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의 규정 같은 것을 예로 들수 있다. 미국 FTC의 기만광고규정을 보면,* 허위의 내용을 표시할 것* 표현한 사실이 거짓이라는 것을 알고 있을 것* 소비자를 기만하려는 의도가 있을 것* 소비자가 표시사실이 거짓이라는 것을 모르고 실제로 그 내용이 사실이라고 믿을 것* 거짓에 근거한 행동으로 손해를 받았을 것 등의 요소를 갖출 때 성립된다.(2) 악덕 상술의 일반적 유형일반적으로 소비자를 속이는 기만적 판매 중에서 악덕 상술로 불리는 판
광고는 소비자정보로서 객관성을 상실하고 소비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광고의 설득적 기능은 소비자의 이성보다는 감정에 호소하고, 정보전달로서의 중요한 기능인 객관성과 신뢰성이 결여된 광고를 통하여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방해함으로써 소비자문제를 야기한다. 광고에 의한 소비자피해는 선정적인 광고와 폭력적인 광고로 인한 윤리적인 문제부터 재산에 직접 피해를 끼치는 허위과장광고 문제, 그리고 소비자의 신체와
허위과장 광고로 소비자들의 충동구매와 낭비를 조장하는 문제를 초래하고 있다. 극단적인 경우이지만, 홈쇼핑을 통한 과소비로 인해 신용불량에 이르는 경우까지 있다고 하니, 이제 건강한 홈쇼핑 문화의 정착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된다. 다른 조사에 따르면, TV홈쇼핑 방송을 시청하는 이유로 채널을 돌리다 우연히 홈쇼핑 방송에 접한 경우가 60.7%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상품의 주문 시점은 해당 상품이 홈쇼핑 방송에 광고로 진행되고
허위광고를 한 것은 거짓정보를 퍼뜨려 기업의 이윤을 추구한 행위이므로 목적론적 이론에 적합하다. 또한 소비자의 알 권리를 무시하고 재고품을 인기품인 것처럼 가장하여 판매한 것은, 재고 가전제품임에도 불구하고 회사의 이익만을 위해 소비자의 호기심을 유도한 잘못된 과정으로부터 비롯된 의무론에 위배된 행동이다. 그리고 회사의 재고처리를 좀 더 손쉽게 해결하려는 회사차원의 이기주의적 행위라고 볼 수 있다. ③ 대형백화점이라는 유
고 광고하는 에어컨 회사나 대안에너지 개발비용을 축소하면서 환경보호 정책에 동참하는 듯 홍보하는 기업들도 대표적인 사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27(http://www.k-eco.or.kr/kor/index.asp)약간관심있는사람 – 친환경행동을 한다고 생각하나 실은 아닌 경우일수도 있다. 따라서 정확한 이해를 통한 올바른 구매를 해야 한다.28콘텐츠 사라지면서 세로로 배치되고 목록이 좌르륵 나온다30콘텐츠 사라지면서 세로로 배치되고 목록이 좌르륵 나온다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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