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렌차이즈] 파리바게트의 성공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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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소개
2) STP
3) 4Ps
4) SWOT
5) 해외 사례 분석
6) 느낀 점 및 정리

본문내용
파리바게트 소개

회사명 - 주식회사 파리크라상
상호명 - 파리크라상, 파리바게뜨
대표이사 - 최석원
설립일 - 1986년 10월 17일
주요제품 - 제과, 제빵, 케이크 및 기타 (총 생산제품수 350여종)
본사 - 경기도 성남시 소재
사훈 - 공익성의 사명감, 국리민복에 기여, 인화단결, 책임완수
경영방침 - 창의적 도전
비전 - World-class Company, World-best Partnership




파리바게트 건립배경

삼립식품의 고(故) 허창성 회장의 둘째 아들인 허영인 회장은 80년대 초 ‘샤니’를 맡아 삼립에서 분가한 뒤 회사 덩치를 크게 키워 ‘파리크라상’과 ‘BR코리아’(베스킨라빈스, 던킨도넛) 등 4개 계열사, 18개 브랜드를 운영하는 매출 1조원의 식품그룹을 이루었다. 그 후 2002년엔 법정관리 중이던 삼립을 인수했다.
80년대 중반의 ‘파리바게트’는 한국 베이커리(Bakery·제빵제과점) 문화를 통째로 바꾼 히트작이 되었다. 이 당시의 베이커리 시장은 '태극당'이나 '고려당'이 장악하고 있었는데, 파리바게트가 베이커리의 개념을 아예 바꾸고자 ‘당’자가 붙은 브랜드도, 인테리어도, 메뉴도 모두 바꾸는 전략을 이용했다.


국내 제빵업계 시장 분석
① 시장흐름

② 베이커리 업계의 Franchise

③ 대형화, 브랜드화, 고급화 확산

④ 다이어트, 웰빙에 관한 관심의 확대

⑤ 베이커리 시장의 Franchise화가 강세를 보이게 됨.
결과적으로 개인 제과점의 위축이 두드러짐.

PB STP분석
STP 분석
시장세분화(segmentation)

목표시장설정(targeting)

위치선정(positio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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