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경영론] 브랜드와 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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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브랜드 / 포장의 의미

2. 브랜드
2-1. 브랜드의 배경
2-2. 브랜드의 정의
2-3. 브랜드의 역할
2-4. 브랜드의 가치
2-5. 브랜드의 혜택
2-6. 강력한 브랜드란?

3. 포장디자인
3-1. 포장에 대한 기초이론
3-2. 포장 디자인과 마케팅
3-3. 포장 디자인의 기능과 분류
3-4. 포장의 전략적 중요성
3-5. 포장디자인의 개발시기
3-6. 포장디자인의 조건
3-7. 포장 디자인의 5가지 요소

4. 2007년 10대 우수포장

5. 출처
본문내용
1. 브랜드 / 포장의 의미

브랜드란 ?
특정한 매주(賣主)의 제품 및 서비스를 식별하는 데 사용되는 명칭·기호·디자인 등의 총칭.
* 기업이 자사 제품에 브랜드를 부여하는 것은, 그것을 경쟁 상대의 제품과 명확히 구별하기 위해서이지만 그것은 소비자의 상표 충성도(brand loyalty)의 존재와 무관하지 않다. 브랜드 로열티는 브랜드 선택에 있어 소비자가 어느 특정한 브랜드에 대해 갖는 호의적인 태도, 그에 따른 같은 브랜드의 반복적 구매 성향을 보여 구매빈도가 높고 그 품질을 사전에 확인할 수 없는 제품일수록 그러한 경향이 높다.

기업의 입장 :
다른 제품과 차별화가 될 수 있는 이미지와 의미를 부여하여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것
(고객에게 주는 기업의 약속)
 
고객의 입장 : 
어떠한 제품에 대해 로고, 이름을 듣는 순간 다른 제품보다 더 많은 가치를 느끼게 되어 고민하지 않고 선택하게 되는 것 (머리와 마음속에 지속적으로 인지하게 되는 모든 이미지이며, 소비자에게 상당한 가치를 줄 수 있다.)
 
결국, 브랜드는…
- 제품의 얼굴로서, 판매자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경쟁사의 것과 차별화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이름과 상징물(로고, 패키지, 트레이드마크 등)의 결합체를 말하는데 제조업체가 생산하는 것은 제품이지만, 소비자가 사는 것은 브랜드이다.

포장이란?
☞ 포장은 새로운 산업의 창조 및 기업 이윤의 확대와 인간생활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많은 영향을 미친다.
☞ 기업체의 포장 디자인 정책은 경영의 중요한 요소로 평가되고 있다.
☞ 좋은 디자인이란 포장의 표현부분인 표현디자인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좋은 아이디어로 제품을 쓰기 쉽고 편리하도록 만드는 기능적인 포장도 포함되는 것이다.
☞ 포장은 상품의 얼굴이 뿐 아니라 기업 이미지의 확립을 위한 중요한 요소로 대두되고 있다.
☞ "말 없는 세일즈맨(silent salesman)"으로  그 역할이 대단히 중요하며, 따라서 포장디자인의 개발은 합리적이고도 과학적이어야 한다.

2. 브랜드
< 1 > 브랜드의 배경
브랜드의 중요성이 본격적으로 대두된 것은 기업간의 인수합병 (Merger & Acquisition) 이 활발해지면서 기업의 무형자산인 브랜드의 가치를 어떻게 측정할 것인가에 관심이 집중되었기 때문이다. 이후 글로벌 시대가 도래함으로 해서 그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구축하고 있는 기업은 새로운 해외시장의 개척에서 훨씬 유리한 경쟁우위를 점할 수 있기 때문이다.


< 2 > 브랜드의 정의
브랜드는 고대 이집트의 피라미드에 상형문자의 형태로 이미 등장하고 있고 중세 길드에서 가입자를 통제하는 수단으로 브랜드가 쓰여진 기록이 있으며, 브랜드는 오래 전부터 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왔는데, 예를 들어 중세 유럽의 상인조합은 고객들에게 제품의 질에 대해 확신을 심어주고 생산자를 유사모방제품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수단으로 브랜드를 사용하였다.

사전적 의미 : 브랜드(brand)[명사] ‘상표(商標)’로 순화.
특정한 매주(賣主)의 제품 및 서비스를 식별하는 데 사용되는 명칭·기호·디자인 등의 총칭.

말로써 표현할 수 있는 것을 브랜드명(名), 말로써 표현할 수 없는 기호, 디자인, 레터링 등을 브랜드 마크라고 한다. 또, 브랜드명, 브랜드 마크 가운데에서 그 배타적 사용이 법적으로 보증되어 있는 것은 상표(商標:트레이드 마크)라고 한다.


참고문헌
- 이원석, 시장세분화 따른 전략적 패키지 디자인 전개방향 연구 1998.8 (서울시립대학교대학원 산업미술학과 논문 중 에서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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