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경영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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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06.15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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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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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1) 디자인 경영이란?
2) 기업선정이유
3) LG와 다른 기업의 디자인경영
2.본론
사례중심으로 디자인경영의 특징을 분석
1)디자인 경영을 위한 기업의 구조변화
2)디자인의 가치를 인식한 경영자
3)고객가치를 먼저 생각하는 전략
①디자인 선제안 전략
②지역별 고객 특색에 맟춘 해외 디자인 조직도
③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 분석한 제품의 출시
4)창의적 경영 체질 구현
3.결론
1)디자인 부서가 제품 개발을 주도하라
2)디자인 경영을 Value Chain 전분야로 확장하라
3)자기 회사만의 ‘디자인 언어’를 만들어라
4)트렌드를 앞서가는 디자인을 추구하라
5)디자인에 문화적 요소를 반영하라
- 본문내용
-
서론
1) 디자인 경영이란?
디자인 경영은 회사와 같은 조직에서 디자인과 관련된 의사 결정을 할때에 시장상황과 고객 중심적인 방법으로 최적화하여 접근하는 방법을 의미한다.
국내 소비자들이 휴대폰을 구입할 때 가장 중시하는 요소는 디자인이다. 소비자 조사 결과에 따르면 가장 중시하는 요소가 '디자인'이라는 답은 1997년 13.7%에 불과했지만 지난해 35.2%로 높아졌다. 반면 성능이라는 답은 같은 기간 54.8%에서 31.5%로 줄어들었다. 주요 기업들이 내놓은 제품들의 품질이 상당한 수준으로 올라왔기 때문에 디자인만 꼼꼼히 살피면 된다고 판단하는 것이다. 이 같은 트렌드는 휴대폰뿐 아니라 전 산업분야에서 똑같이 나타나고 있다. 디자인 역량이 뛰어난 기업들이 높은 성과를 보이고 있는 것도 같은 이유 때문이다.
오늘날 산업 전반에 있어, 새로운 비즈니스와 제품을 개발하고자 할 때 소비자를 이해하고 그들을 위한 새로운 경험을 상상하는 것이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고 있다. 이와 함께, 디자인이 경영프로세스 상의 일부가 아니라 모든 과정과 요소에 참여하는 ‘디자인경영’이 산업계 전반에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대기업을 중심으로 90년대부터 추진된 이 디자인경영은 디자인을 제품개발과 비즈니스 혁신을 위한 가장 중요하고 실제적인 요소로 그 가치를 높이 평가하고 있으며, 점차 디자인중심 프로세스 구축, 디자이너 위상 강화 프로그램 등으로 고도화 되어 가고 있다. 그리고 새로운 디자인 개발 방법으로 유명 디자이너나 아티스트와 협력을 도모하고, 국내 청년 작가 지원 사업 등 다양하고 적극적인 문화마케팅을 전개하고 있다. 협업을 통하여 기업은 고급스럽고 예술적인 감성이 두드러지는 고부가가치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으며, 아티스트는 제품 개발에 참여함으로서 자신의 작품을 대중에게 알릴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기업들의 기술력이 점점 좋아짐에 따라 제품의 기능이나 품질은 거의 평준화가 되어가고 있다. 따라서 제품의 품질, 가격, 기술만으로 상품을 구매하는 시대는 이미 지나갔으며, 팔리는 디자인, 고객이 찾는 디자인, 갖고 싶은 디자인, 즉 경쟁력을 갖춘 디자인을 보다 효율적으로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경영 활동 처음과 끝, 전 과정에 걸쳐 디자인에 대한 고려와 관심, 의사소통 및 교류와 상호 협조가 체계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에 기업경영에 있어 디자인경영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2) 기업선정이유
급변하고 있는 외부 경영환경 속에서 디자인은 기술에 생명력을 부여하고 기술혁신의 한계를 뛰어넘으며 고객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해 새로운 성장 돌파구와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할 수 있다. 이러한 디자인의 중요성을 빨리 인식하고 디자인 경영을 통해 적자를 보던 핸드폰 산업에서 성공으로 바꾼 기업이 LG이다. 핸드폰 산업은 거의 대부분의 우리나라 국민이 핸드폰을 사용하는 만큼 우리와 밀접한 관련을 가진 산업이다. 디자인 경영에 관련된 우리에게 친숙한 경우를 조사하기 위해 LG전자를 선정하게 되었다.
3) LG와 다른 기업의 디자인경영
LG는 계열사별로 디자인 조직을 철저하게 고객 지향적으로 바꿔 나가는 한편 내부적으로 우수 디자이너에게 임원급 연봉과 혜택을 제공하는 슈퍼 디자이너 제도 등을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디자이너 육성에 역량을 집중하고, 외부적으로도 선진 디자인 업체와의 제휴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또 디자인 경영의 활성화를 위해 디자인 조직의 강력한 변화를 추진하고 있다. 바로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을 선도하는 디자인 창출을 위해 고객 지향적으로 조직을 바꿔나가고 있는 것이다. LG전자는 개발 초기단계부터 디자인을 주축으로 상품기획, 설계, 마케팅 등 관련 부서가 협업팀(Cross Functional Team)을 구성해 운영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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