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디자인 경영의 성공(기아자동차와 Apple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차 -
서론
Ⅰ. 디자인
1. 디자인의 개념
2. 디자인의 진화
3. 디자인의 성장배경
Ⅱ. 디자인 경영
1. 디자인 경영의 의미
2. 디자인 경영의 중요성
본론
Ⅲ. 디자인 경영의 성공사례
1. 기아자동차
1) 디자인경영 도입배경
2) 추진과정
3) 성과
2. 애플
1) 디자인경영 도입배경
2) 추진과정
3) 성과
Ⅳ. 두 기업의 성공요인
Ⅴ. 디자인 경영의 한계점
결론
Ⅵ. 대안
Ⅶ. 디자인 경영이 나아가야할 방향
- 본문내용
-
디자인 경영을 메인 주제로 삼은 이유
- 제품 디자인에 관한 주제를 발표과제로 선정 받은 이후 교과서와 관련 자료들을 찾아보았습니다. 찾아보는 과정 중에 저희8조는 앞으로 중요성이 더욱 강조될 소비자 중심의 시장 체제에서 기업이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핵심요소는 디자인이라는 걸 파악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희 8조는 교과서내용(제품디자인)에 대해 요약, 기술하는 것 대신 좀 더 넓은 시야로 디자인을 바라보았습니다. 그것은 앞으로 중요시 될 디자인 경영에 관한 내용을 실제성공사례를 통해 알아보고 중요성에 대해 고찰해 보는 것입니다.
이번 레포트로 그동안 우리들이 생각해왔던 디자인에 대한 관념이나 생각들을 다시 한번 생각해보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고, 디자인 경영에 대한 중요성 또한 인식하였으면 합니다.
Ⅰ. 디자인(Design)
1. 디자인의 개념
- ‘디자인’은 예술 영역뿐만 아니라 공학, 건축, 경영 등 분야에서 다양한 의미로 혼용된다. 일반적으로 경영에서는 기획, 공학에서는 설계, 예술에서는 도안의 의미로 통용된다. 미국산업디자인협회에서는 ‘생산자와 사용자에게 모두 혜택을 줄 수 있도록 상품의 기능, 가치, 외관을 최적화하는 전문적 활동’을 디자인으로 정의하고 있다. 1966년 마이클 파르(Michael Farr)의 저서 ‘디자인 경영(design management)’에서 기업이 디자인 인력과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활동을 ‘디자인 경영’이라고 최초로 정의하였다.
- 참고문헌
-
www.seri.org (삼성경제연구소)
www.kidp.or.kr (한국디자인진흥원)
www.kia.co.kr (기아자동차)
www.apple.com/kr (애플)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
http://www.lgeri.co.kr/management/general/article.asp?grouping=01020500&seq=461
http://en.wikipedia.org/wiki/Macintosh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5329742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06021302012669691001
그 외 각종 블로그와 카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포츠마케팅] 한국 프로농구 KBL의 활성화
- 마켓컬리 SWOT분석과 성공비결 / 마켓컬리 다양한 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마켓컬리 향후전략 3가지 제시
- 대선주조 마케팅전략/기업소개/환경분석/경쟁우위/STP,4P전략및매력도분석/결론및소감
- 통제적 가정의 부모유형 9가지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본인이 선택한 부모유형의 정의와 선택이유, 장점·단점, 자녀라면 어떻게 지혜롭게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여 작성하시오
- [토지경제학] 리카도의 차액지대설 개념과 이론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공기업보고서 한국 교육 방송공사
- [프로젝트관리] 프로젝트 실패사례와 해결방안
- [경영학] 이마트 마케팅 전략
- [국제통상] EC vs. US -Wheat Gluten 사건(DS 166, 2001. 1. 19 -상소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