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만적 판매와 소비자대응] 기만적인 판매상술의 유형, 기만적 판매의 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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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기만적 판매와 소비자대응

Ⅰ. 기만적인 판매상술의 유형

1. 가먼에 의한 분류
1) 사취
2) 허위
3) 기만
2. 악덕 상술의 일반적 유형
1) 허위(신분사칭) 상술
2) 최면 상술
3) 강습회 상술
4) 홈파티 상술
5) 네거티브 옵션 상술
6) 추첨, 전화당첨 상술
7) 캐치세일 상술
8) 설문조사 상술
9) 부업 상술
10) 자격증빙자 상술
11) 회원권 상술
12) 피라미드 상술
3. 대학생 대상의 기만적 판매사례
1) 영어회화 연합 동아리에 가입하세요.
2) 강의교재, 싼값에 미리 드릴게요.
3) 개인 사정으로 못 들은 거라면 환불은 절대 안 돼.
4) 해외연수생으로 선발되셨습니다.
5) 아르바이트 몇 번이면 학원비는 금방 벌지
6) 취업 100% 보장, 메이크업, 코디네이터 학원

Ⅱ. 기만적인 판매에의 대응

1. 기만적인 판매가 지속되는 이유
2. 기만적 판매에의 소비자대응
1) 거래의 정직성
2) 시장에 대한 지식
3) 신중한 구매결정
4) 피해에의 적극적인 대응

Ⅲ. 소비자가 지켜야 할 상거래 윤리
본문내용
기만적 판매와 소비자대응

기만적인 상술에 의한 소비자피해가 최근 소비생활환경에서 많이 발생하고 있다. 보통 기만적인 상술은 농촌의 노인을 대상으로, 또는 주부를 대상으로, 대학 신입생을 대상으로, 아니면 취업이나 부업을 하고자 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등 여러 계층의 소비자들의 약점을 이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대학생들도 여기에서 예외는 아니어서 합격자 발표일, 신입생 오리엔테이셔날, 면접일, 신체검사일 등에 신입생을 대상으로 한 각종 기만적인 판매행위가 많이 이루어진다.
여러분들도 전철역이나 버스 터미널 등의 장소에서 독서에 관한 설문조사요원이나 아르바이트 대학생을 사칭하며 접근하는 외판원들의 교묘한 술수, '자격증 취득 월수 2-3백만 원'이라는 신문광고, '헐값에 판다. 선물을 준다.'는 방문판매원의 기만적인 유인술책, '쉽게 돈 벌 수 있다' 고 판매조직에 가입을 권유하는 말 등에 속아 넘어갈뻔 하거나 충동적인 구매를 했던 경우가 있을 것이다.

I. 기만적인 판매상술의 유형

(1) 가먼에 의한 분류

가먼(E. Thomas Garman)은 소비자를 괴롭히는 시장 내의 문제로 기만(deceptions) 이외에 사취(ripoffs), 허위(misrepresentations)를 들고 이들 개념을 구분하고 있다.

1) 사취

시장 내의 공정하지 못한 착취행위를 말한다. 대부분은 비싼 가격을 지불하게 되거나 변상이 안 되는 경우에 해당한다. 예를 들면, 5만 원을 주고 봄 스웨터를 산 다음날 다른 가게에서 같은 제품을 3만 원에 파는 것을 알게 된 경우, 실제는 200만 원의 가치밖에 없는 중고차를 300만 원을 주고 사게 되는 경우이다. 이런 사취는 소비자가 제대로 거래를 하지 못한 것이지만 불법적인 것은 아니다. 또 극장 휴게실 같은 곳에서 팝콘이나 콜라를 시중보다 비싸게 판매하는 행위들도 소비자들이 선택할 수 없는 다른 대안이 없는 경우에 가격을 높게 매기는 것의 하나로 불법은 아니지만 소비자들의 구매력을 빼앗는 흔한 경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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