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가격의 개념과 기준가격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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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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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가격의 본질과 가격결정의 중요성
Ⅱ. 가격결정의 과정과 목표
Ⅲ. 기준가격의 결정방법
- 본문내용
-
Ⅰ. 가격의 본질과 가격결정의 중요성
- 자본주의 자유기업사회(mixed capitalist free-enter-price society)에서 Product는 주로 가격 시스템에 의존하여 분배
생산자는 여러 가지 자원을 독특하게 결합하여 잠재고객의 욕구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상품 또는 마케팅 믹스)을 생산
→ 이러한 자원들의 결합은 원가를 발생시켜 가격에 영향을 줌
- 만족이나 감동을 얻을 수 있다고 판단할 경우
→ 생산자의 교환제의에 기꺼이 응함
- 실망을 느낄 경우
→ 교환은 일어나지 않고 생산자는 필요한 자원을 획득할 수 없음
=> 마케팅 믹스의 구성요소 중 가격의사결정은 교환 가능성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 상품&마케팅 믹스의 순가치(純價値, net value)
: 상품효익에 대해 잠재고객이 지각하는 가치와 그것을 획득하기위해 지불하는 화폐에 대해 지각하는 가치를 비교하여 결정된다.
-> 이러한 순가치는 교환가능성을 결정짓는 근거가 된다.
Ⅰ. 1. 가격의 본질
- 지속적인 활동에 필요한 투입요소(자원)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생산한 Product에 대해 적절한 대가를 요구해야 하는데, 이러한 대가를 흔히 가격이라고 한다.
- 마케팅에서 가격
: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제공받은 사람이 반대 급부로 거래 상대방에게
주는 유형적 및 무형적 가치의 총합’으로 이는 대체로 화폐금액으로
표시한다.
모든 욕구충족 수단은 그것이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효익(문제해결 측면) 때문에 효용과 가치를 가지며, 그러한 효용과 가치는 원, 달러, 엔, 프랑 등과 같은 화폐로 측정되어 가격으로 표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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