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애플사 iPod Touch(아이팟 터치) 마케팅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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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품 선정 + 제품 선정 이유
간략한 애플사 소개 + iPod Touch 소개
마케팅 전략 분석 + 경쟁제품들과 비교 분석
4P요소에 따른 제안 사항
결론 도출 + 설문조사 결과
본문내용
국내시장 iPod Touch ‘파상공세’
점유율 40%훌쩍- 판매량도 20%대… 국산은 고전


- 올 들어 Apple iPod 공세가 거세지면서 국내 mp3p, mp4p 브랜드가 고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iPod Touch 2세대가 출시된 지난해 하반기를 기점으로 올 1~2월 매출액 기준으로 애플의 점유율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11일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www.danawa.com)의 판매집계에 따르면 애플은 1월 매출기준 시장점유율이 약 44%로 코원(19%), 레인콤(16%), 삼성전자(14%)를 큰 격차 로 따돌린 것으로 나타났다.
- 업계에서는 iPod Touch 2세대가 인기 있는 이유를 부드러운 터치감과 앱 스토어를 통한 애플리케이션 확장 등에서 찾고 있다. iPod Touch 2세대는 음악과 동영상 감상, 사진 슬라이드 쇼 기능을 풀 터치 스크린 화면으로 조작할 수 있고. 앱 스토어를 통해 무한에 가까운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기 때문. 애플코리아 관계자는 “환율에 따른 가격경쟁력, 오픈 플랫폼, 디자인에서의 강점 때문에 iPod Touch 2세대를 소비자들이 많이 찾고 있는 것 같다”며 “사실상 PMP와 MP3플레이어의 중간에 위치한 제품 카테고리에서 경쟁할 만한 국산 제품이 없다”고 말했다.”


iPod는 현재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디지털 음악 플레이어다. 출시 후 1500만대 이상이 팔린 iPod는 1990년대 몰락의 길을 걷던 애플컴퓨터 에게 제 2의 전성기를 가져오게 만든 효자 상품 이기도 하다. 월 스트리트 저널에 의하면 아직은 iPod에 대적할 만한 휴대폰이나 mp3 플레이어가 없다고 하는데 , 이것의 가장 큰 이유는 iPod 의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와 고객들의 높은 충성도 때문이라고 한다.

이러한 iPod 시리즈 중에서도 iPod Touch는 가장 기능이 다양할 뿐만 아니라 가장 인기도 높다. 그래서 우리는 iPod Touch에 어떤 기능들이 탑재되어 있고 또 그 중 어떤 기능들이 소비자들에게 어필하는지, iPod Touch가 현재의 위치에 오기까지 어떤 마케팅 전략들이 사용되었는지 등에 대해 조사해 보기로 하였다.



PMP와 MP3P의 한계

시중의 MP3P는 기술의 발달로 인해 화면이 작아지거나 없어져 점점 크기가 작아져서 휴대성이 높아지는 반면, PMP는 화면이 커서 음악 뿐만 아니라 동영상을 보기에도 불편함이 없지만 사용되는 버튼이 많고 크기와 무게가 비교적 커서 휴대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서비스와 산업의 통합 및 융합화


현대 모바일의 흐름이 “디바이스 컨버전스”시대를 지나“모바일 컨버전스“로 발전하고 있다. 이는 컨버전스의 주된 관심사가 각 분야의 융·복합화로 전이되고 있음을 뜻하며 MP3P 산업도 이러한 흐름에 따라가야 할 필요를 인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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