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현대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실용주의(pragmatism) 교육사상
2. 진보주의(progressivism) 교육사상
3. 본질주의(Eessentialism) 교육사상
4. 항존주의(perenialism) 교육사상
5. 재건주의(reconstructionism) 교육사상
- 본문내용
-
1. 실용주의(pragmatism) 교육사상
실용주의는 독일의 관념론이 지배하던 미국의 사상계에서 독자성을 추구하면서 생겨난 철학 사조로서 영국의 경험론과 공리주의적인 전통을 계승. 발전시키는 한편 19세기에 발달한 과학적 성과에 영향을 받고, 미국인들의 청교도 정신을 계승하면서도 일상적, 현세 중심적인 면을 종합해 미국의 토양에 맞게 토착화시킨 미국의 대표적인 현대 철학이다. 실용주의는 ‘pragma'라는 그리스어, 즉 행동이란 말이
’실험‘, ’실제적‘이라는 의미와 결합되어 학문의 실용성을 강조하는 의미로 사용된다. 실용주의는 피어스에 의해 시작되어, 윌리엄 제임스에 의해 보급되고 , 미드를 거쳐 듀이 등에 의해 발전되었다. 실용주의는 지나치게 현학적․폐쇄적 체계를 유지하고 있던 19세기 후반 미국을 중심으로 관념론에 대한 반발이 확산되는 가운데 대두되어 일어난 철학 사조이다. 실용주의는 진리의 절대적 가치를 부정하고 인류와 사회의 발전과 진보에 의미있는 것으로서 진리의 가치를 중요시한다. 윤리적. 도덕적 규범 역시 영원 불변한 절대적 가치로 보지 않고, 시대와 사회 변동에 따라 그 사회 진보에 기여할 수 있도록 수정되고 개선된다는 입장이다.
실용주의라 하더라도 거기에는 철학자에 따라 여러 가지 차이가 있다는 것은 말할 것도 없지만, 그 근본 사상은 경험 내지 삶이라는 것을 중시하여 지식을 본래 경험이나 사람에 봉사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점에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자료평가
- 간략한 흐름만 보려면
- fy***
(2010.03.05 13:31:3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