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제품 가격의 정의와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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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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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포츠 제품 가격

Ⅰ. 스포츠 제품 가격의 정의

Ⅱ. 스포츠 제품의 가격유형

1. 등록비
2. 회원권
3. 대여료
4. 수수료
5. 입찰가
6. 자문료
7. 리그 가입금
8. 리그 참가비
9. 입장료
10. 스폰서십비
11. 라이센싱비
12. 연봉
13. 계약금
14. 상금
15. 포상금
16. 대전료
17. 선수보증 광고비
18. 방송 중계권료

Ⅲ. 스포츠 제품 가격 결정의 변인

1. 내적요인
1) 마케팅 목표
2) 목표시장 점유율
3) 마케팅 믹스 전략
4) 원가
2. 외적요인
1) 경쟁자
2) 사회적 환경
3. 소비자 요인
1) 심리적 가격
2) 준거가격
3) 제품 구매경험
4) 가겨고가 관련된 구체적 정보
5) 할인판매 빈도

Ⅳ. 스포츠 제품의 가격 전략

1. 차별화 전략
1) 이용시간에 따른 분류
2) 계절, 시기에 따른 분류
3) 선호도에 따른 분류
4) 편익에 따른 분류

Ⅴ. 할인전략

1. 스포츠 제품의 가격할인 전략
1) 스포츠 제품에 대한 관심도
2) 소비자의 입장료에 대한 관심
3) 가격이나 혜택에 따른 소비자 수준의 변화

* 참고문헌

본문내용
* 스포츠 제품 가격

1) 스포츠 제품 가격의 정의

가격은 소비자의 제품교환과 관련된 개념이다. Stanton과 Charles(1987)는 가격을 제품을
소유하거나 사용하는 대가로 지불해야 하는 화폐나 교환매체로 표시된 가치로 정의하였고
Boone과 Kurtz(1989)는 재화나 서비스의 교환가치와 시장에서 교환될 수 있는 품목에 대한 가치로 정의하였다. 이들의 주장에서 핵심적인 용어는 교환(Exchange)과 가치(Value)이다. 제품의 가치는 가격으로 수량화되는데, 이때 가치의 수량화는 교환을 위한 수단으로 작용한다. 작게는 입장권에서부터 선수, 구단 그리고 리그/이벤트에 이르기까지 스포츠 제품은
가치평가를 위해 가격으로 수량화된다. 가격은 마케팅 효과를 위해 경우에 따라서 쉽게 조정할 수 있는 가변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는 마케팅 믹스 중의 하나이다.
가격은 교환될 물건이나 서비스를 결정하고 그것의 가치와 관련되기 때문에 모든 사항들을 고려해서 정한다. 즉, 원가, 전달방법, 이윤, 그리고 경쟁사의 가격 등을 고려해야 한다.
가격산정 시 고려해야 할 요인들은 많다. 그 중에서도 스포츠 제품의 질은 중요한 기준이
된다. 희소가치가 있으면 비싸게, 회소가치가 없으면 싸게 가격을 책정한다. 경쟁사가 있느
냐 없느냐 하는 것도 가격결정에 영향을 미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제품의 부가가치이다.
제품의 부가가치가 높으면 시장경쟁이 치열하더라도 가격경쟁에서 앞설 수 있다.
어떤 형태의 영리사업이든 손해를 보는 것은 마케팅에서는 금물이며, 따라서 아무리 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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