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KT의 경영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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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국내 최고의 통신회사 KT의 기업분석, 경영전략, KTF와 합병 이후의 전망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들어가며

본문
1. KT의 연혁
1) 1981~1988: 기반시설확충 및 자동화
2) 1989~1992: 국가정보화 기반구축
3) 1993~1997: 통신시장 무한 경쟁 체제 돌입
4) 1998~2001: World Class Company로의 도약
5) 2002~2008: Wonderful Life Parner
6) 2009~현재: All New KT

2. 기업지배구조
1) 이사회 구성 및 운영
2) 전문경영인 책임경영
3) 주주가치 보호

3. KT의 이석채 회장
1) 이석채 회장의 경영업적
2) 이석채 약력

4. KT와 KTF의 합병
1) 시너지효과
2) 합병의 궁극적인 목표
3) 통합작업
4) 합병에 따른 글로벌 사업 확장

5. KT의 경영전략
1) 불황을 이기는 경영전략
2) 공격경영
3) 독립경영체제로 변신
4) 녹색경영
5) 상생경영

6. All New KT로의 변신
1) ‘흙 속의 진주’ 기업시장
2) 고객이 원하는 와이브로 서비스
3) 유무선 상품 ‘쿡’

참고자료
본문내용
<들어가며> 요즈음은 ‘KT’라는 명칭을 많이들 쓰지만 얼마 전까지만 해도 ‘한국통신’이라는 명칭을 많이 써 왔었다. 주로 한국통신으로 불리던 시절의 KT는 공사기업이었지만, 일반 사기업에 비해 능률성이 많이 떨어지는 기업구조를 가지고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기업 규모가 커지만, 발전의 가능성이 많이 떨어지기에 ‘공룡기업’으로 불리며 많은 이들의 비아냥을 받아왔다. 그러던 KT가 2009년에 들어서면서 그 모습이 조금씩 변화되어가고 있다. 2009년 초반 KT와 KTF의 합병을 위한 초석으로 책임경영체제를 도입하게 되었고 이전에 사장으로 있었던 이석채 씨가 회장의 자리에 앉게 되었다. 취임 초기 그가 공룡을 끌고 나가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예상이 많았다.
통신 전문가, 특유의 추진력 등을 감안하더라도 공백 기간이 길어 칼이 무뎌졌을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그리고 5개월. 세간의 예상은 보기 좋게 빗나갔다. 업계에선 요즘 ‘이석채의 KT’를 “공룡이 날개를 달았다”고 표현한다. 과거에는 미동도 않던 공룡의 몸짓이 빨라졌다는 얘기다. 그가 몰고 온 변화는 KT는 물론 통신업계 전체가 휘말려들 만큼 거셌다.실적도 나아졌다. 경쟁자인 SK텔레콤의 1·4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에 비해 1.8% 증가한 반면 KT는 3845억 원으로 15.4%, KTF는 2434억 원으로 167.9% 증가했다.
그렇다면, 'All New KT'로의 변신은 무엇을 의미하며, KT는 앞으로 어떤 길을 가게 될까?
참고문헌
KT http://www.kt.com
2008 KT CSR보고서
중앙일보 IT/과학 이원호 기자 2009.06.18
서울경제 경제 이규진 기자 2009.06.25
경향신문 http://www.khan.co.kr
서울경제 IT/과학 송영규 기자 2009.06.28
[KT 그룹경영 본격화] 한국경제 박영태 기자 2009.06.02
[KT ‘이석채號’ 공격경영 성공할까] 경향신문 임현주기자 2009.05.20
머니투데이 경제 송정렬 기자 2009.0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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