[마케팅] 교원 생활가전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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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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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분석
SWOT
자사분석
타사분석
고객분석
라이프 스타일
심층 인터뷰
STP
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4P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결론
- 본문내용
-
자사 분석 –교원L&C
1985년 학습지 회사로 출발, 교육·출판문화 전문기업 교원그룹은 ‘인간의 보다 나은 생활과 문화, 그리고 미래를 위한 준비까지 삶의 가치를 높이는 데 교원이 함께 한다’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걸고 교원 L&C 로 사업을 다각화 하여 정수기와 공기청정기 비데를 비롯한 여러 생활 가전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교원은 깨끗한 물에 대한 선호, 중요한 고려사항인 필터의 성능에 대한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중공사막 방식의 필터 적용, 미네랄이 함유된 알칼리수를 공급하는 데에 중점을 두고 있다. 빌트인 공법을 사용하여 고급스런 분위기를 내려하였으나 교원의 광고는 아직은 깨끗한 물 좋은 물을 공급한다는 메시지 전달에만 그쳐 필터가 좋다는 이미지는 소비자에게 전달이 미흡한 상태이다.
1) 웅진 코웨이
웅진코웨이는 1989년 창사 이래 정수기를 주로 생산하는 환경기업, 국내 정수기 시장의 약 60%이상을 점유
국내 최대 연산 300만대 규모의 정수기를 자체생산 공장과 연간 1000만개의 필터 자동생산 라인 공장을 보유
정수기 시장에서 독보적인 기반을 구축
2) 웅진 코웨이의 연간 매출액
웅진코웨이의 매출액은
1999년부터 꾸준한 상승세,
1999년 500억원의 매출에서
2003년 2천500억까지 4년만에
5배의 매출증가를 이뤄냄
2) 청호나이스
청호 나이스는 1994년 설립.
정수기 시장의 경우, 초기에는 ‘웅진 코웨이’와 대등한 시장점유율을 보였으나, 1998년 웅진에서 ‘정수기 렌탈 서비스’라는 획기적인 시스템을 도입하면서부터 청호 나이스의 시장점유율이 크게 하락. 2009년 현재, 약 10%정도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음.
1997년 이후 KCSI(한국산업의고객만족도) 조사에서 3년 연속 정수기부문 1위 기업으로 선정, 특히 2000년 KCSI(한국산업의고객만족도) 조사에서 청호나이스가 중소기업부문 '대상'으로 선정돼 다시 한번 고객만족을 위해 노력하는 회사임이 입증.
- 참고문헌
-
교원L&C
www.kyowonlnc.co.kr
웅진코웨이
www.woongjin.com
청호나이스
www.chungho.co.kr
KOBACO
www.kobaco.co.kr
Kotler 마케팅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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