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충남대학교의 경영전략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9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충남대학교의 핵심역량
1. 핵심역량
2. 충남대학교의 핵심역량
(1) 현재 충남대학교의 핵심역량
(2) 미래의 바람직한 역량
Ⅱ. 충남대학교의 산업구조분석
1. Poter의 5가지 세력 파악 및 추세 판단
(1) 산업 내 기존 경쟁업체들 간의 경쟁
(2) 새로운 기업의 진입 가능성
(3) 대체품의 압력
(4) 공급자의 교섭력
(5) 구매자의 교섭력
Ⅲ. 충남대학교의 SWOT분석
1. 충남대학교의 SWOT분석
(1) SO 전략
(2) WO 전략
(3) ST 전략
(4) WT 전략
Ⅳ. 충남대학교의 다각화전략 검토
1. 다각화전략의 정의
2. 다각화전략 유형에 따른 전략 검토
(1) 관련 다각화전략
(2) 비관련 다각화전략
(3) 수직적 통합전략
Ⅴ. 충남대학교의 블루오션 전략
1. 블루오션 전략 이란?
2. 충남대학교의 블루오션 전략
(1) 글로벌무역전문가 양성사업단(GTEP) 활동
(2) 인문학 포럼
Ⅵ.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충남대학교의 핵심역량
1. 핵심역량
- 지금까지 기업을 이끌어 왔고, 미래에도 기업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할 수 있는 기업내부에 공유된 기업 특유의 총체적인 능력, 지식, 기술을 의미
- 타 기업과 비교하여 우위에 있는 기업 특유의 공통된 기능이나 기술, 즉 여러 조직단위에 내재되거나 통합되어 있는 능력이나 기술을 의미
2. 충남대학교의 핵심역량
(1) 현재 충남대학교의 핵심역량
1) ‘국립 대학교‘라는 충남대의 네임벨류
- 현 사회에서 ‘사립’, 혹은 ‘시립’이라는 타이틀 보다 국립이라는 타이틀을 더욱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물론 우수하고, 유능한 사립학교도 많이 존재하지만, ‘국립 대학교’라는 이름은 학교 이미지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충남대학교는 국립대학으로서 일반 사립 대학교 보다 높은 네임벨류를 가지고 있는 만큼 이를 핵심역량으로 더욱 발전시킬 필요성이 있다.
2) 국가 지원으로 인한 저렴한 등록금
- 충남대학교는 국립대학교로서 등록금의 일부를 국가로부터 지원받고 있다. 이로 인해 충남대학교 학생들은 일반 사립 대학교 학생들에 비해 50% 내지는 그 이상의 등록금 혜택을 받고 있다. 충남대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은 모두가 국가 장학생으로서의 혜택을 받고 있는 셈이다. 이는 충남대학교 학생으로 하여금 자부심을 가지게 하며, 저렴한 등록금을 핵심역량 중의 하나로 볼 수 있다.
3) 충남대학교의 로스쿨 선정
- 국내 다수의 학교 가운데 충남대학교가 로스쿨 선정 학교 중 하나가 되었다. 이는 충남대학교의 가치와 역량을 인정받았음을 증명해 주고 있으며, 로스쿨 비 선정학교에 비해 경쟁우위를 차지하는 핵심역량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4) 정심화홀과 언어교육원 등을 통한 다양한 서비스 및 활동 제공
- 정심화홀에서는 콘서트 및 여러 가지 다양한 문화․예술 활동이 이루어진다. 언어교육원 또한 국내강사 및 외국인 강사를 초빙하여 다양한 언어교육을 함으로써 학생들에게 global 시대에 맞춰 국제화 능력을 함양하고 있다. 정심화홀과 언어교육원 등에서 이루어지는 여러 가지 서비스 및 활동은 충남대학교 학생은 물론 일반인과 지역사회에도 제공가능하며, 이 또한 충남대학교의 핵심역량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2) 미래의 바람직한 역량
1) 자유전공학부와 같은 새로운 학부시스템 설립
- 충남대학교는 2009년도부터 자유전공학부를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다. 자유전공학부는 여러 가지 전공을 접해보고, 본인의 적성에 맞는 전공을 선택하는 새로운 학부 시스템이다. 현재 자유전공학부가 출범한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기존의 학부시스템을 벗어난 자유전공학부 같은 새롭고 독창적인 학부 시스템을 고안․발전시키면 미래의 충남대학교 주요 핵심역량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다.
2) 넓은 충남대학교 캠퍼스
- 충남대학교는 전국에서 다섯 손가락 안에 꼽힐 만한 넓은 캠퍼스를 보유하고 있다 충남대학교 통계연보(STATISTICAL YEARBOOK)-제 18호에 의하면, 2008년 현재 충남대학교 토지는 1,907,870㎡
. 현재 공대 1호관 앞에는 공대 5호관이 신축 중이다. 향후 학생의 편의를 제공하고, 충남대학교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시설물 확충을 가능하게 하는 넓은 캠퍼스를 충남대학교는 보유하고 있다. 정심화홀과 언어교육원과 같은 문화․예술 활동 등을 활성화 시키며 충남대의 사회적 위치를 높일 수 있는 시설물을 만들 수 있는 넓은 캠퍼스가 미래에 핵심역량을 추구하기 위한 기초 초석이 될 수 있다.
3) 충대인 상호간의 유대관계 강화
-「Core Elite Program」,「백마 봉사단」,각종 동아리 등 여러 가지 활동이 있지만, 사실상 충남대학교 동문 대 동문, 재학생 대 재학생, 혹은 동문 대 재학생 간의 활발한 교류가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충대인 간의 활발한 교류, 상호작용, 지속적인 유대관계는 충남대학교를 한층 발전시킬 수 있는 밑바탕이 될 것이다.
Ⅱ. 충남대학교의 산업구조분석
- 참고문헌
-
- 신유근 저, 제 2판 경영학원론, 다산출판사 2007
- 충남대학교 홈페이지(www.cnu.ac.kr)
- CNU news
- 충남대학교 통계연보(STATISTICAL YEARBOOK) 제 18호
- NAVER 지식in
- NAVER 백과사전
- 위키백과사전
- DAUM 백과사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정식품의 두유제조공정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