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제학3공통형) 국내에서 과점시장형태업종 중 하나선정-SK텔레콤-하여 해당과점시장에 소속된 각기업의 시장점유현황업계 1위기업이 보유한 차별화된 경쟁력에 대한 분석0K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3.21 / 2018.03.21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판매자 할인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경제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기업경제학
공통 국내에서 과점시장 형태를 띠고 있는 업종 중 하나를 선정하여 다음에 대해 분석하시오. (교재 6장 참고)

1. 해당 과점시장에 소속된 각 기업의 시장점유 현황 및 점유율 업계 1위 기업이 보유한 차별화된 경쟁력에 대한 분석
2. 해당 과점시장에서의 적발된 다양한 담합 사례 및 사법적 처리 결과에 대해 정리하고 담합의 결과에 대한 자신의 의견 서술
하고 싶은 말
기업경제학3공통형) 국내에서 과점시장형태업종 중 하나선정-SK텔레콤-하여 해당과점시장에 소속된 각기업의 시장점유현황업계 1위기업이 보유한 차별화된 경쟁력에 대한 분석0K

경제학과 기업경제학3공통형

국내에서 과점시장 형태를 띠고 있는 업종 중 하나를 선정하여 다음에 대해 분석하시오.
해당 과점시장에 소속된 각 기업의 시장점유 현황 및 점유율 업계 1위 기업이 보유한 차별화된 경쟁력에 대한 분석



정성을 들어 작성한 자료입니다.
서론, 본론, 결론에 의해 잘 짜임새 있게 자료 구성되어 있어요
필요한 자료 대다수 요약정리 하였으니 나름대로 독창적인
내용을 첨가하면 좋은 레포트 작성될 것입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고 그대로 제출하지 마세요
구입자 여러분에게 행운이 함께 하시길^^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독점시장과 과점시장의 구분
1) 독점시장
2) 과점시장
2. 해당 과점시장에 소속된 각 기업의 시장점유 현황 설명 - 이동통신회사
1) 이동통신회사의 소개
(1) SK텔레콤
(2) KT
(3) LG텔레콤
2) 이동통신회사 각 기업의 시장점유 현황
3. 점유율 업계 1위 기업이 보유한 차별화된 경쟁력 - SK텔레콤
1) SK텔레콤의 성장과정
2) SK텔레콤의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3) SK텔레콤의 차별화된 경쟁력
4) SK텔레콤의 차별화된 성공요인
4. 해당 과점시장에서의 적발된 다양한 담합 사례 및 처벌 수준
1) 휴대폰 보조금 ‘꼼수’에 과징금 453억원
2) KT-LGU+, 영업정지 시작 SKT만 판매
3) 보조금 58만원씩 뿌려…LGU+·SKT 본보기 처벌
5. 담합의 결과에 대한 평가
6. 시사점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현대인 생활 필수품 중의 하나가 스마트 폰이다. 필자도 24시간을 스마트폰과 같이 생활하고 있다. 스마트폰 사랑은 지하철을 타면 확인할 수 있다. 많은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모습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만만치 않는 요금 부담을 안고 샀든 주변에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부쩍 많아졌다. 실제로 출퇴근길 지하철이나 버스 안에서도 열심히 스마트폰을 들여다보는 이들이 자주 눈에 띈다. 사람들은 스마트폰을 통해 유용한 정보를 얻거나 교양서적을 읽는다. 또한 음악을 듣거나 영화를 보기도 하며 게임도 즐긴다. 모든 사람들이 같은 행동을 하는 듯 보이지만 각기 다른 일을 하고 있는 것이다.
 몇 년전만 해도 영화 티켓을 예매하려면 집이나 PC방 컴퓨터 앞에 앉아야 했다. 지금은 이동 중에도 스마트폰 앱을 이용해 예매할 수 있다. 티켓 예매 뿐이 아니다. 스마트폰이 널리 보급되면서 예전에는 생각도 못했던 일들이 가능해졌다. 약속장소를 물색하는 방법부터 약속장소를 찾아가는 방법, 교통체증을 피하는 방법, 뉴스를 접하는 방법, 지인들과 커뮤니케이션 하는 방법 등이 모두 달라졌다.
 스마트폰의 보급이 확대되고, 이전보다 스마트폰의 구입 조건이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게 되면서 이제는 스마트폰을 소지하고 있는 사람이 다수가 되고 그렇지 못한 사람이 소수가 되는 양상을 띠고 있다. 스마트폰 가입자가 2000만을 넘어 3000만을 향해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스마트폰이 보편화되면서 전반적으로 생활이 편리해졌다는 의견이 많지만 부작용도 만만치 않은 것이 현실이다. 스마트폰 보급에 따른 고객 유치 전쟁으로 인하여 이동통신 3사간에 물밑경쟁이 치열하여 영업정지가지 당하는 초유의 사태를 맞이하였다.
이 장에서는 국내에서 과점시장 형태를 띠고 있는 업종(대표적인 예로 자동차, 이동통신, 정유, 항공, 전자제품, 맥주 등이 있음) 중 하나를 선정-SK텔레콤-하여 다음에 대해 분석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안정민. 2011, 인턴기자·연세대, 손에 없으면 안절부절 당신도 스마트폰 중독?
-우태윤, 2010, 일요신문,똑똑한 너(휴대폰) 땜에 내 머린 돌(디지털 치매)
-이정진, 2011, 서울교대학보, 수업 중에도 스마트폰 사용 중, 문화병으로 대두되고 있는 스마트폰 중독
-이경실 외, LTE 시장 현황 및 전망, 전자통신동향분석, 2011.8
-이호영, 2014, 한양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휴대폰 유통법, 소비자가 먼저다
- 데이코산업연구소 저(2009)글로벌 휴대폰 시장과 부품소재산업 실태와 전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홍보론]SK텔레콤 광고분석
  • 보유하고 있다고 추산할 수 있는 수치이다.국내 이동 통신 업계는 그들의 시장 점유율을 높여가기 위해 신규 가입자 유치를 둘러싸고 N세대 확보에 주력하였다. TTL이라는 브랜드를 개발하여 100만 이상의 N세대 가입자를 끌어들인 SK텔레콤이 원조격으로 SK텔레콤은 중장년층에 집중된 가입자 층을 넓히고 TTL이라는 신화적 브랜드를 탄생시킴으로써 업계 1위의 자리를 확고히 했다. 이에 자극 받은 LG텔레콤은 미래와 첨단적의 이미지를 제공하는 새

  • 컨텐츠 경제학 KT KTF 기업결합 KT KTF 기업결합 연구 목적 KT KTF 기업결합
  • 텔레콤의 기업결합 시 정보통신부의 규제조치와는 달리, 이번 KT와 KTF의 기업결합 시에는 공정거래위원회가 별다른 제한조건 없이 합병을 승인하였다는데 있다.이에 따라 본 Report에서는 지난 SKT와 하나로 텔레콤의 사건 개요와 KT와 KTF의 사건개요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두 사건의 차이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이번 KT와 KTF의 기업결합이 과연 정당했는가의 여부를 판단하고 본 사건에 대한 SK와 LG등 경쟁업체의 주장이 타당한지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

  • 컨텐츠 경제 SKT와 하나로 간의 기업결합 SKT 하나로 사건 개요 SKT 하나로 기업
  • 국내 통신기업 최초로 다우존스 지속가능지수(DJSI)에 선정하나로 텔레콤초고속인터넷 서비스인 broad&(브로드앤)과 유선 전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신회사업종유선통신업 취급품목시내전화서비스, 초고속인터넷서비스, 음성전화서비스, 회선임대서비스, 광대역인터넷서비스, 국제전화서비스 대표자박인식 설립일1997.09.23 기업형태외부감사법인, 코스닥시장상장법인 소재지서울 중구 남대문로5가 267 SK남산그린빌딩 홈페이지www.skbroadband.com

  • 독점적 경쟁시장으로 어떤 시장들이 있는지 근거를 중심으로 조사해보고, 각각 그 시장들이 여러분 자신에게 있어서는 완전경쟁시장과 비슷한지, 과점이나 독점과 비슷한지 설득적으로 설명하시오
  • 시장에서의 힘을 이용하여 가격을 높이거나 품질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독과점 시장에서 소비자의 선택권이 제한되며, 공급자는 시장 지배력을 행사할 수 있어 가격이 합리적으로 형성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소비자에게 불리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2. 이동통신 시장에서의 독과점과 경쟁이동통신 시장은 한국에서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의 3사가 시장을 대부분 독식하고 있어 독과점 시장의 특징을 강하게 보여줍니다. 이동통

  • [관리경제학] 경영경제학 사례조사
  • 경영경제학 사례조사관리경제학 2조CHAPTER 2 시장요인: 수요와 공급 CHAPTER 3 계량적 수요분석 CHAPTER 4 개인(소비자, 근로자, 경영자) 행동 이론 CHAPTER 5 생산과정과 비용 CHAPTER 6 기업의 조직 CHAPTER 7 산업의 양상 CHAPTER 8 완전경쟁, 독점, 독점적 경쟁 시장에서의 경영 CHAPTER 9 과점의 기본 모형 CHAPTER 10 게임 이론: 과점안에서 CHAPTER 11 시장 지배력을 가진 기업의 가격 설정 전략 CHAPTER 12 정보경제학 CHAPTER 13 경영전략의 새로운 영역 CHAPTER 14 시장과 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