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CGV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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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차례>
1. 조사 동기
2. 조사 일정
3. 기업 분석
가. CGV는 어떠한 기업인가?
1) CJ 그룹의 영화산업 진출
2) CJ CGV가 멀티플렉스 산업에 진출한 배경
나. 기업 연혁
다. 경영 방침
4. 시장 분석
가. 극장 시장 내
1) 경쟁사 대비 시장 점유율
2) 극장을 이루는 각종 요소들의 만족도
3) 극장 편의시설 이용 현황
4) CGV와 타 극장
5) 대체재 사용
나. 극장 시장 외
1) 스크린 쿼터
2) FTA와 스크린 쿼터
5. 제품 분석
가. 핵심 제품
나. 실제 제품
1) 멀티 플렉스의 의미:
2) 멀티플렉스의 시스템 혁신
다. 확대제품
라. 4P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6. 마케팅 분석
가. 멀티플렉스 마케팅의 전반적 개요
나. SWOT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다. STP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7. CJ CGV가 미친 파급 효과
가. 제품 다양화와 서비스 차별화
나. 거대화된 극장사업
다. 고객 중심의 극장운영
라. 배급사의 비중 증가
8. 향후 전략
가. 개선점
1) 고객이 요구하는 개선 사항 분석 및 향후 전략
2) 향후 추천 전략
9. 마무리
가. 자료 출처
나. 기업 조사 하면서 만든 설문지
본문내용
1. 기업 분석
1.1. CGV는 어떠한 기업인가?
1.1.1. CJ 그룹의 영화산업 진출
CJ그룹은 1953년 삼성그럽 최초의 제조업이었던 제일제당으로부터 시작하여 식품, 제약 산업의 영업을 영위하여 오다가 1993년에 들어서 삼성그룹으로 독립하여 독자적인 길을 걷게 된다. 그 이후 그룹 독자적인 활로를 모색하고 신사업 영역을 탐색하여 4대 핵심사업전략을 수립하여 기업역량을 집중 육성하고 시너지 효과를 모색하게 된다. 4대 핵심 사업전략은 식품, 생명공학, 엔터테인먼트, 신유통 사업 등으로, 1995년 제일제당 내 멀티미디어 사업 본부, 극장 사업팀이 엔터테인먼트 사업부문의 출발점이 되어 오늘날 CGV가 되기에 이른다. 현재 CJ그룹의 수직적 통합 및 사업간 시너지를 창출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엔터테인먼트 사업의 영화부문에는 CJ CGV, CJ 엔터테인먼트가 포진되어 있다.

1.1.2. CJ CGV가 멀티플렉스 산업에 진출한 배경
CJ CGV가 멀티플렉스를 국내에서 최초 도입하게 된 배경에는 여러요인이 있다. 첫째, 1998년 당시 선진국에서는 멀티플렉스 성공사례들이 언론을 통해 잘 알려져 있었다. 둘째, 1997년 당시 몇몇 극장들이 스크린 수를 확장하고 있었다. 하지만 이러한 제한적 이유로 멀티플렉스 사업에 진출하기에는 큰 위험 요소들이 있다.
첫째, 멀티플렉스 극장을 짓기 위해서는 교통이 편리해야 하며, 주변의 위락시설들이 밀집되어 있으므로 유동 인구가 많은 부지를 확보할 필요가 있다. 둘째, 여러개의 상영관을 동시에 짓기 위해서는 막대한 초기 투자금액이 필요하다. 셋째, 극장의 유지, 관리 비용도 상당히 크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중용한 위험요소는 국내의 다수 관람객들이 “실제로” 멀티플렉스라는 새로운 개념의 시스템 혁신에 잘 따라와 줄 것이냐는 것이다. 어떤 사업이든지 새로이 진출하는 기업에는 선점의 기회를 잡을 수 있는 대신 모험이 뒤따른다. CJ CGV는 1998년, 드디어 강변 11관을 개관하고, 대 성공으로 나타났다.
참고문헌
1.1. 자료 출처
서적:
- 박승대,
[영화 온라인 마케팅이 영화 관객 동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 중앙 대학교 , 2004

신문기사:
- 매일 경제 (05. 04. 30)
- YTN Star (06. 06. 27)

인터넷:
- 네이버 지식 www.naver.com
- 롯데 시네마 www.lottecinema.co.kr
- 메가박스 www.megabox.co.kr
- 제일 기획 www.cheil.com
- 통계청 www.nso.or.kr
- CGV 홈페이지 www.cgv.co.kr
www.cj.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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