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경영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9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序論
Ⅱ. 本論
1. 디자인경영
2. 디자인 경영 사례
2-1. 기아의 디자인 경영
2-2. KTF의 디자인 경영
3. 국내 디자인 경영의 문제점과 실패 사례
Ⅲ. 結論
4. 디자인 경영의 전망과 미래
參考文獻
- 본문내용
-
Ⅱ. 本論
2. 디자인 경영 사례
2-1. 기아의 디자인 경영
1997년 기아차의 부도는 외환위기의 기폭제였다. 이 때 기아차가 몰락한 이유가 바로 디자인이었다. 당시 수천억원의 개발비를 투입했음에도 디자인에서 거의 최악의 선택을 한 크레도스와 아벨라가 철저하게 시장에서 외면당한 것이 기아차 몰락의 결정적 계기였다. 이후 기아차는 1998년 현대차에 합병되었다. 하지만 "성능도 거의 비슷한데 왜 현대차가 아닌 기아차를 사나?"란 소비자들의 질문에서는 결코 자유롭지 못했다. 이는 현대차와 중복되던 세그먼트에서의 판매부진으로 이어지곤 했다. 또한 세라토, 로체 등 현대차 그룹 편입 후 내놓는 모델마다 현대차에서 한급 아래 모델에 쓰던 엔진을 장착하거나 현대차에서 이미 나온 플랫폼을 쓰는 등 현대차의 그늘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과거 기아차가 '기술의 기아'라 불리던 것에 비하면 엄청난 격세지감을 느낄 수 있는 대목이다. 결국 기아차의 가장 뿌리깊은 고민은 현대차와 차별화가 쉽지 않다는 것이었고, 따라서 기아차의 가장 시급한 과제는 '기아 차만의 색깔'을 찾는 것이었다.
2005년 정몽구 현대자동차 그룹 회장의 아들 정의선씨가 기아자동차 사장으로 부임했다. 그는 부임하자마자 곧바로 임직원에게 ‘디자인 경영’을 주문했다. 뛰어난 성능에도 판매가 부진한 원인을 쏘나타와의 차별화 실패로 봤다. 현대차와 같은 엔진과 차체를 쓰는 기아차는 디자인으로 차별화해야 한다고 판단한 것이다. 결국 기아차가 디자인 역량을 강화한 것은 철저히 생존 전략에서 비롯된 셈이다. 결국 기아는 고유의 디자인으로 세계 시장에서 브랜드 이미지를 높인다는 목표 아래 ‘디자인 경영’을 선언하기에 이른다.
- 참고문헌
-
기아차 2004년 경영실적
기아차 2005년 경영실적
기아차 2006년 경영실적
기아차 2007년 경영실적
기아차 2008년 경영실적
기아차 2009년 1분기 경영실적
기아차 2009년 지속가능 보고서
중소기업진흥공단
2009년 1분기 자동차 산업 리포트(2009),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하송, 유한호(2008), 디자인의 진화와 기업의 활용 전략, 삼성경제연구소
하송, 홍선영, 이동훈(2008), 디자인 혁신을 위한 7계명,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naver.com
http://www.google.com
http://www.kia.co.kr
http://www.kmobile.co.kr/k_mnews/news/news_view.asp?tableid=mbiz&idx=118117
http://www.kbizweek.com (한경비즈니스)
http://www.fnnews.com (파이낸셜뉴스)
http://kari.hmc.co.kr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http://www.global-autonews.com (글로벌 오토 뉴스)
http://news.mk.co.kr (매경이코노미)
http://news.hyundai-kiamotors.com (현대.기아차 그룹 뉴스플라자)
http://www.hankyung.com (한국 경제 신문)
http://auto.naver.com/ (네이버 자동차-인조이라이프,자동차 생활)
http://www.kia.co.kr/, http://www.kia.co.kr/Index.htm (기아차 홈페이지)
유정연, 『KTF, 즐거움을 파는 회사』, (서울: 흐름출판,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