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자동차시장 -상하이 폭스바겐과 현대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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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중국 자동차 산업 개요
중국 자동차 산업 역사
중국 자동차 시장
중국 자동차 시장 국가별 점유율
중국 자동차 판매량
상하이 폭스바겐

1. 상하이자동차기술발전연혁
2. 폭스바겐 진출 배경과 동기
3. 왜 중국상하이인가??
4. 경쟁사 분석
5.경쟁 전략 및 성공요인
6.경영 성과



본문내용
기술 발전 연혁



상하이 지역은 20세기 초부터 수입차 증가에 따라 자동차 수리와 부품 제조업 발전
2차 대전 후, 상하이 자공은 이와 같은 여건을 활용, 외국 승용차를 모방한 자체적인 승용차 시험 제작을 통한 소량 생산 시작

현재 상하이VW의 전신인 상하이자동차제조공장은 독일 상인이 1915년에 프랑스 조계지에 설립한 바오창자동차회사가 효시. 신중국 설립 후 상하이자동차수리공장으로 회사명을 변경하여, 자동차 수리업에 전념하는 동시에 일부 부품도 생산

상하이자공은 승용차 모델변경과 품질문제 극복 위하여 1976년 3월에 상하이시 정부에 <상하이 자동차 산업의 구상>이라는 보고서를 제출, 승용차 생산을 회사의 중점으로 삼는다는 내용 천명

1978년 7월 국무원 허가를 획득한 <대외 가공, 조립업무의 발전에 대한 보고>에서 상하이자공이 외국 제품 기술을 도입하는 것을 계기로 3개의 자동차 조립 라인을 도입하는 계획을 수립, 승용차 조립 라인을 상하이에 설치하여 상하이 승용차 산업을 발전시킨다는 목표 제시

이에 따라 상하이 자공은 같은 해 중국 최초로 외국 자동차 메이커로부터 생산 기술 도입을 위한 합자 기업 설립안을 제출, 덩샤오핑의 동의를 거쳐 정식으로 각국 자동차 메이커와 교섭을 시작함


합자를 통한 기술발전 과정


VW와의 합자

1978년 말부터 상하이자공은 승용차 기술도입을 목적으로 적극적으로 합자 파트너 물색과 외국 자동차 메이커와의 교섭 진행

1980년 2월 제1기계공업부의 중앙정부공무원과 상하이자공 책임자들로 구성된 대표단을 독일VW본사에 파견하여 한 달 반 동안 도입 모델의 성능과 VW의 합자 조건에 대하여 전면적 조사 시행

1981년 8월 국무원은 상하이자공의 독일VW와 합자로 상하이 승용차 생산 공정을 개조하는 프로젝트 허가, 여기에 근거하여 상하이자공은 1982년 1월 21일에 VW와의 합자 경영 계약서에 서명

1984년 10월 중국측와 VW사가 정식으로 계약, 1985년 3월 21일 상하이VW가 설립
같은 해 9월 1일 양산 시작

상하이VW의 생산 능력은 계약 시점에는 SANTANA승용차 2만 대였으나, 이후에는 승용차 3만 대, 엔진 10만 대로 확대

이로써 중국 최초의 승용차 합자 회사가 설립되었으며, 승용차 산업 역사상 처음으로 승용차 대량 생산에 진입.


세계자동차시장의 성장 속도 둔화

선진국 자동차 시장의 정체현상
새로운 시장 개척 필요성 대두

경쟁자에 비해 늦은 아시아진출

GM, Toyota 등 경쟁 기업의 동남아시아 진출
아시아 시장에서의 유리한 고지 상실

★ 보다 불리한 조건으로 중국진출을 성공
시켜야 한다는 부담이 존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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