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생수 미네랄워터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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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 제품 개발의 이유
Ⅱ.
- 제품 브랜드 설명
- 환경분석
(1) 시장조사
(2) 경쟁자 분석
(3) SWOT 분석
- 시장세분화전략(STP)
(1) Segmentation
(2) Tarketing
(3) Positioning
- 마케팅 분석(4P Mix)
(1) Product
(2) Price
(3) Promotion
(4) Place
Ⅲ. 맺음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머리말
-제품 개발의 이유
인체에 필수적인 물은 웰빙, 다이어트열풍, 피부에 대한 관심증가 등으로 인해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최근 다양한 물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전지현과 이효리를 내세워 외모를 강조하는 광고를 하고 있는 17차와 블랙빈테라티, 그리고 박태환을 내세운 해양심층수 블루마린 등이 그 예이다.
많은 사람들은 ‘물’ 제품들을 구입한 후 그 보틀을 버리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렇지 않다. 대게 한두 번쯤은 재사용을 하는데 이러한 특성은 특히 하루 종일 학교나 도서관에 있는 학생들 또는 한 공간에서 머물러 일하는 사람들에게 나타난다. 하지만 시중의 제품들은 그 보틀을 재사용할 시에 세균번식으로 인해 안전성이 보장되지 않고 금세 냄새가 나기 시작한다는 단점이 있다. 물론, 그런 사실을 알고 있더라도 ‘개인용 보틀을 들고 다니자’ 라는 대안은 세척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으므로 그냥 1000원 안팎의 물 제품을 구매하여 적은 횟수로 재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것은 세균이 눈에 보이지 않는다는 점과 한두 번 사용하고 버릴 것이라는 생각에서 비롯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시장상황을 고려하여 우리는 기존의 생수 제품들이 갖고 있는 단점들을 보완하여 세균의 번식을 막아주고 미네랄을 약 일주일간 유지해주는 기능까지 첨가한 보틀을 사용하여 ‘미네랄워터’ 카테고리의 상품을 현재 생수 시장의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농심 ‘삼다수’의 고급화된 라인으로 새롭게 런칭 할 예정이다.

Ⅱ.
- 제품 브랜드 설명
농심은 1965년 설립한 회사로 주로 라면과 스낵을 중심으로 성장하였다. 꾸준한 성장을 통해 잘 갖추어진 유통망을 구축한 농심은 1998년 3월 제주도지방개발공사와 함께 ‘먹는 샘물’ 사업을 추진하였다. (주)농심 홈페이지. (http://www.nongshim.com)
제주 삼다수는 제주특별자치도지방공사가 만들고 농심이 판매하는 생수 제품으로 ‘농심’이라는 브랜드 파워와 유통망, 그리고 ‘지하 암반수’라는 깨끗한 이미지로 포지셔닝 된 제품으로 2009년 현재 먹는 샘물 페트병 부문에서 1위를 위키백과사전.(http://ko.wikipedia.org/)
차지하고 있다.

- 환경분석
(1) 시장조사
먹는 샘물인 생수(生水)는 그 시장이 얼마만큼 커질지 업계에서도 가늠이 안 될 정도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 시장이다. 2000년대에 들어 생수시장은 매년 10~20%씩 성장하면서 ‘생수’는 최근 국내 음료 시장에서 가장 대표적인 고(高)성장 품목으로 꼽힌다. 이러한 생수시장의 성장은 향후에도 이어질 것으로 보는데, 특히 휴대하기 편리한 페트병 제품의 이용률이 성장할 것이라 예측한다. <생수 시장 성장성 철철 넘친다.>, 조선일보, 2007,2,14.
그 이유는 주5일제의 확산으로 인해 야외활동이 증가하면서 페트병 생수 제품의 이용률이 성장한다고 본다. 더불어 휴대하기 편리하고 다 마신 후 처리하기도 용이해 물병을 들고 다니기보다는 쉽게 구매하고 쉽게 버릴 수 있는 생수제품을 선호한다는 점도 들 수 있다. 또한 탄산음료나 이온음료와는 다르게 열량이 낮다는 점은 여성 소비자들의 소비심리를 자극하기 충분하다. 여기에 사회 전반적으로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는 몸에 좋은 것을 마시자라는 소비심리를 만들어 생수 제품에 대한 구매를 높이고 있다. 이러한 시장 상황으로 인해 생수 업체들은 시장 확대를 하려하는데 우리의 제품을 런칭하게 될 농심 역시 생수 제품의 생산능력을 순차적으로 늘리고 국내 시장 뿐만 아니라 해외 시장
참고문헌
(주)농심 홈페이지. (http://www.nongshim.com)
위키백과사전.(http://ko.wikipedia.org/)
<생수 시장 성장성 철철 넘친다.>, 조선일보, 2007,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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