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스타벅스코리아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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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4.08.2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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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Starbucks coffee is...
1. 회사소개
2. 스타벅스 코리아
3. 기업의 MISSION
4. 선정이유
5. 자료수집방법

Ⅱ. 상황분석 및 SWOT 분석
1. 외부 환경 분석
1) 기회 (Opportunity)
2) 위협 (Threat)
2. 내부 환경 분석
1) 강점 (Strength)
2) 약점 (Weakness)
3. 기업의 SWOT정리

Ⅲ. 경쟁사분석
1. 세계시장에서의 스타벅스의 위치
2. 우리나라 커피업계 상황
3. 국내 2위 업체 (주)커피빈 코리아








Ⅳ. STP전략
1. 시장세분화
2. 표적 시장의 선정
3. 제품 포지셔닝

Ⅴ.4P전략
1. Product;최고급 품질의 커피
2. Price; 프리미엄가격
3. Place; 제3의 장소
4. Promotion; 브랜드 차별화 전략
5. 스타벅스만의 다섯번째 P.. People; 나눔과 존중의 문화

Ⅵ. 마케팅 전략
1. 제휴를 통한 전략
2. 적극적인 소비자 의견반영
3. 오감 marketing
4. 고급이미지 marketing
5. 환경 marketing

Ⅶ. 발전 방향
1. 커피 문화 확산
2. 정비의 시간 마련
3. 차별화된 Localization 전략
4. 미국 문화에 대한 거부감 해소
5. CRM 강화 전략
6. 항상 가까이 있는 스타벅스 추구
7. 좀더 안락한 공간

본문내용
Ⅰ. Starbucks coffee is...

1. 회사소개
스타벅스는 1971년 시애틀에서 탄생했으며 현재 CEO인 하워드슐츠(Howard Schultz)회장이 1984년 스타벅스 포코레이션을 설립해 오늘날 전세계 조직과 마케팅에 참여하기 시작해 현재 미국, 캐나다, 일본,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영국, 스위스, 대만, 중국, 뉴질랜드, 쿠웨이트와 전세계 공항, 서점, 캠퍼스, 병원 등에 라이센스 전문점 및 36개국 총 8,000 여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스타벅스는 세계적으로 최고의 아라비카산 원두만을 구입해 최고의맛과 향을 자랑한다. 현재 스타벅스에서는 전미에 걸쳐 67,000여명의 파트너(직원)가 일하고 있으며 파트 타임 근무자를 포함한 직원들에게ꡐBean Stock'이라는 스톡옵션을 비롯한 양질의 복지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특히 시간제 근로자를 포함한 모든 직원들에 대한 복지와 존중, 기업윤리로 스타벅스는 1998년에는 포춘지에의해 100대ꡐ최고의 직장ꡑ의 하나로 꼽혔으며 클린턴 대통령 또한 슐츠 회장을 초청하여 스타벅스를 기업윤리의 모델로 칭찬한 바 있다. 스타벅스는 나스닥에 SUBC 로 상장되어 있으며 단 시간안에 가장 빠른 주가성장을 보인 기업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2. 스타벅스 코리아
스타벅스 커피 코리아는 (주)신세계와 세계 최고의 커피전문매장, 로스터, 브랜드를 가지고 고급원두커피 시장을 주도하는 스타벅스 커피의 자회사인 스타벅스 커피 인터내셔날이 1997년 합작투자한 회사이다.
스타벅스 커피 코리아는 북미에서의 성공을 바탕으로 새로운 커피 문화와 에스프레소커피 문화를 한국에 전달하기 위해 1997년 9월 설립되었다. 그러나 매장은 2년 가까이 지난 1999년 7월 27일에 오픈했다. 그 이유는 IMF를 맞은 우리나라 실정에 고급 커피문화가 받아들여지기 힘들 것이라는 계산 때문이었다. 서울의 이대 앞에 첫번째 매장을 오픈한 이래, 스타벅스 커피코리아는 전국에 걸쳐 빠른 매장 확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004년 4월14일 신촌대로점의 설립으로 인해 현재 한국 내 90개 직영매장을 가지고 있다.
스타벅스 커피와 신세계는 그들의 마케팅과 노하우를 접목하여 새로운 타입의 커피매장과 ,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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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스타벅스코리아 관련 깊이있는 정보는 없으나, 나름대로 한국시장에 대한 분석, 정리가 좋음
  • david***
    (2006.11.10 21:4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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