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사례분석] 아이팟과 아이콘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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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아이콘 경영이란 무엇인가?
1. 아이콘 브랜드의 정의 및 예시
2. 아이콘 경영의 정의 및 전략
3. 아이콘 경영의 필요성
4. 아이콘 경영의 문제점

II. 아이팟 케이스 분석
1. 애플사의 조직도
2. 아이팟의 환경분석(SWOT)
3. 전략분석-5 가지 측면
4. 아이팟이 아이콘 경영을 적용한 효과
5. 아이팟의 문제점 및 개선책

III. 아이팟의 한국시장에서의 현황과 앞으로의 방향제시
1. 아이팟의 한국시장에서의 현황
2. 아이팟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본문내용
I. 아이콘 경영이란 무엇인가?
1. 아이콘 브랜드의 정의 및 예시
아이콘(ICON) 브랜드는 특정 상품을 연상할 때 제일 먼저 떠오르는 브랜드를 의미한다. 즉 아이콘 브랜드는 소비자의 뇌리에 깊숙이 각인된 대표 브랜드다. 아이콘 브랜드를 정확하게 식별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일반적으로 아이콘 브랜드를 식별하는 방법으로 ‘브랜드 인지에 관한 소비자 조사’가 널리 활용되고 있다. 특히 소비자 조사 항목 중 ‘최초 상기도(OO 상품군에서 가장 먼저 생각나는 브랜드는? % 결과)’에 관한 조사는 소비자들이 생각하는 아이콘 브랜드를 규명하는데 유용하다. 최초 상기도는 실제로 해당 브랜드의 시장 점유율과 높은 상관관계를 보인다. 소비자들은 가을해 초 한국 능률협회가 소비자 12,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브랜드 파워 조사’는 국내 산업의 아이콘 브랜드들을 개략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조사 결과에 의하면 산업별 아이콘 브랜드는 이동통신은 011(최초 상기도 65%), 휴대폰은 애니콜(최초 상기도 74%), 김치 냉장고는 딤채(최초 상기도 74%), 준중형차는 소나타(최초 상기도 60%)임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최초 상기도가 해당 상품군중 가장 높다고 해서 모두가 아이콘 브랜드가 되는 것은 아니다. 마케팅 전문가인 와튼 스쿨의 호크(Hoch) 교수는 아이콘 브랜드로 규명하기 위해서는 브랜드 인지도 조사 중 최초 상기도가 적어도 50%를 상회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아이콘 브랜드라고 말하려면 적어도 소비자 두 명중 한 명은 자사 브랜드를 가장 먼저 떠올려야 한다는 것이다. 장 먼저 연상한 브랜드를 구매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아이콘 브랜드의 대표적인 예는 운동화 - 나이키 자동차 - 벤츠 Mp3- I pod 커피 –스타벅스가 있다. 그러면 대표적인 예 중 나이키가 어떻게 아이콘 브랜드가 되었는지 살펴보자. 첫해의 매상고는 8,000달러였으며 신발로 벌어들인 이윤은 250달러에 불과하였던 회사가 고무 와플을 사용한 신발로 커다란 성공을 거두었고 1970년대의 가장 혁신적인 신발 제조업체로 명성을 높였다. 그리고 1971년 지금의 신화에 나오는 승리의 여신 니케의 날개를 상징한 swoosh 로고를 만들고 1979년에 이르러 나이키는 선두업체로서 가장 인기 있는 회사 가운데 하나가 되었다.
참고문헌
《i CEO 스티브잡스》: 시릴 페베 / 이콘 / 2005. 7 / 207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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