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경영] 코스트코 성공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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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 론
□ 외 부 환 경
□ 내 부 환 경
□ 당 면 과 제
□ 끝 맺 음
□ 생각해 볼 문제
□ 참 고 문 헌
1.실제적 기업 목표
2.코스트코 입장에서, 고객들이 코스트코를 이용하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3.신세계와 왜 제휴해서 들어오게 됐나? 과정?
4.다른 업체와 차별화 되는 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월마트, 이마트, 테스코) 코스트코가
생각하는 경쟁자는?
5.코스트코 주요 제품군은?(수입품 비율, 어느 정도 제품차별화 되어있는가)
6.유통과정과 물류, 재고관리, 환율 변동이 영향을 미치는가? 어떤 영향?
7.코스트코만의 조직문화가 있는가? 인력개발이나 직원관리는 어떻게 진행되는가?
8.가격 전략, 촉진, 판매전략
9.온라인 쇼핑몰에 대한 생각?(소규모, 코스트코)
10.배달서비스, 고객 서비스, 고객지원센터 이용 관련
11.주요 타겟층, 고객 추이 분석 자료, 제일 인기있는 제품군
12.입지 선정의 조건
13.코스트코의 문제점(직원, 회원)
14.앞으로의 계획
본문내용
□ 당 면 과 제
코스트코는 저원가 전략을 추구하고 있기 때문에 최대한 비용을 절감하려고 노력을 하고 있다. 그래서 서비스부분에서 상당히 취약점을 보이는 문제점을 보이고 있다. 실제적으로 코스트코를 사용하는 대다수의 고객들은 주차공간 부족, 한국정서와 이질적인 내부 인테리어, 불편한 고객서비스, 정서적 교감이 없는 적은 직원들로 코스트코의 서비스에 대해서 불만을 토로 한다. 현재 대다수의 고객들은 이런 불편함을 감수하고서라도 외국제품을 쉽게 구입하며, 좋은 상품을 더 싼가격에 살수 있는 코스트코의 정책을 이해하고 있다. 하지만 이것은 현재에 국한되는 문제라고 생각한다. 코스트코의 매장수는 적지만 그 매장을 이용하려는 고객들은 많기 때문에 고객들은 현재의 문제점을 감수하고 코스트코를 이용하고 있겠지만, 코스트코가 매장수를 늘리면 늘릴수록 코스트코의 투자 비용은 커지고 그만큼 고객에 대한 영향력은 줄어들 것이다. 이것은 곧 고객들간의 영향을 주고 받는 노이즈를 형성 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우리나라는 상당히 특수한 문화를 가지고 있다. 그것은 다른 나라보다 다른사람의 영향을 많이 받는 다는 것이다. 한번 잡음이 형성되어 버리면 코스트코를 이용하지 않은 고객들까지 합류하여 엄청난 부정적인 효과를 가져오는 것이 바로 우리나라의 특수한 상황이다. 또한 우리나라 사람들은 예로부터 정서적 교감을 중요시 하게 생각했다. 월마트, 까르푸가 실패한 상황은 여러가지 경제적인 요인이 접근성이 불편한 입지, 불편한 서비스 등의 이유도 많겠지만, 가장 크게 작용했다는 부분은 바로 정서적 교감이 적은 창고형마트, 그리고 마트 안에서 고객들과 교감하는 직원들의 적은 수라고 생각한다. 필요한 물건만 구매하려는 외국과 달리 우리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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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코스트코의성공요인분석을적절하게함
  • yhooo***
    (2014.05.09 12:36:02)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1~14까지의 자료가 너무 없네요
  • didaldhr***
    (2013.05.24 00:58: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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