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수출,구상무역,라이센싱.프랜차이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8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구상무역의이해
2.구상무역의형태
1)바터무역
2)대응구매
3)환매거래
4)스위치무역
5)상쇄무역
3.종합무역상사
4.라이센싱
1)의의및동기
2)특성
3)범위,형태
4)분포
5)문제점,대책
6)기타방식
-프랜차이징 (성공사례,실패사례등)
-관리계약 (사례포함)
-계약생산 (사례포함)
-턴키프로젝트

본문내용
1. 수출의 의의
수출이란 기업이 자기 나라에서 생산된 제품을 해외의 고객에게 판매하는 가장 기본적인 국제경영활동으로서, 특정 전략이나 제품에 따라서는 계약 방식이나 투자방식에 의한 해외진출보다도 훨씬 더 전략적으로 빈번하게 이용되는 국제경영방식이다.
수출은 통상 아직 국제화 초기단계에 있는 기업이 계약(라이센싱)이나 해외투자와 같은 본격적인 국제경영방식을 이용하여 사업활동을 추진하기 이전 단계에서 해외시장에 깊이 개입하지 않고 동시에 위험도 크게 부담하지 않으면서 국제사업활동을 수행하고자 하는 경우에 주로 활용되는 방식이다. 한편, 수출은 크게 나우어 간접수출과 직접수출로 구분할 수 있는데, 통상 수출의 초기단계에서는 자본비용이나 위험수준이 낮고 고정자본토자가 거의 필요없는 간접수출방식을 이용하다가, 점차 해외시장에 대한 지식이 축적되고 수출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게 되면 현지시장에 대한 통제수준을 높일 수 있는 직접수출방식으로 전환하게 된다.
수출은 비록 가장 기본적인 국제경영방식이기는 하지만 기업이 이보다 좀 더 발전된 국제경영활동인 계약 (라이센싱)이나 해외투자방식을 통한 국제 사업 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에서도, 이들 방식과 더불어 상호 보완적 또는 대체적인 방법으로 많이 이용되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국제경영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수출은 기업으로 하여금 해외시장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게 해줌과 동시에 자사의 경쟁능력을 시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다시 말해서 국제적 학습경험으로서의 수출은 기업으로 하여금 앞으로 보다 더 깊은 수준의 국제경영활동을 전개하기 위한 사전 준비단계의 역할을 해 주게 된다.

2. 수출의 동기
기업의 수출 동기를 살펴보면 아래의 표와 같다. 이 표를 보면 기업들은 여러 가지 서로 다른 동기 하에서 수출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표의 종축은 기업의 수출행태를 능동적인 행태와 수동적인 행태로 구분한 것이고, 횡축은 수출이 기업 내적인 요인에 의해 이루어지느냐 아니면 기업 외적인 요인에 의해 이루어지느냐를 가지고 구분한 것이다. 따라서 수출 동기는 네가지 메트릭스로 나눌 수 있다.
먼저 기업 내적인 요인에 의한 능동적인 행태에 따른 동기로는 수출을 하고자 하는 경영자의 의지, 수출을 통한 성장 및 이익목표의 달성, 마케팅상의 우위의 활용, 규모의 경제 달성, 독특한 제품 및 기술능력의 활용 등을 들 수 있다.
다음으로 기업 외적인 요인과 능동적인 행태에 따른 동기로는 해외시장기회의 출현과 정부 및 관련 기관의 지원을 들 수 있다.
그리고 기업 내적인 요인과 수동적은 행태에 따른 동기로는 위험의 분산, 계절성을 가진 제품의 판매 확대, 그리고 사용되지 않는 과잉자원의 활용 등과 같은 동기를 들 수 있다.
끝으로, 기업 외적인 요인과 수동적인 행태에 따른 동기로는 예기치 않는 수출주문, 국내시장의 협소, 국내시장의 포화상태 또는 축소 등과 같은 동기를 들 수 있다.
참고문헌
국제경영. 전용욱 외 2인 공저. 문영사
글로벌경영 2판. 장세진 저. 박영사
국제경영론. 김찬경, 박기안 공저. 무역경영사
국제경영전략. 이장호 저. 박영사
국제기업경영론 5판. 김시경 저. 삼영사
국제경영. 어윤대 외 저. 학현사
국제경영. 강태구 저. 박영사
국제경영. 김광수 외 2인 공저. 박영사
www.naver.com
www.seri.org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원론] 글로벌경영 기업 사례(아모레 퍼시픽)
  • 국제화를 위한 여러 가지 전략들수출수출이란 기업이 자기 나라에서 생산된 제품을 해외의 고객에게 판매하는 가장 기본적인 국제경영활동으로서, 특정 전략이나 제품에 따라서는 계약 방식이나 투자방식에 의한 해외진출보다도 훨씬 더 전략적으로 빈번하게 이용되는 국제경영방식이다. 수출은 통상 아직 국제화 초기단계에 있는 기업이 계약(라이센싱)이나 해외투자와 같은 본격적인 국제경영방식을 이용하여 사업활동을 추진하기 이전 단계에

  • 해외 시장의 진입 수출과 계약 방식 해외직접투자 전략적 동기
  • 프랜차이징 계약에 대해 현지정부가 제약을 가할 수 있다.④ 계약생산 라이센싱과 직접투자간의 절충형태로서, 이 방식은 자기 기업이 제품을 직접 생산하여 현지에 수출하기보다 생산능력을 가지고 있는 현지기업으로 하여금 자기 기업이 교구하는 대로 제품을 생산하도록 하는 장기계약을 체결하고, 그 계약 하에서 생산된 제품에 대한 마케팅은 자사가 독립적으로 책임을 지는 국제경영 방식장점직접투자형태의 진출에 비해 적은 자본과 경영자

  • [국제경영] 해외시장 진입전략
  • Ⅰ. 서론1. 세계동향과 국제경영1) 해외시장진입 전략의 기본과제세계2차대전후 생긴 GATT(General Agreement on Tariffs and Trade)의 출범, 그리고 GATT체재를 대신한 WTO(World Trade Organization)의 출범으로 최근 기업들은 세계적인 통합에 대한 많은 압력을 요구받는 범 세계화(globalization)와 지역별대응을 요구받는 현지화(localization)라는 글로벌 경영환경에 직면하고 있다. 한편으로는 교통 수단의 발달, 국가 간 무역 자유화, 생산기술의 발전에 따른 세계시장의 확대,

  • 경영경제 국제 무역을 통한 국제경영
  • 국제무역의 특성 ① 교역 당사국간에 정치체제의 차이와 행정적인 정책의 차이 ② 언어, 관습 및 종교의 차이③ 서로 상이한 화폐제도④ 관세 및 비관세 장벽의 존재▶ 국제무역은 토질이나 기후 등의 자연적 조건과 언어, 제도, 관습 등의 사회적 조건이 상이한 국가와 국가 사이에 이루어지는 물품의 교류현상.3. 국제무역의 성격① 경영 경제적 성격 - 무역기업이 행하는 수출과 수입 행위는 그 자체가 무역을 형성 하기 때문에 그 자체가 단독 경

  • 경영경제 기업활동
  • 수출하는 방식이다. 둘째 유형은 자본, 기술 등의 자원을 현지국가로 이전, 현지국의 자원(노동, 원자재 등)과 결합시켜 생산해낸 제품을 현지국 및 제삼국의 소비자들에게 직접 판매하는 소위 투자방식이다. 셋째 유형은 라이센싱, 프랜차이징 등의 계약방식이다. 경영관리적 입장에서 이 세 가지 대안적인 진입방식은 아래 표와 같이 다양한 유형으로 세분화된다. 해외시장진입방법 권영철, 『국제경영』, 무역경영사, 2000, pp. 8~9.해외시장진입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