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과 비전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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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 론
제 1 절 리더십과 비전
제 2 절 목표제시
제 3 절 전파와 공유
제 4 절 통합과 참여
제 2 장 본 론 (전략적 리더십)
제 1 절 비전이란 무엇인가
제 2 절 비전수립과 리더십
제 3 절 비전, 미션과 핵심가치
제 4 절 주요기업의 미션과 비전
제 5 절 비전수립 과정
제 6 절 미래사업환경 분석
제 7 절 비전수립을 위한 질문
제 8 절 효과적인 비전의 특성
제 9 절 비전공유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제 10 절 솔선수범을 통한 비전공유
제 11 절 미션/비전과 성과목표
제 12 절 목표의 단계별 설정
제 13 절 비전과 실행력의 중요성
제 3 장 결 론 및 정 리


참고자료

본문내용

제 1 장 서론 - 리더십과 비전

제 1 절 리더십 , 비전
1. 비전의 사전적 의미
1. 시력, 시각 2.통찰력, 꿰뚫어 보는 힘, 상상력, 선견지명 3. 환상, 공상, 몽상
2. 성공적인 리더십과 비전창출 정우일“리더와 리더십”박영사. 2006

1) 리터, 리더십과 비전
-성공적인 리더십의 등장: 성공하는 리더십은 조직을 현재에서 미래로 움직이게 하고, 조직 의 잠제적인 기회를 비전으로 창조하며 조직이 새로운 문제와 복잡성에 봉착하여 갈팡질팡 할 때 출현하며 변화에 대한 저항을 극복해 나감.
-비전은 달성해야 할 목표이다. 비전은 미래의 그림을 보는 것이다. 비전은 보직의 핵심 가 치를 반영해야 한다.
2) 성공적 리더십의 예
-잭 웰치: “나는 내가 어디로 가야 하는지 알고 있고, GE 전 구성원은 내가 어디로 가는지 알고 있다.” 라고 말했다. 이것은 상상력의 차이가 승패를 가르는 미래에 창조적 상상력으 로 확실한 비전을 만들고 이를 전 직원과 공유하고 인식시키면서 이것을 힘으로 집결시킬 수 있어야 한다. 이렇게 집결된 힘이 바로 비전의 힘이고 리더는 비전을 가져야 한다.
-케네디 빌게이츠: 인간을 달로 보낸다는 목표, 모든 가정의 책상위의 컴퓨터를 놓게 한다는 결심.
-성취가능 한 목표달성과 그 목표에 집중
-리더는 비전을 이용하여 조직의 현재와 미래를 연결.

제 2 절 목표 제시
비전은 그 조직의 목적과 특색을 나타내는 상징이요, 구호이다. 또한 비전은 모든 조직원의 관심과 노력을 집중시키는 초점이 된다. 비전을 통해서 조직의 목표를 한곳에 집중시키고 노력을 통합하게 된다. 조직원이 진행되는 일에 주의를 기울이고, 지금 일어나고 있는 어느 부분이 조직의 미래에 중요하게 작용할 것인가를 판단하고, 새로울 방향을 결정하여 조직 내 모든 사람의 목표를 한곳에 집중시키도록 한다. 비전이 리더를 만드는가. 아니면 리더가 비전을 만드는가라는 질문을 할 만큼 리더는 비전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실제로 비전을 잃어버려 리더십을 잃어버리는 경우가 많다. 비전은 많은 사람들이 보고 행할 수 있도록 구체화하여야 하는데, 이는 대체로 조직 목표 설정으로 가능하다.
제 3 절 비전의 전파와 공유
리더가 뛰어난 비전을 소유했다고 하더라도 이를 전달하여 공감하게 하는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해야 한다. 곧 비전의 정착은 명령이나 권력 행사 또는 강제에 의해 이루어지지 않는다. 이것은 설덕과 비전에 대한 열정적이고 헌신적인 참여를 이끌어냄으로써 달성 가능하다. 또한 리더가 새로운 비전을 전파하고 공유하게 만드는 데는 리더 자신이 비전에 부합되는 행동을 하고 비전의 상징이 되어야 한다. 조직을 이끄는 데 있어서 가장 어려운 일이 비전을 전달하는 것이라고 한다.
따라서 비전의 성공 여부는 지도자와 피지도자가 모두 같은 비전을 얼마나 강도 있게 공유했느냐에 달려 있다. 이를 위하여 리더는 자신의 속도를 잘 조절하여 사람들
참고문헌

1. 국내 자료
정우일“리더와 리더십”박영사 2006
제정관 “리더십 포커스”교보문고 2006
워렌 베니스 “리더와 리더십”, 황금부엉이, 2005
캔 플랜차드 “상황대응 리더십Ⅱ 바이블” 2006
KDI 국제정책대학원 “전략적 리더십”시그마 인사이트 2005
칙센트 미하이 “몰입의 기술” 더불어책 2003

3. 인터넷 자료
가톨릭 대학교(www.catholic.ac.kr)
누리미디어(www.dbpi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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