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제 선정 이유 및 목적
2.기업소개 (개요 현황 실적)
3.옥션과 G마켓의 마케팅 전략비교
4. 옥션과 G마켓의 공통마케팅
5. 옥션과 G마켓의 현재
본문내용
최근 전자상거래에서는 기존의 인터넷 쇼핑몰들을 제치고 오픈 마켓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
구매직원이 상품을 선정해서 쇼핑몰에 올리는 방식을 판매자 들이 직접 상품을 올려서 판매하는 방식으로 변화하는 것이다.
자유롭게 판매자 와 구매자가 상품을 거래하는 것으로 어떻게 보면 가장 효율적이고 이상적인 자본주의 시스템의 전형을 보였다고도 하겠다.
이에 대표적인 선두주자였던 Auction 과 최근 급부상하여 그 아성에 도전하는 G마켓의 웹사이트 비교를 통해서 그들의 마케팅 방식 등의 차이를 밝히고 장단점과 개선점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비교 사이트의 활성화로 가격에 따른 이동이 쉬워졌다.High현재 EC 시장은 매우 많은 수의 업체들이 경쟁하고 있다.E-marketplace만 해도 옥션과 G마켓에 이어서 다음온캣 등이 따라붙고 있다.Medium전문몰, 종합몰의 eMarketplace의 진출Gateway몰의 성장Medium판매자들은 구매자가 많이 모여있는 장터에 갈 수 밖에 없는 상태이다.구매자를 많이 확보하고 있는 G마켓은 중간 정도EntryInternalRivalrySubstituteProductsEC 시장의 매력도가 낮음 GMARKET만의 차별화 전략
마켓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고 해도 과연은 아닐 것이다.옥션은 2002년 이마켓플레이스로 사업구조를 전환하여 현재 오픈마켓형태로 운영하고 있다. 옥션의 최대경재자는 G마켓으로 동일한 사업형태를 가지고 웹방문자 순위(G마켓5위, 옥션6위)와 매출액(옥션 1조 8백억원, G마켓 1조 6천억원)부분에서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인터넷메트릭스, 월간 통계, 2006.08.01-2006.08.31옥션의 마케팅전략 및 경쟁력 분석마케팅전략 분석옥션의 마케팅전략을 4P,
G마켓이 대한민국 인터넷 쇼핑몰에서 1위가 되었다고 할 수 있을 것 같다.랭키닷컴에서 양 사이트의 순위를 1월과 12월을 각각 비교하면 옥션은 일방문자 기준으로 약 50만 명이 증가한 반면 G마켓은 2.5배 가량 성장한 83만 명이 증가하였다. 이는 마치 2003년도에 네이버가 야후를 1위에서 끌어내리고 선두를 차지한 것과 비교할 수 있는 역사적인 일이라 할 수 있다.이는 2004년도 인터넷 마케팅에 대한 평가를 하면서 옥션에 대해서 언급한 적이 있다. 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