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 전략론] 습지 PR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상황분석
1. 습지란 무엇인가?
(1) 습지의 정의
1) 습지보전법 제2조
2) 람사협약 제1조
(2) 습지의 분류
1) 연안습지
2) 내륙습지
(3) 습지의 가치
1) 생태학적 가치
2) 수리학적 가치
3) 경제학적 가치
4) 심미학적 가치
(4) 습지의 기능
1) 생명의 보물창고
2) 자연의 방파제
3) 자연의 스펀지
4) 자연의 콩팥
5) 온실가스 저장고
2. 공중 습지인식도
(1) 설문조사 문항
(2) 설문조사 결과
3. 습지 보호 활동 및 캠페인
(1) 습지 보호 캠페인
1) 내셔널 트러스트 운동
2) 서해안 새만금 간척사업 저지 운동
3) 람사르 협약 가입국으로서의 활동
(2) 습지 보호 캠페인에 대한 시민 참여
Ⅱ. 목 적
1. 도전 과제
(1) 습지의 중요성 인식부족
(2) 습지보호 활동 참여 부족
2. 목 적
(1) 정보목표
(2) 태도목표
(3) 행동목표
Ⅲ. 전 략
Ⅳ. 목표 수용자
Ⅴ. 키 메시지
1. "습지의 날" 행사 개최
2. 습지시범학교
3. 습지 생태가이드 양성
4. 습지보전활동 유도 및 습지 관광지 조성
5. 습지테마 카페 운영
6. 습지보전 기업 Support
7. 광고 및 다큐멘터리 제작
Ⅶ. 일정표
Ⅷ. 예 산
Ⅸ. 평 가

본문내용
Ⅰ. 상황분석

1. 습지란 무엇인가?
(1) 습지의 정의
1) 습지보전법 제2조
담수·기수 또는 염수가 영구적 또는 일시적으로 그 표면을 덮고 있는 지역으로 내 륙습지와 연안습지를 말한다.
2) 람사협약 제1조
자연 또는 인공이든, 영구적 또는 일시적이든, 정수 또는 유수이든, 담수, 기수, 혹은 염수이든, 간조시 수심 6미터를 넘지 않는 곳을 말한다.

(2) 습지의 분류
대분류(System)
중분류(Subsystem)
장소(Sites)
연안습지
(Marine & Coastal wetland)
연안 (Marine)
동해ㆍ서해ㆍ남해 및 제주도를
포함한 도서지방 조간대
하구 (Estuarine)
바다로 흘러드는 모든 강의 하구
호소/소택 (Lacustrine/Palustrine)
석호
(해안이 사주에 의해 막혀서 형성된 호)
내륙습지
(Inland wetland)
하천 (Riverine)
하구를 제외한 내륙을
흐르는 강과 강의 주변
호소 (Lacustrine)
저수지
소택 (Palustrine)
배후습지 및 고산습지


1) 연안습지
갯벌의 경제적인 가치를 지구생태계 총 가치의 5%로 추정한 연구가 있는데 이는 전 세계의 호수와 강이 갖는 생태계 가치와 맞먹는 것으로 갯벌이 지구생태계에서 얼마나 중요한가를 잘 보여주고 있다. 갯벌은 전 지구생태계 면적의 0.3%에 불과하지만 단위 면적당 생태적 가치는 농경지의 1백배, 숲의 10배에 해당하기 때문에 좁은 면적에도 불구하고 지구적으로 매우 중요하다. 또 우리나라 서해안의 갯벌은 지구의 남반구인 호주와 뉴질랜드에서 출발한 도요새, 물떼새가 봄과 가을에 번식지인 시베리아로 오가 는 도중에 기착하여 휴식과 비행에 필요한 에너지를 보충하는 지역으로 국제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지역이다. 연안습지를 서식지로 이용하는 조류로는 민물도요, 마도요, 흰 물떼새, 슴새 등 170여종이 있으며, 관찰할 수 있는 식물은 염분에 내성을 가진 염생 식물이 식물대를 이루어 발달되어 있다. 자칫 생명력이 없는 지역으로 보이기 쉬운 갯 벌은 그 속에 수많은 저서생물과 미생물의 왕성한 활동으로 오염물질 정화 능력과 생 태계 유지에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는 것으로 밝혀져 중요성이 한 층 부각되어지고 있 다. 한강 하구, 강화도, 동진강 및 만경강 하구, 낙동강 하구, 동해 석호 등이 이에 속 하는 대표적인 장소들이다.
2) 내륙습지
내륙습지는 인류에게 수자원을 공급해주는 곳으로 예로부터 "치수(治水)" 라 하여 일 찍이 관리의 대상으로 자리매김하였고, 어획을 하여 생계를 유지시키는 삶의 터전이 되기도 한 곳이다. 강, 저수지, 산지에 발달한 고산습지, 그리고 제주도 화산 분화구에 물이 고여 형성된 오름까지 다양한 형태의 습지가 존재한다. 전국에 흐르는 한강, 낙 동강, 섬진강, 금강 등의 하천과 우포를 비롯한 배후습지, 팔당호, 주남저수지, 대청호 등의 저수지, 대암산 용늪, 정족산 무제치늪, 제주도 오름 등의 고산습지 등이 이에 속 하는 대표적인 장소들이다. 특히 하천과 같은 내륙습지는 각종 개발로 생물의 서식지 가 점차로 축소되고 지역간의 단절된 생태계를 이어주는 유일한 통로 (Corridor) 역할 을 하는 곳으로 인식되어 섬과 같이 도심 내에 산재된 생태계를 이어 도시가 생물 서 식 공간으로서 기능을 갖도록 하는 그린 네트워크 계획의 중심에 놓여있다. 또한 하천 은 상류와 중류, 하류의 특징적인 생태계가 한 물줄기에 공존하는 지역이기도 하다. 고층 습원은 근래에 희귀식물 및 동물의 서식처로 알려지면서 우리의 관심을 모으는 곳으로서 다른 지역의 토양에서는 쉽게 발견되지 않는 이탄층과 그 위에 발달된 끈끈 이주걱, 이삭귀개와 같은 식충식물이 발견되는 곳이기도 하다.

(3) 습지의 가치
1) 생태학적 가치
각종 야생 동물의 서식처를 제공함으로써 다양한 종을 보호한다. 내륙 습지의 식물들 은 물의 흐름을 지연시켜 홍수를 막아주고, 연안 습지에서는 갯벌이 해일이나 태풍의 위력을 약화시켜 준다. 대기 중으로 탄소 유입을 차단해서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이산 화탄소 양을 조절한다. 온도와 습도를 조절해 최적의 생존 터전을 마련한다. 습지는 질소와 인을 축적해 수질을 개선하고, 습지 저층을 통해 지하수층으로 물을 보내는 과정에서 오염원을 여과시키기 때문에 '자연의 콩팥'으로 불린다.
2) 수리학적 가치
우기나 가뭄의 피해를 막는 댐의 역할을 한다. 습지 토양은 물을 저장하는 능력이 뛰 어나 수분을 적절히 조절해 토양 침식을 방지한다. 지하수층으로 유입된 물은 생활· 농업·공업용수로 이용된다. 연안에서는 염수의 유입을 막는 역할도 한다.
3) 경제학적 가치
수자원 확보를 위한 비용과 수질 정화를 위한 환경오염 비용이 절감된다. 습지는 전 세계 어획고의 3분의 2를 차지한다. 갯벌은 단위 면적당 경제적 가치가 농경지의 100배, 숲의 10배라고 알려지고 있다. 화석 연료의 대부분이 늪 상태의 석탄기에 형 성됐다. 습지를 통해 생물자원이 풍성해지면 성장과 분배의 동력이 마련된다. 세계 경제의 40%가 생물자원에서 유지되고, 빈곤층이 필요로 하는 물품의 80%가 생물자원 에서 나오기 때문이다.
4) 심미학적 가치
갈대밭 풍경은 한 폭의 그림이다. 철새들의 모습을 찍기 위해 사진작가들이 몰려드는 것도 미적 가치를 인정하기 때문이다. 습지는 도시화와 산업화로 찌든 마음을 여유롭 게 만들어준다. 멸종 위기의 다양한 동식물들을 관찰하고 기록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해양 관광산업의 이해와 발전전략] 해양 관광산업의 이해와 발전전략
  • 습지 지대였다. 불모지였던 해변습지를 지역개발차원에서 1963년 정부 내에 프로젝트팀을 발족하여 7개 관광단지를 개발하였는데 그 중 하나이다.Montprllier의 남서쪽에 위치한 Sete는 남부프랑스의 오래된 항구도시이다. Sete는 내륙운하가 특히 발달된 지역으로 유어선이 운하를 이용하며, Sete항은 방파제 내에 요트정박지와 어항 구역이 분리되어 있다. 지금까지는 Fishery port의 기능이 강했으나 최근에는 관광항의 기능이 더 커지고 있다.Fishery port의 기

  • [pr전략] 부재자 투표 독려를 위한 캠페인 기획서
  • 박건희 교수님P.R 전략론FINAL PROJECT부재자 투표 독려를 위한 ‘美 투 캠페인’ 기획서2012. 12. 21.4조홍성철조아란박영금지미희진상미< Contents >Ⅰ. IntroductionⅡ. Situation Analysis1. Overall Circumstance2. Survey Analysis3. Situation Analysis ResultⅢ. PR Communication goal and Objectives1. PR Communication Goal2. PR Communication ObjectivesⅣ. Target AudienceⅤ. Key MessageⅥ. PR Communication Strategy and Tactics1. PR Communication Strategy2. PR Communication Tactics(1) ATL 매체전략가. 옥외광고나. 곰 플

  • 노인요양시설 인터넷 홍보(PR) 전략
  • 노인요양시설 인터넷 홍보(PR) 전략I. 서론Ⅱ. 인터넷 홍보(PR)1. 인터넷 홍보(PR)의 개념2. 인터넷 PR의 발전과 특성3. 인터넷 PR 매체의 유형과 활용영역4. 인터넷 PR 전략Ⅲ. 노인요양시설 인터넷 홍보(PR) 전략Ⅳ. 결론 및 제언키워드: 노인요양시설, 인터넷 홍보, 홍보, PRI. 서론지금까지 노인요양시설은 경쟁체제가 아니라 시설 운영구조나 직원들의 업무행태가 관리차원의 고전적인 방식으로 운영되어 왔다. 그러나 노인장기요양

  • 아시아나항공,이미지마케팅,기업PR,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PR전략론789교시. 9조 발표 조명 : 구피알 조원 및 역할 : 정시내 (자료조사 및 보고서 작성)이연승 (자료조사 및 발표)이재경 (자료조사 및 발표)정인영 (자료조사 및 PPT작성)주제 : 아시아나 항공의 이미지 제고를 위한 기업 PR기획서. 주제 선정이유 : 주제 선정 단계에 있어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해 논의 하던 중, 항공사 관련 브랜드 인지도 설문 결과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1. 아시아나 항공의 설립으로 인해 대한항공은 비교적 오래되고 중년층이 주

  • [PR광고][사회복지관][이비즈니스][국제광고]PR광고 역사, PR광고 사회복지관, PR광고 이비즈니스(E-biz,E비즈니스),PR광고 국제광고
  • 강화하기 위한 PR활동을 적극적으로 수행함은 물론 기업들과 연계하여 우리 제품의 저가품 이미지를 고가품 및 고급 이미지로 바꾸는 작업을 서둘러야 할 것이다.참고문헌김주호 / 이기는 홍보 성공하는 PR, 사계절, 1997김정헌 / 현대 행정 PR론, 형설출판사, 2007신호창, 이두원 외 1명 / 정책 PR, 커뮤니케이션북스, 2011윤희중 / PR 전략론, 책과길, 2000최윤희 / PR의 연구와 평가,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홍장선 / 행정 PR 트레이닝, 디프넷, 2009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