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비즈니스모델] 맥스무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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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기업선정 이유

II Maxmovie.com (창업)

III Maxmovie’s Diversification Strategy

IV E-Ticketing Industry

V Maxmovie 기업분석
* A Taxonomy of Business Models
* Appraising Maxmovie’s BM
* Impact of the Internet on the 5-Cs
* Innovation Value-Added Chain Model
* Implications of C.A. Model
* Viable Growth Strategy

VI 마무리 Recommendations

본문내용
I 기업선정 이유

맥스무비는 2003년부터 흑자를 내기 시작하였고, 2004년에 인터넷 영화 예매 시장 점유율 75%를 차지하였다. 한국능률협회 컨설팅 엔터테인먼트 및 공연예약예매 부문 전문가 인증 각 1위(2001), 스포츠서울닷컴 최고의 대한민국 엔터테인먼트 기업(2003), 랭크9 엔터테인먼트 분야 영화·공연 부문 4분기 연속 최고의 웹사이트(2003) 등 상을 받았다.
‘2008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 대상’ 실속관객이 선택한 영화예매 1위의 기업인 맥스무비(www.maxmovie.com)는 ‘네티즌이 선정한 온라인 예매서비스’로 선정되며 ‘관객이 찾는 최고의 실속 영화예매 서비스’로 인정도 받았다. 맥스무비는 창사 이후 줄곧 9년 연속 영화예매부문 국내 1위를 지켜왔다.
이처럼 관객들이 맥스무비 영화예매서비스를 찾는 이유는 맥스무비만의 ‘4중 할인서비스’로 인해 국내에서 가장 저렴하게 영화를 관람할 수 있기 때문이다. ‘4중 할인 서비스’란 신용카드 할인, 통신사 멤버십 할인, 카드사 포인트 사용, 맥스무비 자체할인 등 맥스무비가 제공하는 일련의 할인혜택을 중복해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일컫는다. 여타 중복할인이 되지 않는 생색내기 서비스와는 차원이 다르다. 또한 맥스무비에서 예매하더라도 멀티플렉스 포인트가 적립되며, 맥스무비 마일리지는 별도로 적립되는 등 실속관객들이 바라는 혜택을 모두 제공하고 있다. 관객들이 맥스무비를 찾는 이유가 바로 여기 있다.
맥스무비를 자주 이용하는 단골관객에게는 자체할인혜택도 제공된다. 단골극장 관객에게는 10회 예매 시 무료영화예매권을 증정하며, 맥스무비 DAY에는 2,000원 할인쿠폰을 제공한다. 한편, 맥스무비의 좌석선택예매 서비스는 개별극장 홈페이지에서 좌석을 확인할 필요 없이 원스톱으로 원하는 시간과 좌석을 스크린 거리, 좌석 간격, 좌석 경사도 등을 고려해 예매할 수 있어 온라인 영화예매서비스를 한 차원 업그레이드시켰다는 평을 받고 있다.

이처럼 선진국에 비해 뒤떨어져 있는 한국 국내 티켓 예매 시스템 여건에 최초로 토탈 온라인 티켓팅 서비스를 도입한 업체로써 전국의 공연장, 영화관, 스포츠, 관광시설 등에 현장 Box office 티켓 판매 인프라를 구축하여 실시간 티켓 예매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최대의 종합 티켓 판매대행업체라는 것에 매력을 느끼게 되어 선정하게 되었다.

II Maxmovie.com (창업)

1999년 (주)이벤트맥스가 (주)아이소프트에서 분사하면서 독립법인으로 시작하였다. 11월부터 회사 이름을 (주)맥스무비로 바꾸고, 2000부터는 카드사와 제휴해 할인 예매 서비스를 실시하였다. 2001년 7월부터 공연물 예매 서비스를 실시하고, 같은 해 9월부터는 영화 예매 서비스를 유료화하였다.
맥스무비의 사업은 크게 세 분야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웹서비스와 정보 서비스이다. 인터넷광고, 콘텐츠 판매, CP메일, 모바일 서비스 등 B2B와 B2C가 여기에 속한다. 둘째 예매 솔루션과 예매 데이터베이스를 대상으로 하는 예매 기반사업이다. 예매 서비스 임대 및 예매권 판매, 예매데이터 고객관계관리, 영화·공연 예매 서비스 등이 여기에 속한다. 마지막으로 오프라인 기반사업이다. 영화관 예매·발권 시스템 개발·판매, 영화관 프로모션 및 홈페이지 운영 대행, 공연투자 등이 여기에 속한다.


III Maxmovie’s Diversification Strategy

*주태산 대표가 말하는 닷컴기업이 살 길은 바로 이것!

인터넷 예매 사이트들의 전략 초점은 기존 시장을 적극 확장하거나 새로운 예매분야를 개척하는데 맞춰 져야 한다. 워낙 시장이 작은 관계로 단순한 선두주자 추종전략으로 시장을 나눠 먹기 하려 해서는 모두의 생존을 위태롭게 할지도 모른다. 우리나라의 인터넷 예매 사이트는 2000년을 전후로 정확히 39개의 업체가 있었다. 거기에서 맥스무비는 후발주자였고, IT거품이 꺼져 막차를 탄 상황이었다.
대형 예매 사이트들이 몇 개있어 언제 뒤집힐지 모르는 형국이었다. 이런 상황에서 수익모델을 찾기 위해 쇼핑몰, 인터넷 극장 등 다양한 시도를 했다. 그러나 결과는 신통치 않았다.
'이런저런 비즈니스를 갖다 붙이다보니 핵심 비즈니스가 사라져 가는거 같았다.' 그래서 가장 잘하고 있는 것에 집중하자 라는 생각을 하고 한 가지에 몰두하다 보니 아이디어가 계속 나오고 수익 모델도 자연스럽게 붙게 됐다. 이 같은 '선택과 집중' 전략은 빠른 시간에 뚜렷한 성과를 거뒀다. 티켓 예매 사업쪽으로 사업 포인트를 맞춘 것은 소위 말하는 '핵심역량 집중전략'때문 이었다. 닷컴기업이 살 길은 바로 이러한 전략이 필요하다라는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한 우물을 파면 그 곳의 지형과 지질 수맥 관정 방법 등을 전문적으로 볼 수 있게 된다. 영화예매에 집중하면서 소비자들이 인상을 거듭하는 영화관람료에 큰 부담을 갖고 있음을 파악하게 되었다. 가격이야말로 소비자를 움직일 수 있는 핵심 포인트였던 것이다. 오랜 모색 끝에 신용 카드사들이 자기 회원들의 영화 예매시 수천원의 할인혜택을 부여하는 방안을 유도해 냈다. 신용 카드사들은 그런 할인서비스를 통해서 거리판촉보다는 저렴한 비용으로 우량 회원들을 늘릴 수 있었다. 맥스무비 회원들은 KSNET의 무사고율통계에서 1위를 기록할 정도이다. 당연히 맥스무비와 제휴하려는 카드사들의 공세가 시작됐고, 그 결과 맥스무비에 카드사 회원들이 몰려들면서 영화예매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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