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 SERVQUAL을 이용한 패밀리 레스토랑 서비스만족도에관한 연구(빕스와 아웃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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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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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조사동기

2 기업소개

3 조사방법

4 조사일정

5 조사 내용

6 결론
본문내용
1. 조사동기

글로벌 시대의 급진전에 따라 한국사회는 점점 서구화 되어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분위기에 힘입어 한국의 외식산업은 소득수준의 향상, 맞벌이 부부의 증가, 여가 시간의 확대, 생활패턴의 변화 등으로 인하여 점차 전통적인 한국 음식에서 탈피해 패밀리 레스토랑과 같은 형태로 외식시장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을 반영하여 한국의 외식산업의 매출액은 해마다 크게 증가해 오고 있으며, 2000년도에는 총매출액이 33조 6천억에 달하고 있습니다., 외식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고객만족과 서비스 품질 향상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 했습니다. 한국의 외식산업은 소득수준의 향상, 맞벌이 부부의 증가, 여가 시간의 확대, 생활패턴의 변화 등으로 인하여 점차 전통적인 한국 음식에서 탈피해 패밀리 레스토랑과 같은 형태로 외식시장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을 반영하여 한국의 외식산업의 매출액은 해마다 크게 증가해 오고 있으며, 2000년도에는 총매출액이 33조 6천억에 달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외식 시장이 커짐에 다라 외식산업이 대형화, 조직화 되면서 자본력이 떨어지는 영세업체가 정리되고 있으며, 동시에 외국계열의 패밀리 레스토랑 및 프랜차이즈 업체의 성장세가 두르러지면서 외식시장의 경쟁은 점점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패밀리 레스토랑의 중요성에 비추어 볼 때 패밀리 레스토랑에 대한 소비자들의 객관적인 평가 및 조사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를 위해서 효과적인 서비스 품질의 측정방법인 SERVQUAL을 이용하여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패밀리 레스토랑인 아웃백과 빕스의 서비스 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규명하였습니다.


2 기업소개

OUTBACK (아웃백)









아웃백 레스토랑은 호주 테마 식당이고. 레스토랑 고객 만족도에서 매년 “미국 최고의 레스토랑”으로 선정되었으며 푸짐한 양과 신선하고 풍부한 맛을 통해 매일 새로운 감동을 창조하려 노력한다고 합니다. 아웃백은 기존 패밀리 레스토랑보다 한 단계 높은 차별화된 음식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디너하우스로 10여 가지의 스테이크 외에 30여 가지의 다양한 메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각도의 마케팅 기법을 구사하여 친근한 매장의 이미지를 가꾸는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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