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현대자동차의 중국시장 진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1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 문



2. 환경적 요인

1)중국의 정치적 환경

2)중국의 사회․문화적 환경



3.BCG MATRIX 분석

1)현대자동차의 한국내수시장분석

2)현대자동차의 중국시장분석



4.진입방식

-Positioning For Emerging-Market Companies



5.현대자동차의 성공요인과 위기



6.앞으로의 성공전략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 문
1950년대부터 단절되었던 한국과 중국과의 교류가 1992년 8월 24일 한중수교 이후 활발히 이루어져 2007년 현재 15주년에 이르게 되었다.
정식수교와 한국의 산업구조조정(産業構造調整) 등으로 인해 중국에 대한 투자가 급증하여 중국이 한국의 2대 투자대상국의 하나로 부상하였다. 1985년 홍콩을 통한 우회적인 투자가 시작된 후 1989년 9건, 1990년 35건에서 1991년 107건으로 급속히 늘었고, 1993년에는 630건 5억 7,030만 달러의 투자가 이루어졌다. 그 결과 1993년까지의 직접투자 누계는 1,043건 10억 430만 달러에 달하였다. 1998년에는 191건 1억 1100만 달러로 줄었으나 2000년에는 415건 2억 300만 달러를 기록하였다. 수교 후 초기에는 투자 대상지역이 보하이만[渤海灣] 주변과 둥베이3성(東北三省)에 편중되었으나 최근에는 상하이·장쑤성[江蘇省] 등으로 다변화하고 있다.
한국의 기업들의 중국 진출이 활발해짐에 따라, 중국에 있는 많은 외국 기업들과 중국 개혁개방 경제체제 하에서 새롭게 성장한 중국기업들과의 경쟁이 불가피하게 된 것은 당연하다고 볼 수 있다.
우리가 살펴볼 현대자동차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자동차 회사로, 현재 세계 2위의 자동차 시장인 중국에서 중국 자동차 회사 이 외에 폭스바겐, 닛산, 혼다, GM 등 세계적인 자동차 회사들과 경쟁해야 한다. 현재 북경현대자동차가 중국 진출에 성공하였다는 평을 듣고 있고, 승승장구하고 있지만, 자국 내수시장에서 현대자동차의 이미지 하락, 한미 FTA로 인한 자동차 수입관세 하락으로 인해 현대자동차가 겪을 수 있는 난관은 매우 많다고 할 수 있다. 지금부터 북경현대자동차의 중국진출에 관련하여, 중국 정치적․사회문화적 환경 요인을 살펴보고, BCG 분석, Positioning For Emerging-Market Companies을 통해 북경현대자동차가 현재 국내 내수시장과 중국 내수시장에서 차지하고 있는 위치와, 진입방식을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북경
참고문헌
-2002, 목원대 대학원, 한국기업의 대 중국 투자에 따른 현지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중국 진출기업의 사례를 중심으로, 김동현

-인천발전연구원, 월간한중 2006-11-01호

-KIEP 북경사무소, 중국경제 현안 브리핑 2007년 5월 11일 제07-10호

-유미특허법인, 중국에서 우리기업의 지적재산권 피침해 실태 조사

-무역연구소, 중국 수입시장에서 한국과 일본의 경쟁력 분석

-수은해외경제 2006. 11., 우리나라의 해외직접투자 현지법인 경영분석

-TRI, KITA, 중국 자동차부품 산업 성장에 대비해야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중국의 비즈니스 환경 변화와 외자기업의 대응전략

-현대자동차 홈페이지(www.hyundai-motor.com)

-한국자동차공업협회 홈페이지(www.kama.or.kr)

-한국수입자동차협회 홈페이지(www.kaida.co.kr)

-한국무역협회 홈페이지(www.kita.net)

<표1>자동차 판매량 추이

<표2> 수입 승용차 국내시장 점유율 추이

<표3>중국 자동차 생산량 및 판매량 성장 추이

<표4>중국의 자동차 수출 대수

<표5>상용차의 등급별 판매량 및 점유율

<표6>중국내 자동차업체 판매실적

<표7>중국의 자동차배출가스 규제 실시일정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의 중국진출을 위한 시장분석과 진출전략
  • - 주제 - 현대자동차의 중국시장진출 현대자동차의 중국시장진출- 목 차 -【서론】 3 【본론】 PART 1 중국 시장과 기업환경 분석 Ⅰ. 시장환경 분석 4Ⅱ. 경쟁자 분석 15Ⅲ. 자사 분석

  • [국제경영] 중국시장에 진출한 자동차 회사들의 현지화 전략 -북경현대와 동풍열달기아의 세단을 통한 분석
  • 현대와 동풍열달기아의 세단의 Case를 통한 현지화 분석이라는 주제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1. 다른 Product중 자동차를 선택하게 된 이유는?2. 왜 중국을 선택하게 되었는가?3. 다른 외국계 기업이 있음에도 왜 현대∙기아 자동차? 4. Product Line 중 왜 세단인가?The Answer isStrategy for Localization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는 CEO(경영진)의 글로벌마인드기업외부요인, 제품계획에 문화적 변수를 고려한 현지화 전략으로 중국시장 진출을 결정하게 되었습니

  • [글로벌마케팅] 현대자동차의 국제마케팅
  • 중국시장의 개방을 앞두고 현대자동차의 앞으로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과, 중국의 자동차 시장에 대한 대응전략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본론1. 글로벌 기업과 글로벌 마케팅이란?(1) 글로벌 기업이란?1. 글로벌 기업의 정의글로벌 기업(multinational enterprise)이란 일반적으로 수 개국에 걸쳐 영업내지 제조거점을 가지고 국가적 내지 정치적 경계에 구애됨이 없이 세계적인 범위와 규모로 영업을 하는 기업으로 시장, 기술, 경영방법의 국제적 공동

  • 현대자동차의 미국시장 진출전략 및 마케팅 전략 분석
  • 현대차의 미국시장 진입전략 및 현지화 마케팅 전략1) 초기진출전략A. 시장상황B. 진출과정C. SWOT 분석D. 4P 전략E. 결과2) 중기진출전략(2002~2007)A. 시장상황B. 진출과정C. 경쟁사 분석D. SWOT분석E. STP 분석F. 4P 전략G. 결과3)현재진출전략 (제네시스)A. 시장상황B. SWOT 분석C. 4P 전략D. 결과3. 결론가. 미국에서의 입지를 굳히기 위한 현대자동차의 과제1)하이브리드 - 신차종개발2)윤리경영3)브랜드이미지강화나. 글로벌 시대에 필요한 기업의 자

  • [국제마케팅] 현대자동차의 국제마케팅
  • 국제마케팅‘현대자동차의 국제마케팅’1.서론1. 주제 선정의 이유2.본론1. 글로벌 기업과 글로벌 마케팅이란?2. 현대 자동차의 연혁과 매출현황3. 3대 경영방침과 5대 글로벌 전략4. 현대 자동차의 마케팅 사례① 국내② 미국③ 중국④ 인도⑤ 그 밖의 국가들3.결론1. 앞으로 나아갈 방향참고문헌서론1. 주제선정이유.현재 우리나라에는 해외로 진출하여 큰 수익을 거두는 업체들을 쉽게 접할 수 있다. 그 중에는 우리나라 대기업들이 대부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