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경영론] 펩시(Pepsi)의 광고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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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펩시의 광고 분석


1. 서론
펩시 History

2. 본론
1) 펩시의 마케팅 전략
- 버즈 마케팅
- 코카콜라와의 비교 마케팅

2) 펩시의 광고 분석
-일반 광고
-코카콜라와 비교 광고

3. 결론
펩시가 진정한 1인자가 되기 위해서는?


본문내용
1. 서론

펩시 HISTORY

‘펩시(Pepsi)’는 소화효소인 ‘펩신(Pepsin)’에서 따온 이름이다.
1898년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의 약사 캐레브 브래드햄이 콜라 너트 등을 원료로 만든 소화불량 치료약인 ‘브래드 드링크’(Brad’s Drink)가 펩시콜라의 원조다. 그는 이 드링크를 약국에서 만들어 판매했다. 세계 최초의 콜라인 코카콜라(1886년)가 소다수에서 유래된 것과 비교된다.

‘펩시콜라(Pepsi-Cola)’라는 이름이 만들어진 것은 펩시의 탄생 다음해인 1899년. 브래드햄은 1902년 펩시콜라 컴퍼니를 설립, 본격적인 판매를 시작했다. 그러나 제1차 세계대전 후 생산비용이 급격히 상승하자 브래드햄은 1923년 기업파산을 선언하고 불과 3만 달러에 펩시콜라 상표를 매각하고 만다. 펩시콜라는 이후 가격을 절반으로 낮추는 고통도 감수해야 했다.

펩시가 다시 정력적인 선전활동을 벌이기 시작한 것은 1950년대. 1959년에는 당시 소련 공산당 서기장 흐루시초프에게 펩시콜라를 시음케 하며 소련 시장에 미국업체로서 처음 진출하는 기록을 세웠다.

1975년 펩시는 ‘펩시 챌린지’ 캠페인을 시작해 대성공을 거둔다. 브랜드명을 숨기고 행해진 코카콜라와의 미각조사에서 펩시콜라가 소비자로부터 높은 평가를 얻은 캠페인이었다. 이 기세를 몰아 1977년 급기야 코카콜라의 판매를 앞지르기도 했다. 1965년 펩시와 프리토레이(FRITO-LAY)는 펩시(PEPSICO)로 합병하게 된다.

펩시는 슈퍼스타를 광고모델로 기용하는 기업으로도 유명하다. 브리트니 스피어스, 비욘세 등 을 비롯하여 베컴, 호나우딩요 등 유명 축구 스타들도 광고에 자주 등장한다.

현재 펩시는 게토레이, 마운틴듀, 미린다, 세븐업 등 청량음료 브랜드와 KFC 피자헛 타코벨 프리토레이 등 세계 유명기업을 거느리고 있다. 한국에는 1969년 상륙했다.


회사명: PEPSICola
창립자: 도날드 캔달(Dinald M, Kendall), 허먼 레이(Herman W.Lay)
대표자: 인드라 누이(Indra Nooyi)
설립일: 1965년 PEPSICola와 Frito-Lay의 합병으로 PepsiCo탄생
본사: 미국 뉴욕 피처스
계열사: 펩시콜라, 프리토레이, 트로피카나, 퀘이커, 게토레이



펩시 로고에 대한 진실!

펩시의 로고는 태극무늬, 한국 사람이 만든 것이다?
-펩시는 펩시콜라의 로고와 이름을 공모하였는데 우리나라 음향가 김벌레씨가 뚜껑을 따는 소리 “펩~” 과 김이 빠질 때 나는 소리 “시~” 를 결합하여 펩시라는 이름을 지었고 펩시회사에서는 그 조건이 마음에 들어 사겠다고 하고 백지수표를 제시했는데, 김벌레씨가 돈은 거부하고 대신 우리나라의 태극무늬를 로고로 만들어 달라고 해서 펩시의 로고가 우리나라 국기와 비슷한 모양이 되었다-는 가설이 인터넷 상에 난무하고 있다.

실제로는 1905년에 첫 로고가 만들어 진 후 계속해서 펩시의 로고가 바뀌게 되는데 그 전의 로고들은 모두 빨간 글씨고 되어 있다. 1940년대에 America 전쟁 지원을 위해 빨간색, 흰색, 파랑색 병의 색깔로 바꾸면서 그 후 빨강, 흰색, 파랑색을 응용한 펩시만의 로고가 꾸준히 발전해 왔다.

참고문헌
펩시공식홈페이지 www.pepsicola.co.kr
매일경제 www.mk.co.kr
로저 엔리코〈콜라전쟁〉 삼성출판사, 1987
라이터스 편집부〈100년 만에 코카콜라를 넘어선 펩시의 성공비결〉, 라이터스, 2006
알 리스,〈마케팅 전쟁〉,비즈니스 북,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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