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스타벅스 코리아와 커피빈 코리아의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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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제 1 장 국내프랜차이즈 커피시장현황
제 2 장 "STAR&BEAN"
제 1 절 스타벅스 코리아와 커피빈 코리아 선정이유
제 2 절 스타벅스 코리아 소개
제 3 절 커피빈 코리아 소개

본론

제 1 장 SWOT분석
제 1 절 SWOT분석이란
제 2 절 스타벅스 코리아와 커피빈 코리아의 SWOT분석

제 2 장 스타벅스 코리아와 커피빈 코리아의 STP분석
제 1 절 스타벅스 코리아 STP
제 2 절 커피빈 코리아 STP

제 3 장 스타벅스 코리아와 커피빈 코리아의 5P,4P
제 1 절 스타벅스 코리아 5P’s
제 2 절 커피빈 코리아 4P’s

제 4 장 마케팅 전략과 결론
제 1 절 우리의 마케팅 전략


결론
본문내용
서 론

제 1장 국내프랜차이즈 커피시장현황
국내 커피시장 규모는 2007년 1조8,000억원. 이 중 커피전문점 시장은 전체 약 20%인 3,000억원이다. 지속적으로 새롭게 생겨나는 커피전문점과 그 성장은 경쟁심화와 포화 상태로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전체 커피시장 규모로 놓고 보면 커피전문 시장은 아직 20%에 머물고 있다. 인스턴트 커피와 커피전문점 시장이 5:5인 일본 의 경우를 고려해 볼 때 커피 전문점 시장은 앞으로도 충분한 성장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미국계 커피 브랜드로서 전 세계 40여개국 에 매장을 갖춘 글로벌 기업이며 1971년 시애틀의 파이크 플레이스 마켓에 1호점을 개점한 후 지금의 회장인 하워드 슐츠는 1982년 마케팅 부분의 책임자로 합류하게 되었다. 2007년 226호점 까지 개점하여 직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최근에 경기미 떡을 커피와 함께 판매하여 한국적인 상품을 개발시켜 한국 커피 시장에 1위 자리를 선점하고 있다. 또한 집과 회사가 아닌 ‘제 3의 공간’을 고객들이 편안함을 느끼며 일상처럼 커피를 접할 수 있도록 하여 기존의 만남과 대화 위주의 장소였던 커피 전문점의 이미지를 벗어났다고 할 수 있다.
커피빈 코리아는 2000년 커피 전문점 시장에 진입한지 7년 만에 업계 2위의 자리를 고수하고 있으며, 현재 104개의 매장을 개점하여 직영으로 운영하고 있다. 벽돌과 나무의 조화로운 내부 인테리어는 편안한 휴식처 같은 컨셉이다. 또한 커피뿐만 아니라 30여 가지의 티 음료를 제공하여 메뉴 선택적인 면에서 다양하다 할 수 있다. 최근 영국의 악세서리 회사인 악세러리즈와 제휴하여 새로운 형태의 사업으로 확장 시작점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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