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다면평가제도 전반에 대한 연구(인사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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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다면평가제도 전반에 대한 연구를 주제로 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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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다면평가제의 의의 및 필요성
Ⅱ. 도입의 목적
Ⅲ. 다면평가의 방법
Ⅳ. 다면평가의 장단점
Ⅴ. 합리적인 전개방향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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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다면평가의 방법
1 효과적인 운영방안
1) 평가자 선정
한 직원을 평가할 상사․부하․동료․고객 등을 선정하게 되는데, 이때 평가자가 미리 결정되어 있으면 시간적 오류 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평가자 선정을 실시 당시에 곧바로 무작위로 선정하는 것인 바람직하다.
2) 평가요소의 결정
평가요소는 사전에 결정되어 있는 평가요소 풀(Pool)에서 피평가자의 직무 및 직급에 적절한 요소를 추려내어 평가하여야 한다.
3) 평가결과의 공개범위
평가의 결과는 자기개발이나 커뮤니케이션 증대를 위해서는 공개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다양한 사람들에 의한 평가결과를 알게되면 이후의 인간관계에 영향을 미칠 우려가 있게 된다.
특히 하급자의 경우 보복 등이 우려된다. 따라서 고과결과는 공개하되 평가자는 익명으로 유지하거나 자료를 주무부성에서 가공하여 전달하여야 한다.
4) 평가결과의 활용
평가결과는 다른 고과 결과와 마찬가지로 처우 등과 연계시킬 수도 있으나 하급자에 의한 평가는 대체로 개발 혹은 커뮤니케이션 증대의 수단으로 삼는 경우가 많다.
2 평가자
1) 상사고과
상급자가 하위자를 평가하는 것으로 고과자가 피고과자의 직무에 대하여 알고 있으므로 일반적으로 채택한다.
2) 자기고과
자기 스스로를 평가하는 방법으로 업무수행 개선을 위하여 관리층 고과에서 보충적으로 사용된다.
3) 동료평가
동료가 서로 평가하는 것으로 동료가 잠재력을 정확히 평가할 수 있다고 보아 미 해군 심리학자들이 개발한 방법이다.
4) 하위
- 참고문헌
- 신인사관리 - 박경규 / 홍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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