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성과평가 시스템으로써의 균형성과표(BS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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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균형성과표를 이해하기 위한 정보시대의 특징
Ⅲ. 기존 성과지표와의 차이점
Ⅳ. 균형성과표의 내용과 체계
Ⅴ. BSC에 의한 기업 경영전략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1. 의의

균형성과표는 과거 성과에 대한 재무적인 성과지표와 미래 성과의 동인(driver)에 대한 비재무적인 성과지표를 모두 포함하는 성과평가 시스템이다. 재무적 결과만을 중시하는 EVA, ROI와는 달리 기업의 성과를 재무적 관점, 고객관점, 내부비지니스 프로세스 관점, 학습과 성장의 네가지 관점에서 종합적이고 균형있게 측정하는 평가시스템이다. 균형성과표에서 균형이란 단기적 지표와 장기적 지표, 재무적 지표와 비재무적 지표, 후속지표(lagging indicator)와 선행지표(leading indicator) 간의 균형을 의미한다. 균형성과표의 성과지표들은 기업의 비전과 전략에 따라 선정된다. 세부적인 성과지표들은 기업마다 상이하나 성과지표들은 균형성과표의 네 가지 관점에 속한다. 이는 재무적 관점, 고객관점, 내부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점, 그리고 학습과 성장 관점이다. 네 가지 관점 중에서 재무적 관점을 제외한 나머지 세 가지 관점은 비재무적 지표, 장기적 지표, 그리고 선행지표라는 특징을 갖는다.
이러한 균형성과표의 유용성으로는 네 가지 상이한 관점에서 정보를 제공해 주면서도 기업이 경쟁력을 향상시키는데 경주하여야 할 여러 가지 핵심 요소들을 일목요연하게 보여주는데 있다. 또 다른 유용성으로는 기업 전체의 최적화에는 오히려 장애를 가져다 줄 수 있는 부분 최적화를 방지하는데 있다. 즉, 하나의 관점에서의 향상이 또 다른 관점을 희생시키면서 성취된 것인지 아닌지를 파악할 수 있다.

2. 배경

새로운 경영환경에 걸만는 연속적인 의사결정을 위한 보다 균형잇는 성과 측정시스템이 필요하며 이 성과시스템에는 이윤, 수익성, 주주가치 등 재무성과 뿐만이 아니라 고객과의 관계, 공급자와의 제휴, 내부프로세스의 개선, 지적자산, 기업의 학습과 성장잠재력 등 변화와 혁신의 동인

참고문헌
최종태, 현대인사관리론, 박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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