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PR, SCM, 공급사슬관리, CALS, 광속상거래, ERP, 벤치마킹, TQM, 총체적품질경영] BPR(비즈니스프로세스리엔지니어링), SCM(공급사슬관리), CALS(칼스, 광속상거래), ERP(전사적자원관리), 벤치마킹, TQM(총체적품질경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17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BPR, CALS, 벤치마킹, ERP, TQM, SCM] 비즈니스프로세스리엔지니어링(BPR), 칼스, 광속상거래(CALS), 벤치마킹, 전사적자원관리시스템(ERP), 총체적품질경영(TQM), 공급사슬관리(SCM) 분석
- [BPR, 벤치마킹, CALS, ERP, SCM, TQM] BPR(비즈니스프로세서리엔지니어링), 벤치마킹, CALS(칼스, 광속상거래), ERP(전사적자원관리), SCM(공급사슬관리), TQM(총체적품질관리) 분석
- [관광정보시스템] 경영혁신과 6시그마
- [경영정보시스템] 경영정보의 요약
- [경영정보화]ERP시스템의 정의, 도입필요성과 특성에 관하여
- 목차
-
Ⅰ. BPR(비즈니스프로세스리엔지니어링)
1. BPR의 정의
1) 프로세스 지향(process-oriented)
2) 근본적인 재고와 혁신적인 재설계
3) 극적인 성과 향상
2. BPR의 도입시기
3. BPR의 성공사례
Ⅱ. SCM(공급사슬관리)
1. SCM의 정의
2. SCM 구축을 위한 과제
3. SCM 솔루션 선택
4. SCM의 발전방향
Ⅲ. CALS(칼스, 광속상거래)
1. CALS의 정의
1) Computer-aided Logistics Support(1980)
2) Computer-aided Acquisition & Logistics Support(1988)
3) Continuous Acquisition & Life-cycle Support(1993)
4) Commerce At the Light Speed(1995)
2. CALS의 장점
3. CALS의 목표
Ⅳ. ERP(전사적자원관리)
1. ERP의 정의
2. ERP의 특성
1) 통합업무시스템이다
2) 세계적인 표준 업무 프로세스이다
3) 그룹웨어와 연동이 가능하다
4) 피라미터 지정에 의해 개발되어 진다
5) 확장 및 연계성이 뛰어난 오픈 시스템이다
6) 글로벌 대응이 가능하다
7) 경영자 정보(EIS : Executive Information System)를 제공한다
8) 전자자료 교환과 전자 거래 대응이 가능하다
3. ERP 효과
4. ERP의 구축
1) 분석(Analysis)
2) 설계(Design)
3) 구축(Constuction)
4) 구현(Implementation)
Ⅴ. 벤치마킹
1. 벤치마킹의 정의
2. 벤치마킹에 대한 잘못된 이해
3. 성공 벤처마킹의 조건
Ⅵ. TQM(총체적품질경영)
1. TQM의 정의
2. TQM의 적용절차
1) 문제의 인식 및 TQM 도입을 위한 준비
2) TQM의 기본목표 설정 및 경영자의 열의
3) 개선대책의 수립 및 실시
4) 평가 및 새로운 목표의 설정
3. TQM과 적시생산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BPR(비즈니스프로세스리엔지니어링)
1. BPR의 정의
‘비즈니스 리엔지니어링’(Business Reengineering)이란 용어는 Michael Hammer가 1990년 Harvard Business Review에 발표한 그의 논문 「Reengineering Work: Don`t Automate, Obliterate」에서 사용한 것으로, 그는 비즈니스 리엔지니어링을 “현대의 정보기술을 사용하여 업무 프로세스를 급진적으로 재설계함으로써 프로세스의 성과를 극적으로 향상시키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후 Michael Hammer는 이를 좀더 보충하여, “업무 프로세스를 근본적으로 다시 생각하고, 급진적으로 재설계하여 비용·품질·서비스·속도와 같은 핵심적 성과를 극적으로 향상시키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후 여러 학자 및 전문가들에 의해서, ‘비즈니스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이나 ‘비즈니스 프로세스 재설계’(Business Process Redesign)와 같이, 기본적으로 동일한 의미를 가지면서 그 개념적 범위와 영역에 있어서 부분적인 차이를 가지는 여러 가지 정의들이 제시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다양한 정의들이 공통적으로 강조하는 부분은 다음과 같다.
1) 프로세스 지향(process-oriented)
‘프로세스’(process)란 “정해진 업무 결과를 달성하기 위하여 수행되는, 논리적으로 관련된 과업들의 집합”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다시 이러한 프로세스들이 모여서 업무 시스템(business system)-하나의 업무 단위 또는 일군의 업무 단위들이 업무를 실행하는 방식-을 형성한다. 프로세스는 두 가지 중요한 특성을 가진다. 첫째, 프로세스는 각각 정해진 업무 결과를 가지며, 이 업무 결과에 대한 수용자(recipient)-고객-가 존재한다. 고객은 조직의 내부 있을 수도 있고, 조직 외부에 있을 수도 있다. 둘째, 대부분의 프로세스는 공식적인 조직 구조와는 독립적이며, 조직적 경계를 초월한다. 즉, 프로세스는 조직의 여러 하위단위들에 걸쳐서 또는 하위단위들 사이에서 발생한다. 기존의 기업 조직은 업무 프로세스가 아
- 참고문헌
-
ⅰ. 건설업의 정보화 촉진방안(2002), 한국건설산업연구원
ⅱ. 강금식(1997), 품질경영(TQC, TQM), 박영사
ⅲ. 배준범(1998), 한국기업에서의 BPR의 실제, 학술대회 논문집
ⅳ. 박병식, 서울강동구의 행정품질관리제도(TQM)실행과 평가
ⅴ. 신철(1999), 알기쉬운 ERP, 미래와 경영
ⅵ. 현학봉, CALS의 모든 것, 윤상명건설공사 Claim, 탐구문화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