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커리 특수경영] 베이커리 카페 & 레스토랑 PAUL의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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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PAUL 소개
1. PAUL의 역사
2. PAUL의 Restaurant service Menu
3. 대중매체를 통해 바라본 Paul

Ⅱ. Paul 경영전략
1. paul 의 입지 및 상권
2. paul 의 성공요인

Ⅲ. PAUL 설문조사
1. 관리자용
2. 종사자용
3. Paul의 인터뷰 내용


Ⅵ. 결론

본문내용
3. 대중매체를 통해 바라본 Paul

[新·名·品] ④ 뉴요커들이 가장 사랑하는 디저트 카페 페이야드 vs 120년 역사의 정통 프랑스 베이커리 카페 폴
개화기 이래로 많은 서구 문화가 수입되고 유행해 ‘한국화’됐지만, 비교적 최근 안착한 것 중 하나가 디저트 문화다. 식후에 차와 함께 먹는 작고 달콤한 먹거리를 일컫는 디저트는 유럽 기반의 문화권에선 일상적인 식습관으로, 우리가 식후에 들이는 숭늉이나 과일과는 달리 독립적이고 완결된 음식 문화의 하나로 발전해왔다. 조금은 낯선 이 디저트 문화가 일본을 거쳐 우리나라에도 폭넓게 퍼지고 있다. 근래 몇 년 사이 서울 시내에만 해도 20~30대 여성 고객을 타깃으로 한 수십 곳의 디저트 카페(식사는 판매하지 않고 오직 디저트만 판매하는 카페)가 생겼고, 거기에 세계적으로 이름난 디저트 카페들이 잇달아 정식으로 문을 열면서 이 작고 예쁜 먹거리는 무시하기 힘든 커다란 시장을 개척해냈다.

폴 100% 유기농 재료 사용 ‘프랑스 국민빵집’

역시 지난해 문을 연 폴(PAUL)은 1889년 시작돼 무려 120년의 전통을 가진 정통 프랑스 베이커리 카페다. 5대째 가업을 잇고 있어 프랑스에 가본 많은 사람이 알 만큼 대중적 인기를 누리고 있다. 국내엔 이제야 첫 매장이 들어섰지만 이미 전세계 25개국 453개 매장이 분포해 있다. 프랑스엔 그중 326개가 있다. 가히 ‘프랑스 국민 빵집’이라 할 만하다.(폴은 프랑스 보건복지부 인증을 받은 최초의 식음료 브랜드이기도 하다.) 폴은 역사와 전통이 있는 만큼 철학이 확고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프랑스 내 전용 농장에서 생산된 유기농 밀가루를 비롯, 100% 유기농 재료만 사용하는 건 기본. 지방과 소금 함량을 최소화한 ‘웰빙 빵’을 표방한다. 프랑스 현지에서 세계 결식아동을 돕는 후원 프로그램에 지속적으로 참여하며 인종 차별에 반대하는 인정서를 발표하기도 했다. 파리에서 오랜 유학생활을 경험한 박정하(26)씨는 “폴은 프랑스의 가장 대중적 베이커리이면서도 이미지가 좋기로 유명한 브랜드”라고 전했다.

여의도 메리어트호텔 1층에 위치한 카페는 마치 파리의 폴 매장에 들어선 것처럼 독특한 인테리어가 인상적이다. 본사에서 직접 디자인과 제작을 담당한 벽난로와 빈티지풍 가구로 꾸민 내부는 여의도 인근 회사원과 주민들의 발길을 절로 멈추게 하는 요인 중 하나다. 폴 마케팅팀 조나영씨는 “폴은 프랑스 문화와 함께 하는 베이커리”라며 “빵이나 디저트 맛도 중요하지만 프랑스의 진정한 맛과 멋을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서의 의미에도 무게중심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전 직원이 프랑스 현지 연수를 거쳤고 페이야드와 마찬가지로 현지 트레이닝을 거친 셰프들이 현지와 동일한 레시피로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바게트처럼 흔한 빵도 정통 프랑스식으로 즐길 수 있으며 샐러드와 샌드위치, 크레페 등 간단한 메뉴로 정통 프랑스식 식사도 맛볼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PAUL 홈페이지 http://www.paul.fr/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francepaul/20101262939
매일경제2010.03.28 http://news.mk.co.kr/outside/view.php?year=2010&no=156590
주간조선2010.03.01
http://weekly.chosun.com/site/data/html_dir/2010/02/23/2010022301916.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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