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경영론] 캘빈클라인(Calvin Klein) 광고전략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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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 Who is Calvin Klein?
- Calvin Klein 의 광고전략
1. “나와 캘빈 사이에는 아무것도 없어요”_ 진
2. 문화가 된 언더웨어 _ 언더웨어
3. 원초적 본능’으로 정상에 _ 향수
4. 뉴욕이 훌륭한 101가지의 이유

Ⅲ. 결 론
- Calvin Klein의 광고전략 분석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Calvin Klein 라는 브랜드는 미국시장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Global Brand로 자리매김하였다. 우리나라에서도 언더웨어부터 시작하여 티셔츠와 진 종류, 그리고 향수와 시계, 가방 같은 악세사리 까지 다양한 제품들이 많은 사랑을 받고 있으며 누구나 하나쯤은 가지고 싶어하는 품질과 스타일로 인정을 받고 있다. 이렇듯 꾸준히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calvin Klein 의 마케팅 성공 전략은 무엇이었을까? Calvin Klein 성장 배경과 광고 마케팅에 대해 좀 더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 Who is Calvin Klein?


<calvin klein>
1. 캘빈 클라인의 천부적 패션 감각
캘빈 클라인(Calvin Klein)은 미국이 자랑하는 대표적인 패션 디자이너로써, 패션 디자이너들이 탐을 내는 코디상을 73, 74, 75년에 걸쳐 연이어 세 번이나 수상했고, 75년에는 미국‘패션의 영예의 전당’에 추대되었다.
1942년 11월 19일 뉴욕 브롱크스에서 태어난 캘빈 클라인은 어릴 적부터 이런 천부적 패션 감각으로 68년 26세의 나이로 드디어 창업을 하고, 클라인은 자신의 회사 이름을 캘빈 클라인사라고 붙였다. 클라인은 트렌치코트로 첫 번째 히트를 기록했다. 당시 주문을 한 회사의 사장은 클라인의 트렌치코트가 선이 깨끗하고 디자인이 단순한 것에 반했고 트렌치코트는 대성공을 거두었다.

2. 패션과 라이프 스타일
그는 자신의 패션 상품관을‘고전주의’라고 불렀다. 낮에도 밤에도, 그리고 봄ㆍ여름ㆍ가을ㆍ겨울 내내 스스로 변화를 주면서 입을 수 있다는 데에 클라인 제품의 매력이 있다. 클라인 제품의 초기 성공 비결은 이른바‘조립식 패션’인 것이다. 그는 자신의 그런 변화가 미국인들의 Life Style의 변화에 기인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이것이 유행이니까 꼭 이대로 입어야 한다.”고 주문하지 않고, 클라인의 초기 성공 비결인‘조립식 패션’에 의해서 패션의 범위를 설정해주고 그 안에서 소비자가 어느 정도 자기 감각을 발휘하게 해줌으로써 소비자에게 자율성을 부여하는 듯한 환상을 제공하는 게 클라인 패션의 마케팅 핵심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 Calvin Klein의 광고전략

1. “나와 캘빈 사이에는 아무것도 없어요”_ 진
1980년 진(jean)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지자 캘빈 클라인은 TV 광고를 집행해서 경쟁자들의 기선을 제압하고자 했는데, 15세 소녀 브룩 쉴즈(Brooke Christa Shields)를 모델로 기용한 이 광고는 논쟁의 회오리를 일으키며 거센 항의를 받기도 했다.
15세의 쉴즈는 천연스럽게 도발적으로 속삭였다.
“독서가 영혼과 맞닿아 있다면 캘빈 진은 내 몸과 맞닿아 있죠. 내 옷장엔 캘빈 진이 일곱 벌이나 있어요. 만약 그들이 말을 할 줄 안다면 난 타락하고 말거예요. 돈이 생기면 캘빈을 사요. 그 나머지 돈으로는 집세를 낸답니다.” 그리고 마침내 문제의 그 유명한 카피가 이어진다.“나와 캘빈 사이에 뭐가 있는지 아세요? 아무것도 없어요(What comes between me and my Calvins? Nothing)."
광고가 나가자마자 그 다음주에 청바지가 무려 40만장 이상 팔리는 대 기록을 수립했지만, 여론의 질타와 여성단체의 분노, 교육자들의 저항이 봇물 터지듯 쏟아졌다. 그러나 이런 우려와 분노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옷은 한 달만에 200만장 이상 팔리는 이변을 낳았다. 광고에 대한 질타가 오히려 수많은 청소년들의 호기심을 자극한 셈이 되었고, 방송 보도와 신문에서의 논쟁이 오히려 광고 역할을 수행하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벌어진 것이다. 연간 30억달러의 판매액을 가능하게 한 사건의 발단은 바로 여기서 비롯되었다고 평가할 만하다.
결국 오늘의 캘빈 클라인의 성공을 만든 것은 바로 광고였다. 아니, 더욱 엄밀히 말한다면 광고보다 더 효과적인 홍보수단은 미국 언론의 호들갑이었다.
섹스어필 광고를 집행할 때마다 언론의 비난기사와 사회단체들의 분노의 목소리가 쏟아짐으로써 오히려 회사 입장에서는 퍼블리시티 효과를 톡톡히 본 것이다. 이처럼 은밀한 광고전략이 담긴 캘빈 클라인의 광고들은 오늘도 지구촌 곳곳에서 수많은 화제를 불러일으키면서 매스컴의 주목을 받고 있다.

<광고1>
캘빈 클라인은 1995년에 새로운 청바지 캠페인을 전개했는데, 어린 남녀모델들을 너무나 당혹스러울 정도로 자극적으로 표현하여 문제가 되었다.
흰 속옷을 다 드러낸 채 다리를 벌리고 있는 앳된 소녀의 모습과(<광고1>), 미소년이 짧은 청바지로 흰 팬티를 드러내 놓은 광고(<광고2>)가 나가자 의도적으로 어린이 포르노를 광고에 이용했다는 비난의 화살이 쏟아졌다.
특히 타임스 스퀘어에 내걸린 옥외광고물은 어린
참고문헌
1.
김양희, <미 캘빈 클라인사 수사 착수>, 『세계일보』, 1995년 9월 21일, 14면.
2.
최우규, <캘빈 클라인 ‘음란물 광고’ 소동>, 『경향신문』, 1999년 2월 25일, 23면.
3.
리사 마시(Lisa Marsh), 박미영 역, <캘빈클라인 : 브랜드․디자인․광고의 유혹>, 루비박스, 2003.
4.
김원규, <파워브랜드를 반드는 광고전략>, 나남출판,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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