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무역론] 한국자동차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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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1. 자동차산업을 선택한 이유

2. 세계자동차산업의 현황

3. 한국자동차산업의 현주소


본 론

4.한국자동차산업의 문제점

(1)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한 소비위축
(2) 강화된 환경오염기준
(3) 부품업체간의 수직적 관계
(4) 극심한 노사분규


결 론


7. 문제점 요약

8. 한국자동차산업이 살아남는 길

본문내용
서 론

① 왜 자동차산업을 선택했는가?
* 외화획득의 일등공신
* 세계TOP이 될 수 있는 자동차 경쟁력


② 세계자동차산업의 현황
* 미국 금융위기 자동차 업계에도 직격탄
1. 빅3 등 자동차 메이커들의 대대적인 구조조정 및 라인업 재편
2. 고유가와 경기부진에 따른 소비위축으로 인한 판매량 감소
3. 정부의 지원 대책에도 자동차 업계의 정상화는 어려울 것
4. 추가적인 정부의 지원이 필요


③ 한국자동차산업의 현주소
* 세계5위의 자동차 생산국가
* 세계6위의 메이커별 생산국가
* 현대자동차의 제네시스가 2008년 북미올해의 차로 선정
* 유수의 자동차업체들은 엄청난 판매량이 감소되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현대자동차 는 전년대비 30%가까이 판매량이 증가해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실정


본 론

①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한 소비위축
최근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해서 전 세계 유수의 자동차업체들이 도산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그 단적인 예로 미국의 GM, 포드, 크라이슬러는 자동차판매 감소로 인해 많은 직원들을 해고하는 것뿐만 아니라 자동차 공장의 가동률도 많이 떨어졌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많은 실업자발생과 미국의 경제에 악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이 시점에서 한국 자동차업체들도 예외는 아닙니다. 한국도 전년도 대비해서 외국의 자동차업체들 보다는 판매량이 크게 줄어든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는 감소했습니다. 이를 위해 자동차업체들은 많은 대책을 내세워 금융위기의 여파를 막아내려고 하고 있지만 어려운 게 사실입니다. 그 예로 쌍용자동차가 중국회사에 넘어가고 지금은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렇듯 글로벌 금융위기는 자동차업계에 큰 충격을 주었고 큰 혼란을 주고 있습니다. 이 여파는 언젠가는 잠잠해지겠지만 단기간에는 쉽게 사라지지 않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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