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외환은행의 역량개발 시스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8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외환은행의 역량개발 시스템

외환은행 선정배경
외환은행 소개
인력개발 TREND
외환은행의 HRD(Human Resource Development)의 비전
외환은행의 사업본부별 인력계획
외환은행의 HRD 핵심전략
1. 실무역량 증대를 위한 직무연수 확대 실시
기본 추진방향
추진과제
1-1. 직원 Segmentation을 통한 직무연수 체계화
1-2. 직무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신규 과정 개설
1-3. 신입행원 조기 전력화 프로그램 운영
1-4. 개인금융 직원의 단말 능력 향상 방안 추진
1-5. 현장 학습을 위한 다양한 원격교육 실시
1-6. 해외점포 현지직원 역량 강화를 위한 체계적인 과정 운영
실무역량 증대를 위한 직무연수 확대 실시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2. 성과 극대화를 위한 마케팅 교육 지속 실시
기본 추진방향
추진과제
2-1. 책임자급 대상 단계별 PML 과정 지속 실시
2-2. 행원급 대상 ‘영업력향상과정’ 지속 실시
성과 극대화를 위한 마케팅 교육 지속 실시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3. 핵심인재 양성을 위한 리더십 교육 실시
기본 추진방향
추진 과제
3-1. 신임 승진자 중심의 계층별 리더십 교육 실시
3-2. 직위별 MBA 과정 운영
3-3. 혁신 Mind 제고를 위한 6 Sigma 교육 지속 실시
3-4. 핵심 인재 양성을 위한 리더십 교육 실시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4. 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전문 인력 양성교육 실시
4-1.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외부 전문기관 연수 실시
4-2. Credit / Marketing 전문 인력 지속 양성
4-3. Global 감각과 실무를 겸비한 인재 양성 교육 실시
4-4. 경쟁 우위 확보를 위한 전문 인력 양성 교육 실시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5. HRD 인프라 및 학습 지원시스템 선진화
5-1. 연수지원팀 확대 운영
5-2. Facilitator를 활용한 현장 학습지원시스템 강화
5-3. 자율적 현장학습에 대한 효과적 지원체제 구축
5-4. 강사요원 및 교육담당자의 전문역량 제고
5-6. Great Workplace 구축을 위한 연수 지원
HRD 인프라 및 학습 지원시스템 선진화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6. Global Standard HRD 추진
6-1 KEB형 Leadership Pipeline 및 교육 체계 수립
6-2 Global Standard HRD 수립 추진
Global Standard HRD 수립 추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마치며
본문내용
■ 외환은행 선정배경
최근 국내 경제 뉴스를 장식한 기사는 론스타의 외환은행 매각과 관련한 감사원과 기획 재정부, 금융감독위원회의 입장, 그리고 초미의 관심사는 HSBC가 외환은행을 합병하는데 있어서 사실상 발을 뺀 것과 관련하여 주인 잃은 외환은행은 이제 누구의 손으로 넘어가는 지 여부가 되었다. 외환은행의 매각 여부와 합병 대상을 찾는 과정에서 쏟아져 나온 갖가지 경제 뉴스들은 대한민국의 금융 및 경제의 현 주소를 드러내는데 부족함이 없다. 매각 과정에서 외환은행을 헐값에 넘기기 위한 은행 당국과 고위관료의 눈속임이 감사원에 의해 발각 되었다. 이에 오랜 시간관료 자리에 있던 재정경제부 장관이 물러나야 했다. 외환은행 인수의지를 밝힌 영국계은행 HSBC는 외환은행의 모든 회계, 재무관련 서류를 검토 한 후 가치에 비해 비싼 가격을 감당할 수 없어 결국 인수를 포기했다. 이 과정에서 금융 위원회 및 재정 경제부의 추진력 및 신뢰도에 금이 갔음은 말할 필요도 없다. HSBC의 외환은행 인수 포기에 이어 국내 3대 은행의 외환은행 잡기가 시작되었다. 국민, 우리, 하나금융지주는 외환은행의 자산을 매입하여 몸집 불리기에 나섰다. 외환은행의 새 주인이 KB금융지주가 될 것이 우세해 진 분위기 속에 일부 관료들은 세계의 외환위기 속에서 외자를 도입하기 위한 방안으로 외국 자본이 외환은행의 새 주인이 되기를 기대하는 분위기도 역력하다.
위와 같은 국내 분위기 속에 우리 조는 기업의 역량개발의 사례를 외환은행에서 찾고자 했다. 1967년 외국환 전문 국책은행으로 출발하여 총력 수출정책 이후 무역 금융과 국제 금융 분야에서 독보적인 은행으로 국내 금융계의 한 축을 담당하였던 외환은행, 2006년 4월 노동부가 선정한 사내 직업능력 개발 부문 우수기업으로 선정되는 등 고용인의 역량 개발 및 HRD(Human Resource Development) 분야에서도 선도적인 위치에 있는 외환은행을 선정하여 자사 직원들의 역량 개발 방법 및 노하우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외환은행 소개
외환은행은 1967년 1월 자본금 100억원의 한국 외환은행으로 시작한다. 은행법에 의한 은행업무, 외국환 업무, 신탁업 법에 의한 신탁업무, 한국외환은행 폐지 법률에 의하여 인정된 경우, 전 각항에 부수 또는 관련되는 업무, 관계법령에 의하여 상기 4가지 이외의 기타 겸영 업무를 주 업무로 한다. 외환은행이 영위하는 목적 사업으로 서는 국내 자회사에는 외환캐피탈(주), 외환선물(주), 외환 펀드 서비스(주)가 있으며 해외 현지 법인으로는 NY Financial Corp.과 LA Financial Corp. 그리고 미주 외환 송금 서비스, 캐나다 한국 외환은행, 한은호주 금융회사, 인도네시아 한국 외환은행, 독일 외환은행 , 브라질 한국 외환은행이 있다. 주된 연혁으로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씨티은행 전략경영
  • 은행들은 단지 소규모의 개별 정보시스템을 이용하여 자금관리나 전자자금이체, 외환거래 등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씨티은행의 정보시스템은 1970년대 초반에 파라다이스 프로젝트로 시작되었고 1977년에는 뉴욕에 최초로 ATM을 설치하였다. 시스템 개발 초기에는 소비자들이 기계를 이용한 출납을 신뢰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용률이 저조하였지만 곧 자동화가 기존의 창구보다 훨씬 빠르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기계가 자신의 요구를 정확히 인식

  • [경영분석]국민은행 경영전략 분석
  • 전략경영론♣국민 은행♣목차Ⅰ. 은행이란1.개 황2. 자금조달 및 운용3. 은행마케팅4. 최근 금융제도의 주요 변화5. 국내은행의 해외진출 및 외은지점의 국내진출동향Ⅱ. 국민은행1. 합병2. 연혁3. 국민은행 규모 III. 외부분석1.시장분석2.고객분석3. 세계 금융 산업의 환경 변화 IV. SWOT 분석Ⅴ.핵심역량 구축전략1. 마케팅 및 영업역량부문2. 서비스 경로3. 업무 프로세스4. 리스크 관리5. 성과 중심주의 경영Ⅵ. 경쟁사분석1. 우리은행의 비

  • 인도경제 레포트
  • 관리, 고객 데이터 통합, 제품 정보 관리, 장기적 사업 프로세스 아웃소싱에 대한 계약을 체결했다. 또한 하이테크 기업의 고객 데이터 통합에 대한 컨설팅 계약도 체결했다. 아울러 자사의 제품 라이선싱과 가격전략을 기반으로 선도 소프트웨어업체에 대한 규모 있고 강력한 기능의 시스템을 개발해 제공하는가 하면, 은행 및 금융시장에서 거대 자동차보험업체와 공동으로 고객 만족을 위한 론오리지내이션 플랫폼(Loans origination platform)을 개발 중이

  • 그라민은행 사례를 통해 바라본 기업 경영
  • 시스템을 구조적으로 마비상태에 빠지게 했고 최근의 투자부진에서 보듯이 성장잠재력을 배양하기보다는 오히려 훼손하고 있다.과거 한국 경제는 대기업의 특별한 기업지배구조와 은행 중심의 금융제도 그리고 이들 상호간의 관계를 조정하고 통제하는 정부규제의 제도적인 결합으로 이루어진 정부 주도의 경제체제였다. 그러나 IMF관리체제가 출범한 이후 과거에 성장을 주도하던 대기업들도 외환위기 이후 정부의 강력한 정책들로 대부분 해체되

  • [조직론] 대구은행 기업조직구조
  • 시스템 개발2000.05.08Internet Banking 실시2001.06.23기업신용평가시스템(CRMS) 개발 시행2001.08.15사이버 독도지점 개설2001.09.07플러스펌뱅킹(기업인터넷뱅킹) 실시2002.04.26고객관리(CRM) 시스템 개발 시행2002.05.23납입자본금 6606억원 (수권자본금 15000억원)2002.08.29금융감독원 전국은행 민원평가 1위 수상2003.10.18경영혁신대상수상 (한국품질경영학회, 포브스코리아 주관)대구 은행은 설립 이후 외환 위기가 도래하기 직전까지 지역경제와 함께 상당히 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