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인사고과의 오류와 개선방안(인사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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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사고과의 오류와 개선방안 (인사관리) 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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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며
Ⅱ. 고과자에 의한 오류
Ⅲ. 피고과자에 의한 오류
Ⅳ. 고과제도 및 사회·문화적 특성에 의한 오류
Ⅴ. 인사고과 오류의 극복방안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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Ⅴ. 인사고과 오류의 극복방안
1. 평정기준의 명확화
우선 인사고과를 실시하는 기준이 명확해야 한다. 평정기준은 평정자 뿐만 아니라 피평정자에게도 반시 알려 주어야 한다. 왜냐하면 평정기준에 대한 이해부족이 고과에 대한 불안 또는 불신을 낳기 때문이라 하겠다.
2. 고과기간의 준수
고과자는 간혹 전임자의 고과결과를 참고로 하여, 평정하는 경우가 있는데, 심한 경우에는 과거와 똑같은 고과를 하는 때도 있다. 특히 업적, 근무태도를 중점적으로 평가하는 고과에서는 고과기간을 엄격히 지켜야 할 필요가 있다 하겠다.
3. 평정자의 복수화
인사고과에서 1인의 피고과자를 1인의 고과자에게만 맡기는 것이 아니라, 2인이상의 고과자에게 고과를 맡김으로써 주관이나 자의에 의한 평정의 잘못을 최소한으로 줄이도록 해야 할 것이다.
4. 제1차 평정결과의 존중
제1차평정자는 항상 피평정자와 접촉하고 있기 때문에 피평정자의 장단점을 가장 잘 알고 있으며, 피평정자인 부하의 지도·책임이 있기 때문에 인사고과의 평정내용은 제1차평정자의 것이 가장 존중되어야 한다. 제2차 평정자의 역할은 제1차 평정자의 평정결과를 존중하면서, 검토·수정하는 것이다.
5. 공·사혼동의 배제와 업적중시의 고과
인사고과는 부하를 인간전체로서 평정하는 것이 아니고, 조직내에서 직무수행의 측면에 한정하여 일정한 방식과 기준에 따라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것이다. 따라서 개인적인 친분관계라든가 감정적인 것에 좌우되는 평정은 관리자로서 피해야 하며, 업무상의 업적·능력·근무태도에
- 참고문헌
- 박경규, 신인사관리, 홍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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