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문제] 환경경영 - 필수경영- 사례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51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1환경 경영의 정의
1.2 환경경영체계의 요건
1.3 환경경영의 목표

2. 본론
2.1 환경 경영의 대두 배경
2.2 환경경영의 필요성
2.3 사례로 본 환경경영의 필요성
2.4 환경 경영에 대한 기업의 대응
2.5 국내 환경경영의 현황과 대기업 사례
2.6 세계 초일류 기업의 환경경영 사례 심층분석
2.7 환경 친화적 소비생활을 유도하는 LCA
2.8 환경회계
2.9 그린마케팅 (Green Marketing)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1환경 경영의 정의


경영이란 조직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여러 가지 생산 요소를 합리적으로 결부시켜 유기적 조직체를 형성시키는 활동이며, 환경경영이란 기존의 경영 분야에 환경을 추가하여 경영적인 개념을 도입한 것이다. 다시 말하면, "기업의 고유한 제품, 생산 및 서비스 활동에 의해 필연적으로 발생되는 부정적인 환경영향을 최소화하면서 환경적으로도 건전하고 기업 또한 지속 가능한 발전을 도모하고자 하는 활동"이며, 구체적으로는 최고 경영층에 의해 공식적으로 환경방침, 목표 및 책임 등이 정해지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전 종업원이 참가하는 전사적이고 자주적인 환경 보전 활동이다.
과거의 기업은 환경문제를 단순히 사회적 책임 차원에서 경영의 부수적인 활동으로 다루어
왔으나 오늘날에 와서는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환경을 고려한 기업 경영이 필수
불가결하게 되었다. 기업에서 환경문제는 더 이상 일부 환경관리 담당 부서만의 일이 아니며
기업의 모든 조직이 경영 활동에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중요한 경영 요소로 자리
잡아 가게 되었으며 조직, 기획, 구매, 생산, 판매, 연구개발 등 모든 측면에서 환경을
고려하는 환경 친화적 기업 경영을 해야만 하게된 것이다.
삼성지구환경연구소(1995)에 의하면 환경 경영이란 조직의 경영 기능 전체 중에서 환경
방침과 목적을 개발, 성취, 유지, 검토하는 부분을 말한다고 정의하고 있다. 또
정헌배(1995)는 환경경영을 기업의 고유한 생산활동에 의해서 필연적으로 파생되는
환경훼손을 최소화하면서,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적인 발전을 도모하는 것이라고도
말하고 있으며, 한국경영자총협회(1994)에서는 환경관리를 위한 목표와 방침을 정함에
따라 이의 달성을 위한 조직, 책임, 절차를 규정하고 인적, 물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여 조직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환경경영이라고 말한다. North(1992)는 환경경영을
"기업의 경제적, 생태적 성과 간의 최적 상태에 도달하려는 목표하에 환경보호를 모든
기업의 기능내에 통합하는 것"이라고 정의하며 Gray etal(1992) 은 넓은 의미로 "기업의
환경적 입장을 검토하고, 기업의 입장을 향상시킬 정책 및 전략을 개발하고 실행하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에코이코노미로 가는 길 -공공부문과 기업부문의 관점에서-
  • 중심을 둔 경영에 주목하고 있다. 오늘날 기업은 자신들의 이익추구에만 몰두하지 않고, 사회에 일정한 책임을 지고 보다 친환경적인 상품을 만든다. 그리고 수익금을 기부하며 노동자의 권리를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한다. 그 예로 오늘날의 글로벌 다국적기업을 들 수 있다. 다국적 기업은 자유무역아래 아프리카와 제3세계 국가를 식민지화 시키고 환경파괴를 일삼았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기업들은 글로벌 시민정신에 입각하여 보다

  • (급식경영학 공통) 1) 최근 외식(급식포함)산업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기술하고, 2) 이러한 요인
  • 필수적이다. 외식업이 더욱 성장하기 위해서는 고객에게 초점을 두고 경영방법에 있어서 보다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종합적 품질경영(TQM: Total Quality Management 이하 TQM이라 한다)활동과 적극적인 대처 방법이 요구된다. TQM 개념 도입 이전의 품질에 대한 접근 방법은 시스템 전체의 관리보다는 개별 작업자 관리에 초점을 두어 개별 작업자의 문제점을 제거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특히 기업의 경영환경이 생산자 중심의 시대에서 소비자 중심의 시대로

  • [MIS, 경영정보시스템] 그린데이터센터 국내사례
  • 중심 패러다임에서 환경 경영이라는 경영 마인드로 변화하고 있다. 최근 들어 IT산업 역시 에너지 과소비 산업으로 지적됨에 따라 글로벌 IT기업을 중심으로 그린 IT 도입이 새로운 산업 트렌드로 부각되고 있으며 특히 최근 이슈화 되는 그린 IT는 IT서비스업 특히 SI업계의 에너지 절감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맞혀 IBM, HP, CISCO 등 글로벌 IT 기업을 중심으로 IT서비스를 위한 데이터 센터(IDC)의 에너지 과다 사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공동

  • 전사적 자원관리 ERPEnterpriseResourcePlanning의 이해
  • 경영전략그렇다면 전사적 자원관리가 완전히 정착된 조직에서의 경영전략의 변화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또 어떻게 전략적인 수정이 이루어 져야 하는가? 이는 기업경영환경의 변화와 관계되어 진다고 말할 수 있다.1. 고객지향의 조직으로 전환전사적자원관리가 기업 조직 내에 정착이 된다면 그야말로 고객위주의 조직으로 탈바꿈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고객 중심으로의 조직 변화는 곧바로 조직의 고객목표의 차별화와 정책 목표의 선택과 집중이

  • 경영혁신의 성공적인 사례를 찾아 설명하시오
  • 경영 전문 CEO가 초빙이 되었을 때, 그로 인한 경영혁신 이후에 보일 행보를 본다면 내가 먼저 내려놓았던 CEO의 역량 차이로 경영혁신이 이루어지는지, 그렇지 않은지 증빙되리라 생각한다.참고자료권영일, 경영혁신의 특성과 성과에 대한 동태적 분석 : 사례연구 = A dynamic approach to managerial innovation : A case study on characteristics and performance of innovation, 한국과학기술연구원, 1999.양현석, 장수기업의 성장단계별 경영혁신에 관한 연구 : IBM 사례를 중심으로 =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