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성과평가 시스템으로써의 균형성과표(BSC)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5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균형성과표를 이해하기 위한 정보시대의 특징
Ⅲ. 기존 성과지표와의 차이점
Ⅳ. 균형성과표의 내용과 체계
Ⅴ. BSC에 의한 기업 경영전략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며
1. 의의
균형성과표는 과거 성과에 대한 재무적인 성과지표와 미래 성과의 동인(driver)에 대한 비재무적인 성과지표를 모두 포함하는 성과평가 시스템이다. 재무적 결과만을 중시하는 EVA, ROI와는 달리 기업의 성과를 재무적 관점, 고객관점, 내부비지니스 프로세스 관점, 학습과 성장의 네가지 관점에서 종합적이고 균형있게 측정하는 평가시스템이다. 균형성과표에서 균형이란 단기적 지표와 장기적 지표, 재무적 지표와 비재무적 지표, 후속지표(lagging indicator)와 선행지표(leading indicator) 간의 균형을 의미한다. 균형성과표의 성과지표들은 기업의 비전과 전략에 따라 선정된다. 세부적인 성과지표들은 기업마다 상이하나 성과지표들은 균형성과표의 네 가지 관점에 속한다. 이는 재무적 관점, 고객관점, 내부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점, 그리고 학습과 성장 관점이다. 네 가지 관점 중에서 재무적 관점을 제외한 나머지 세 가지 관점은 비재무적 지표, 장기적 지표, 그리고 선행지표라는 특징을 갖는다.
이러한 균형성과표의 유용성으로는 네 가지 상이한 관점에서 정보를 제공해 주면서도 기업이 경쟁력을 향상시키는데 경주하여야 할 여러 가지 핵심 요소들을 일목요연하게 보여주는데 있다. 또 다른 유용성으로는 기업 전체의 최적화에는 오히려 장애를 가져다 줄 수 있는 부분 최적화를 방지하는데 있다. 즉, 하나의 관점에서의 향상이 또 다른 관점을 희생시키면서 성취된 것인지 아닌지를 파악할 수 있다.
2. 배경
새로운 경영환경에 걸만는 연속적인 의사결정을 위한 보다 균형잇는 성과 측정시스템이 필요하며 이 성과시스템에는 이윤, 수익성, 주주가치 등 재무성과 뿐만이 아니라 고객과의 관계, 공급자와의 제휴, 내부프로세스의 개선, 지적자산, 기업의 학습과 성장잠재력 등 변화와 혁신의 동인
- 참고문헌
- 최종태, 현대인사관리론, 박영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