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디자인 경영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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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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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 서론
1.1 주제 선택 배경과 목적
1.2 주제 연구 방법 및 범위
1.3 LG기업선정이유
2. 디자인경영의 이론적 배경
2.1 디자인의 의미
2.2 디자인 경영의 정의
2.3 디자인경영전략
2.3.1 전략이란
2.3.2 경영전략과 디자인전략
2.3.3 디자인경영전략의 수준
2.3.3-1 전략적 수준 : 기업 이미지의 경영
2.3.3-2 전술적 수준 : 디자인부서의 경영
2.3.3-3 실행적 수준 : 디자인 프로젝트의 경영
2.3.4. 기업의 디자인 경영전략 수립 프로세스 유형
3. LG전자 소개
3.1 LG전자의 연혁
3.2 LG전자의 비전
3.3 LG전자의 경영 현황
4. LG 디자인 경영 사례 연구
4.1. LG디자인 경영 철학 및 목표
4.2. LG 디자인 경영 도입과정
4.3. LG디자인 경영 과정
4.4. LG 디자인 경영 특징
4.4.1. 디자인 先 제안전략
4.4.2. 슈퍼 디자이너 제도
4.4.3. 매트릭스 제도
4.4.4. 벤치마킹
4.5 LG 디자인 경영 성과
4.5.1 주요 디자인상 수상 경력
4.5.2 디자인경영을 통한 이익창출 성과
4.6 SWOT분석
5. 결론
* 참고 문헌
* 인터뷰 질문지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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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주제 선택 배경과 목적
20세기는 공업화의 혜택으로 풍요로움을 구가하던 사회로, 사회를 이끌어 가는 지도자에게 가장 중요한 덕목은 미래에 대한 예견력과 기존 자료를 활용한 분석력이었다. 반면, 21세기는 정보나 문화와 같은 정신적, 정서적, 지적 창조성이 중요시되는 사회로 바뀌는 커다란 변혁의 시대가 되고 있다. 앞으로의 이러한 사회를 이끌어갈 지도자에게 가장 중요한 덕목은 미래를 새롭게 만들어 가는 창조력과 아이디어를 현실로 만들어 내는 추진력이다. 디자인은 인간이 창조력을 연마하는데 가장 적절한 수단일 뿐 아니라 막연한 꿈을 구체적인 모습으로 변화시키는 데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조건이다. 21세기는 디자인의 시대이다. 결국 이러한 패러다임의 변화로 60년대의 가격경쟁시대에서 80년대의 품질경쟁시대로, 80년대의 품질경쟁시대에서 00년대의 디자인경쟁시대로 옮아가고 있다.
제품의 품질, 가격, 기술만으로는 상품을 구매하는 시대는 지났다는 것이다. 팔리는 디자인, 고객이 찾는 디자인, 즉 경쟁력을 갖춘 디자인을 보다 효율적으로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경영활동 처음과 끝, 전 과정에 걸쳐 디자인에 대한 고려와 관심, 의사소통 및 교류와 상호엽조가 필요하다.
사회 현상과 가치를 반영한다는 점, 소비자의 욕구 변화에 따른 새로운 생산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 소비자의 특성을 제품의 개발에 반영함으로써 차별화를 유도한다는 점, 그리고 소비자의 심리를 자극하여 구매 욕구를 강하게 한다는 점이 디자인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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