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과] 여행상품의 유통과정 및 가격결정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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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상품의 유통과정 및 가격결정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여행상품의 가격결정 방법
1] 가격결정의 의의
2] 가격결정 요인
①1차적 요인(기본적 요인)
②2차적 요인(수급원칙 요인)
③3차적 요인
3] 가격결정 방법
(1)원가 지향적 가격결정 방법
가)원가 가산법
나)목표이익법
다)손익 분기점 분석법
(2)수요 지향적 가격결정방법
가)가치 가격법(value pricing)
나)차별 가격법
(3)경쟁 지향적 가격결정방법
(4)마케팅 지향적 가격결정
2. 여행상품의 유통
1)여행상품의 유통경로
2)여행상품의 유통과정의 변화

3. 여행상품의 판매촉진 및 품질관리
1>여행상품의 판매촉진
1]여행상품의 판매특성
2] 여행상품의 판매방법
①인적 판매방법(personal selling)
②전시 판매방법
③대중매체에 의한 판매
④개인매체: 직접우편(Direct mail: DM),
⑤홍보(public relation: PR)에 의한 방법
⑥구전에 의한 방법
⑦기타 방법

2>여행상품의 품질관리
1]여행서비스의 분류
2]서비스 품질관리의 정의
3]여행서비스 품질관리 요소

4. 여행상품의 품질관리를 위한 여행서비스
1]여행서비스의 분류
1) 여행 전 서비스
2) 여행 중 서비스
3) 여행 후 서비스
2]여행업의 서비스품질 구성요인
①유형성 ②신뢰성 ③반응성
④확실성 ⑤감정이입






본문내용
오늘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의 의식이 높아지고 여가활동의 욕구가 증대 됨에 따라 여행을 무척 즐긴다. 여행업이 부각되어 지고 있다. 보다 적은 비용으로 큰 여가를 즐기기 위해 여행업체를 찾고, 이에 여행업체도 양질의 많은 여행상품개발을 하게 되었다. 비록 우리의 직업윤리와 자유시간에 대한 태도가 바뀌고 있으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여전히 일과 노는 것 모두를 열심히 해야 한다고 느끼고 있다. 이렇듯, 과거 인간이 이동하기 시작하면서부터 같이 공존, 발전해 온 여행업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종래의 일 중심의 사회에서 여행을 통해 휴식과 기분전환 및 재 생산력을 창출하면서 생활 속에 정착하게 되었다. 이런 여행업을 유지&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여행사라는 기업 혼자만의 역할로는 역부족하기에 이를 도와 그들의 관광이라는 상품을 완성 및 고객에게 전달하는 일을 해주는 부수적인 기업들이 생기게 되었다. W.T.O의 정의에 따르면 『여행상품은 여행목적지, 숙박, 교통수단, 보조 서비스와 관광매력을 결합시킨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따라서 여행상품은, 여행자가 여행시에 필요로 하는 이용시설과 정보 및 여행에 필요한 일체의 서비스를 구매하는 모든 거래의 대상임을 말하며 이러한 개개의 대상들을 결합한 상품 또는 개개의 상품을 총칭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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