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빕스 마케팅분석 및 경영 성공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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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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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 VIPS 선정이유와 분석목적
2. VIPS 소개
3. VIPS Vision
4. 환경분석
5. SWOT 분석
6. 7P분석
7. STP분석
8. 경쟁사분석
9. VIPS 경영 성공요인
10. 우리들만의 특별한 서비스
11.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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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VIPS 선정이유와 분석목적
1.1 선정이유 - 식문화의 새로운 경향으로 인해 식사는 '먹는 것'이 아닌 '먹는 일'로 규정되며, 특히 외식은 그 자체가 하나의 문화로 창출되었다. 식문화의 엔터테인먼트화가 이루어지면서 패밀리 레스토랑 업계는 눈의 뛰는 성장을 이루었다. 이와같이 외식업계가 계속적으로 성장해 감에 따라 패밀리 레스토랑 시장 또한 함께 많은 성장을 거두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패밀리 레스토랑 시장의 선두기업은 대부분 외국계 기업이다. 그러나 빕스는 로얄티를 지불하지 않는 국내 브랜드이며 많은 성장을 해온 기업이다. 이런 패밀리 레스토랑 업계에서도 최고의 서비스로 2005고객만족도 1위, 2006 제 3회 입소문브랜드대상 패밀리 레스토랑부분1위, 2007고객만족도1위를 이룬 빕스는 순수 토종 브랜드로 외국에 로열티를 전혀 지불하지 않는 cj 푸드빌 계열의 국산 패밀리 레스토랑이다.
1.2 분석목적 - 요즘 패밀리 레스토랑 시장이 경쟁이 더욱더 치열해지면서 성숙기를 지난 패밀리레스토랑의 지속적인 발전방안을 모색해보려고 분석을 해보았다.
뿐만 아니라 패밀리 레스토랑들이 그러하듯 가격이 비싸지만 그 거품을 충분히 뺄 여지가 있다. 그 거품을 적당히 빼서 적절한 수준의 가격을 제시하여 고객들에게 만족감을 제공하는 것과, 현재 빕스는 생일이벤트나 돌잔치 또는 영화 이벤트, 고객의 소리 등 다양한 이벤트를 제공하고 있지만 다른 패밀리레스토랑에서도 시행되고 있는 이벤트이다. 다른 패밀리레스토랑과 구분되는 빕스의 차별화 된 어떤 것으로 상징화시킬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한국에 있는 대부분의 패밀리 레스토랑은 매달 로열티를 지불하는 외국계열의 기업이지만, 그 중에서 vips는 cj 푸드빌에 속해 있는 것으로 현재 패밀리 레스토랑 업계에서 NCSI (국가고객만족지수) 1위를 찾하고 있다. 많은 외국기업을 뒤로한 채 vips가 1위할 수 있었던 이유와 2009년 현재 대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패밀리 레스토랑으로 뽑힌 vips만의 전략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우리는 이런 것들을 분석함으로써 빕스의 현 실태와 더불어 문제점 그리고 나아가 개선사항과 개선된 후의 효과를 예측해 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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