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멀티플렉스 CJ CGV의 마케팅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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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CJ CGV 소개
2. 시장 환경 분석
3. SWOT 분석
4. STP 분석
5. 4P + CRM 분석
6. CJ CGV 파급 효과
7. 향후 전망
본문내용
국내 최초로 멀티플렉스 영화관을 도입했으며, 최초로 전국구 체인화 시대를 창출하였다. “영화 그 이상의 감동” 이란 마인드를 가지고 고객중시 경영을 펼치고 있으며, 심야관람, 가족관람, 장애인을 위한 편의시설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CGV는 주로 교통 중심지에 위치해 있어 신속한 근접성을 확보하고 있다.
고객인지도와 고객만족도 면에서 다른 경쟁기업에 비해 우위에 있으며, 대학생이 뽑은 영화관 부문 1위, NCSI 영화관 부문 1위 등 각종 영화관 순위의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CGV는 C : CJ Entertainment (지분 50%), G : 홍콩의 Goldenharvest (지분 25%), V : 호주의 Villageroadshow (지분 25%) 등 위의 기업들과 합작으로 설립되었다. 이후 99년 제일제당과 빌리지로드쇼 두 회사만 다시 합작해 “CJ Village'가 설립되었고 지금은 제일제당이 회사명을 “CJ”로 변경함에 따라 'CJ CGV(주)'로 변경되었다.
현재 CGV는 다른 영화관들과 차별화된 마케팅으로 극장업계 1위를 지키고 있다. 기존의 한국극장산업의 대부분을 차지했던 단일 영화관의 가장 큰 문제점은 영화 선택의 좁은 폭과 앞뒤거리 협소로 인한 시야 가림, 불편한 좌석, 출입혼잡, 그리고 좁고 비위생적인 화장실이라고 판단을 내렸다. 멀티플렉스 영화관을 설계 시 기존 문제점을 충분히 반영하여 유리 칸막이 형태의 매표소 타입에서 호텔 프론트 타입으로 변경하여 고객과 눈높이를 맞추었으며, 최첨단 음향 및 영사실, 넓고 편안한 좌석설비, 스타디움 식 상영관, 화장실의 증가 및 주차시설 확충, 최신 인테리어, 입 퇴장 동선 분리 등을 고려해 넣었다.
서비스 측면에 있어서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기존의 극장에서 볼 수 없었던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하며 프리미엄 고객을 위한 CGV Gold Class, 장애 우를 위한 상영관, 화장실 시설을 마련하였으며, 부부 및 주부 고객을 위한 유아놀이방 서비스를 설치하였다.
참고문헌
www.cgv.co.kr
www.megabox.co.kr
www.lottecinema.co.kr
www.kist.re.kr
www.kofic.or.kr
www.mcst.go.kr
www.etnews.co.kr
www.realmeter.net
economy.hankooki.com
스페이스 마케팅 - 홍성용, 삼성경제연구소, 2007
멀티플렉스CGV `情` 주는 `고객무한만족` 서비스 - 라이터스 편집부, 2006
엔터테인먼트 경제학 - 정해승, 휴먼비즈니스, 2006
마케팅 차갑게 기획하고 뜨겁게 실행하라 - SERI마사모포럼, 랜덤하우스,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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