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프래그머티즘(Pragmatism)의 내용과 그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4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프래그머티즘(Pragmatism)의 내용과 그 시사점에 대해 작성하였습니다.
목차에 나와있는대로 전개하였으며
프래그머티즘의 전반적인 내용, 교육에 미친 프래그머티즘의 영향, 대표적 사상가들의 교육이론 및 국내 도입된 내용 등 많은 내용을 꼼꼼히 첨부하였습니다.
이 자료 하나면 충분합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프래그머티즘의 정의
1. 프래그머티즘의 정의
1.1 프래그머티즘의 뜻과 기원
1.2 프래그머티즘의 유형
1.3 프래그머티즘의 성격
Ⅲ. 프래그머티즘과 교육
1. 경험의 재구성의 과정
2. 프래그머티즘의 학교
Ⅳ. 프래그머티즘의 배경
1. 미국의 사회적 배경
2. 미국의 사상적 배경
Ⅴ. 프래그머티즘의 영향
1. 사회
2. 교육
3. 우리나라에 미친 영향
Ⅵ. 프래그머티즘 교육의 대표 사상을 통해 본 프래그머티즘 교육 - 존 듀이, 브루너, 제임스를 통해
1. 존 듀이를 통해 본 프래그머티즘 교육
1.1 교육 이론
1.2 교육 방법과 실천
1.3 존 듀이 이론의 비판
2. 브루너의 '교육의 과정'
3. 제임스의 프래그머티즘
Ⅶ. 듀이의 도덕 교육
1. 듀이의 도덕 교육
2. 듀이의 도덕 교육의 목적
3. 듀이의 도덕 교육이 우리나라 도덕 교육에 주는 시사점
Ⅷ. 예술교육
1. 프래그머티즘 미학의 특징
2. 뉴욕 링컨 센터 예술교육 워크숍
3. 시사점
Ⅸ. 프래그머티즘 교육의 한계
Ⅹ. 프래그머티즘과 우리의 교육
1. 우리나라의 도입 과정
2. 우리나라 교육의 평가 및 반성
3. 현 교육에 대한 시사점
3.1 실생활과 연계된 교육의 강화
3.2 학생중심 교육의 강화
3.3 자율적 탐구학습의 강화
Ⅺ.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현대 사회는 한 치 앞을 예측하기 힘들 정도로 급변한다. 그 가운데 영원할 것 같았던 도덕적 기준들이 변모하며 전통적인 가치관들은 설 자리를 잃어가고 있다. 또한 현대 산업사회 기저에 깔린 개인주의는 사람들 간의 유대관계를 점차 약화시키고 있다. 이러한 사회에서 구성원들은 불안감에 사로잡힌 채 살아가면서 서로를 믿지 못하며 어디에도 의지할 데가 없다. ‘공동체의 단결’이라는 말은 스포츠 경기에서나 들을 수 있는 말이 되었으며 만인에 대한 무한 경쟁만이 사회의 유일한 진리로 통하고 있다. 바야흐로 ‘인간소외’의 시대가 도래 했다.
이 때 프래그머티즘은 인간소외에 시달리는 현대인들에게 자신의 처지를 뒤돌아보게끔 하는 계기를 제공할 수 있다. 프래그머티즘은 과거만을 되짚어봄으로써 대중들로 하여금 철학과 현실과의 괴리감을 불러일으켰던 여타 다른 사상과 달리 현실 지향적이다. 프래그머티즘은 ‘실용성’을 전제로 하고 ‘민주’와 ‘경험’ 등의 가치를 사람들이 몸소 깨달아 실천하는 데 역점을 두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프래그머티즘의 의미, 프래그머티즘의 역사, 사회에 미친 영향 등을 알아봄으로써 프래그머티즘의 의의를 알아보도록 한다. 그리고 프래그머티즘을 통해 현 정부가 실시하는 실용주의 교육정책을 판단하고 앞으로 현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알아보겠다.
- 참고문헌
-
김정환 ․ 강선보, 『교육철학』, 박영사, 2006
박봉목, 『교육과 철학』, 문음사, 1983
오연화, 「존 듀이의 실용사상과 진보주의 교육운동 : 1850년대에서 1950년대까지」,
김동식, 『프래그머티즘』, 아카넷, 2002
양은주, 「프래그머티즘 미학에 기초한 ‘예술적 교사의 이해’:초등교육을 중심으로」,20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1)주입식 교육관과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진보주의 교육관․실존주의 교육관 비교설명-주입식교육관-2)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과 교육적 시사점
- 미국의 현대교육사상
- [2014 인간과교육] 1.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인간과 교육 공통]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에릭슨의
- [2016 인간과교육]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 비교 설명,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교육적시사점 -주입식교육관 성장식교육관 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 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