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관리론] 성과관리와 BSC(Balenced Score C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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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과관리와 BSC(균형성과표)에 대새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외국의 정부 혁신
1. 영국의 정부혁신
(1) 개요
(2) 주요혁신 프로그램
2. 미국의 정부혁신
(1) 개요와 특징
(2) Clinton행정부의 NPR의 ‘정부재창조’ 작업(Gov`t Re-inventing)
(3) Bush행정부의 행정개혁 추진계획(The President`s Management Agenda)
3. 뉴질랜드 정부혁신의 주요내용
(1) 개요와 특징
(2) 주요프로그램
(3)정부개혁의 핵심원리
(4) 개혁의 근거입법
(5) 주요혁신내용
4. 캐나다 정부혁신의 주요내용
(1) 개요와 특징
(2) 주요내용
5. 일본의 정부혁신

Ⅲ. 한국행정개혁의 특징과 방향
1. 행정개혁의 연혁
(1) 제1공화국
(2) 제2공화국
(3) 군정기관의 행정개혁
(4) 제3공화국
(5) 유신체제의 행정개혁
(6) 제5공화국
(7) 제6공화국
(8) 김영삼 정부의 행정개혁
(9) 김대중 정부의 행정개혁
(10) 노무현정부의 행정개혁
2. 한국 행정개혁의 역사적 특징
3. 한국 행정개혁의 문제점
4. 한국행정의 바람직한 개혁방향과 전략
(1) 개혁의 방향
(2) 개혁의 전략

Ⅲ. 성과관리제도와 BSC(Balanced Scorecard, 균형 성과표)
1. 의의
2. 성과관리의 필요성과 역할
(1) 성과관리의 필요성
(2) 성과관리의 역할
3. 성과중심의 행정구현 방안
(1) 조직관리측면
(2) 인사측면
(3) 예산측면
(4) 환류적 측면
4. 성과관리와 BSC의 관계
(1) BSC의 의의
(2) 공공부문에의 도입
(3) BSC의 구성요소(4가지 관점)
(4) BSC의 기능
(5) BSC의 장점과 단점
(6) BSC의 발전방안
5. 성과관리제도의 발전방향
(1) 평가시스템의 통괄
(2) 정부차원의 통합적 접근
(3) 제도간 일관성 강화
(4) 성과관리제도의 인센티브 장치 강화

Ⅴ.맺음말
본문내용
Ⅰ. 서론
행정 환경의 급변으로 전통적 행정 관리에서 추구되는 가치가 비판을 받는 가운데 1980년대 이후 신자유주의와 신공공관리론에 바탕을 둔 공공부문에 대한 강도 높은 개혁이 선진국 OECD국가들을 중심으로 시도되어 왔고 이제 이러한 추세는 세계 거의 모든 국가로 확산되고 있다. 소위 신공공관리라 일컫는 이러한 정부개혁의 기조는 정부기능 ․ 조직 ․ 인력의 감축, 성과중심의 행정체제로의 전환, 정부규제의 개혁 등 공공부문에 큰 변화를 불러오고 있다. 우리도 그 영향을 받아 1990년대부터 추진되어 온 민영화 조치를 비롯, 1990년대 들어 민간위탁, 책임운영기관, 목표관리제(MBO) 등 경쟁과 효율을 강조하는 새로운 제도와 관리기법들이 도입시행되고 있다. 이러한 개혁작업의 연장선상에서 최근 공공조직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점검하기 위한 제도로서 성과관리제도가 각광받고 있는데 지금부터 성과관리체제로 변하기 위한 정부개혁의 전반적인 상황과 그 중심에 서 있는 성과관리제도를 BSC를 연관시켜 더욱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외국의 정부 혁신
OECD국가들은 정부 비대화의 한계, 재정적자와 공공부채의 누적적인 증가, 공공부문의 비효율성 등의 이유로 인해 정부혁신을 추진하게 되었다.
1. 영국의 정부혁신
(1) 개요
오랜 경제 불황과 높은 실업률에 시달려 온 영국은 1979년 보수당의 대처수상 취임을 계기로 OECD 국가 중 제일 먼저 정부개혁을 시도하였고 시장경제 원리에 입각한 작고 효율적인 정부로 되돌아가야 한다는 신보수주의 정치이념과 강력한 리더십을 바탕으로 대대적인 민영화정책과 과감한 정부혁신작업을 일관성있게 추진하였고 내각사무처(수상 실)내의 공공관리실(OPS : Office Of Public Service) 및 대장성이 전략적인 중심 역할 을 하였다.
(2) 주요혁신 프로그램
1)능률성 정밀 진단(Efficiency Scrutiny) 1979년
내각서무처 내에 민․관이 혼합된 소수(14)명의 능률팀(Efficiency Unit)을 구성하여 비 용가치(Value of money), 서비스(Service)의 질, 조직 및 관리의 효과성을 제고하였다.
2)재무관리개혁(Financial Management Initiative) 1982년
종래의 각 부처에 대한 중앙(대장성)의 강력한 예산통제를 완화하여 정원 상한제 및 총 괄예산제도입으로 각 부처의 재정자율권을 부여하였고, 재무관리권의 위임과 성과관리 체제의 확립, 뉴질랜드의 발생주의 회계제도 [ 發生主義 會計制度, accrual basis system ] : 현금의 수지(收支)를 기준으로 삼 지 않고 거래발생을 기준으로 수입·비용을 인식하는 회계제도를 말한다.
참고문헌
1. 정부와 공공부문 BSC (성과관리체계 구축 방법론) (Paul R. Niven. 2005)
2. 공공서비스 성과평가와 측정 (송건섭 외. 2005)
3. 선 행정학 (김중규. 2006)
4. 벤치마킹을 통한 연구개발 성과관리 연구 (조병탁 외. 1999)
5. 정부성과평가 시스템에서의 BSC 모델 활용 방안 (한국행정연구원 2005)
6. 행정자치부 http://www.mogaha.go.kr/
7. 혁신포탈 http://www.gov-innovation.go.kr/
8. 정부혁신지방분권위원회 http://www.innovation.go.kr/
9. 한국행정연구원 http://www.kipa.re.kr/
10. 한국미래정책연구원 http://www.kapi.re.kr
11. 네이버 사전 http://100.naver.com/
12. 국회 도서관(http://www.nanet.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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