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관리전략][조직관리][조직][총체적 품질경영기법]조직관리의 TQM(총체적 품질경영기법) 전략, 조직관리의 인적자원관리 전략, 조직관리의 위기관리(리스크관리) 전략, 조직관리의 갈등해결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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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조직관리의 TQM(총체적 품질경영기법) 전략

Ⅱ. 조직관리의 인적자원관리 전략
1. 내부적합성과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2. 외부적합성과 전략적 인적자원 관리

Ⅲ. 조직관리의 위기관리(리스크관리) 전략
1. 조기경보System의 강화
1) 위기의 인식
2) 정보수집및 분석
3) 마이너스정보의 적극 수용
2. 위기예방의 행정관리전략
1) 총력전의 위기예방 조직 구성
2) 조직적 단결과 협조
3. 실천적 대응메뉴얼 작성
1) 의사체험
2) 보고우선순위

Ⅳ. 조직관리의 갈등해결 전략
1. 포인트 1 : 잠재적 갈등 요소를 점검하라
2. 포인트 2 : 관리자 역량을 강화하라
3. 포인트 3 : 신속하게 대처하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조직관리의 TQM(총체적 품질경영기법) 전략

조직내에서 TQM을 추진한다는 것은 고객만족, 조직구성원 전원참가, 지속적 공정개선을 바탕으로 한 고객중심의 조직관리에 의해 가능하다. 이러한 작업은 최고관리층의 적극적인 이해 및 지지, 장기적 전망제시, 참여 실적에 따른 보상과 인정, 교육훈련강조, 직원격려 및 팀웤, 효과적인 의사소통, 통계적 공정분석을 바탕으로 하게 된다.
또한, Crosby(1979)는 TQM을 실제로 조직에 적용하는 경우를 가정하여 구체적인 TQM의 추진전략을 아래와 같이 14가지 단계로 제시한 바 있다. 기업조직의 생산현장을 중심으로 제시된 전략으로 경영진의 적극적 지지확보를 출발점으로 하여, 팀구성, 조직전반의 질에 대한 현재수준 평가 등의 순서로 되어있다. 이들을 구체적으로 보면 다음과 같다:




≪ … 중 략 … ≫




Ⅱ. 조직관리의 인적자원관리 전략

1. 내부적합성과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전통적으로 인적자원관리론은 이론적 통합성이 떨어지며, 실무적이고 부분적인 내용들로 이루어져오는 경향이 강했다(Mahoney and Deckop, 1986). 이론은 유형화(typology)와 연역적 사고를 가능케 하지만, 대다수 인사관리론 연구는 연역적 시사점보다는 귀납적 논리에 많이 의지하고 있다.
인적자원관리의 특정 제도 하나로는 모방이 쉬워 지속적 경쟁우위 창출이 불가능 할 것이다. 인적자원 제도들(practices)의 다기능 체제(multifunctional systems)는 가치를 창조하고, 인과적으로 모호하며, 사회적으로 복잡한 것이라면 지속적 경쟁우위를 제공한다.
참고문헌
김일수(2010) / 조직의 갈등관리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연구, 배재대학교
김지윤 외 1명(2009) / 언론보도에 반영된 조직의 위기관리 전략 분석, 한국지역언론학회
백진숙(2012) / 위기관리 담당자들의 업무 만족도 및 능력향상 방안, 위기관리이론과실천
서문교 외 1명(2012) / 조직의 인적자원 경영방식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인적자원관리학회
이성복(1996) / 관리전략으로서 전조직의 품질관리(TQM), POBA행정공제회
최희(2010) / 갈등관리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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