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디자인 경영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27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서론
1.1 주제 선택 배경과 목적
1.2 주제 연구 방법 및 범위
1.3 LG기업선정이유

2. 디자인경영의 이론적 배경
2.1 디자인의 의미
2.2 디자인 경영의 정의
2.3 디자인경영전략
2.3.1 전략이란
2.3.2 경영전략과 디자인전략
2.3.3 디자인경영전략의 수준
2.3.3-1 전략적 수준 : 기업 이미지의 경영
2.3.3-2 전술적 수준 : 디자인부서의 경영
2.3.3-3 실행적 수준 : 디자인 프로젝트의 경영
2.3.4. 기업의 디자인 경영전략 수립 프로세스 유형
3. LG전자 소개
3.1 LG전자의 연혁
3.2 LG전자의 비전
3.3 LG전자의 경영 현황

4. LG 디자인 경영 사례 연구
4.1. LG디자인 경영 철학 및 목표
4.2. LG 디자인 경영 도입과정
4.3. LG디자인 경영 과정
4.4. LG 디자인 경영 특징
4.4.1. 디자인 先 제안전략
4.4.2. 슈퍼 디자이너 제도
4.4.3. 매트릭스 제도
4.4.4. 벤치마킹
4.5 LG 디자인 경영 성과
4.5.1 주요 디자인상 수상 경력
4.5.2 디자인경영을 통한 이익창출 성과
4.6 SWOT분석

5. 결론

* 참고 문헌
* 인터뷰 질문지
본문내용
1. 서론

1.1 주제 선택 배경과 목적

20세기는 공업화의 혜택으로 풍요로움을 구가하던 사회로, 사회를 이끌어 가는 지도자에게 가장 중요한 덕목은 미래에 대한 예견력과 기존 자료를 활용한 분석력이었다. 반면, 21세기는 정보나 문화와 같은 정신적, 정서적, 지적 창조성이 중요시되는 사회로 바뀌는 커다란 변혁의 시대가 되고 있다. 앞으로의 이러한 사회를 이끌어갈 지도자에게 가장 중요한 덕목은 미래를 새롭게 만들어 가는 창조력과 아이디어를 현실로 만들어 내는 추진력이다. 디자인은 인간이 창조력을 연마하는데 가장 적절한 수단일 뿐 아니라 막연한 꿈을 구체적인 모습으로 변화시키는 데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조건이다. 21세기는 디자인의 시대이다. 결국 이러한 패러다임의 변화로 60년대의 가격경쟁시대에서 80년대의 품질경쟁시대로, 80년대의 품질경쟁시대에서 00년대의 디자인경쟁시대로 옮아가고 있다.
제품의 품질, 가격, 기술만으로는 상품을 구매하는 시대는 지났다는 것이다. 팔리는 디자인, 고객이 찾는 디자인, 즉 경쟁력을 갖춘 디자인을 보다 효율적으로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경영활동 처음과 끝, 전 과정에 걸쳐 디자인에 대한 고려와 관심, 의사소통 및 교류와 상호엽조가 필요하다.
사회 현상과 가치를 반영한다는 점, 소비자의 욕구 변화에 따른 새로운 생산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 소비자의 특성을 제품의 개발에 반영함으로써 차별화를 유도한다는 점, 그리고 소비자의 심리를 자극하여 구매 욕구를 강하게 한다는 점이 디자인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사례분석- 하나코비(주)락앤락 성공적인 진출사례분석, 기업의 외부내부 환경분석, 기업의 해외진출사례
  • 경영전략이 무엇인지 사례 위주로 자료를 수집하는데 조원 모두가 협조를 하였다. 그리고 기업이 가진 전략이라는 자원이 VRIO관점에서 어떤 의미를 가지는가에 대해 제시된 전략과 연결지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주)락앤락만의 전략조사․평가만 알아보는 것이 아니라 그 전략의 객관적인 평가를 위해 타 경쟁기업의 전략도 더불어 알아볼 수 있었으며, 그에 따른 경쟁우위 원천이 무엇이었는지에 대해서도 함께 고민해 볼 수 있었다.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디자인/패션디자이너/신입)103. 자기소개서(디자인/편집디자이너/경력)104. 자기소개서(응용미술/디자이너/신입)105. 자기소개서(인테리어/시공/설계/신입)106. 자기소개서(인테리어/실내디자인/신입)107. 자기소개서(캐릭터사업/애니메이터/경력)108. 자기소개서(IT/디자인/웹디자이너/신입)109. 자기소개서(IT/웹디자인/그래픽디자인/신입)110. 자기소개서(IT/웹디자인/신입)111. 자기소개서(IT/웹마스터/신입)112. 자기소개서(무역/경영/대졸/신입)113. 자기

  • [기업경제학] 순차적 게임을 통한 KT와 삼성전자간의 갈등분석
  • LG경제연구원, ‘스마트폰 경쟁에 비춰진 강자들의 속내’http://www.lgeri.com/디지털 타임스, 삼성-KT `아이폰 상처` 터지나http://www.dt.co.kr/contents.htm?articleno=2010021902010431738006전자신문, 갈등의 골 깊어지는 삼성전자와 KT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030&aid=0002069362전자신문, 삼성-SKT 연합군 오히려 `똘똘`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030&aid=0002069575EBN 산업뉴스, 스마트폰 춘추전국시대 이통사별 경쟁력http://www.eb

  • [다국적기업] INNO 이노디자인 분석
  • 디자인 전략회의에서는 이제 삼성의 핵심화두는 디자인!! 이라 선언한바 있다. 디자인 경쟁력이 기업의 핵심역량으로 받아들여지는 요즘 가장 많은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기업이 바로 이노디자인이다. 얼마 전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 회장은 김영세 디자이너 겸 사장이 디자인한 ‘아이리버 H10’을 들고 “디지털라이프를 시대를 선두에서 열어젖히고 있다”고 칭송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삼성, LG, CJ, 동양 등 국내 대기업 최고경영자들 대부분이

  • [조직구조론] 4장 환경과 조직 -GS리테일 사업 환경 분석
  • LG전자의 기사 회생: 1961년 정부가 전자제품에 대한 밀수 단속령을 내리고, 농어촌에 라디오 보내기 운동을 전개. ▸등산용 취사제품 업체의 타격: 정부가 자연보호를 위한 목적으로 산에서 취사도구 사용금지 규제. ▸백화점들(롯데백화점, 신세계백화점 등)의 경영활동 방법 수정: 소비자보호단체가 백화점세일이 정상적 가격인하가 아니라는 사실을 밝힘.▸조제분유회사의 광고 금지: 시민단체가 남양분유, 매일유업, 파스퇴르분유 등 조제 분유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