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관리론] 리더십의 기본적인 접근 방법과 현대리더십의 이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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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정부 조직의 혁신과 조직문화 -실용정부를 중심으로-] 한국정부 조직의 혁신과 조직문화 -실용정부를 중심으로-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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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리더쉽의 기본개념
1. 리더쉽의 정의
2. 리더십과 영향력
3. 영향력을 미치는 방법
Ⅱ. 리더쉽의 이론
1. 특성이론(trait theory) - 리더는 타고나는 것으로 이해
2. 행동이론 (behavioral theory) - 리더간 행동에 차이존재
3. 상황이론(contingency theory) - 개별상황에 적합한 리더십
4. 최근의 리더십 연구 접근법
Ⅲ. 느낀점
- 본문내용
-
Ⅰ. 리더쉽의 기본개념
1. 리더쉽의 정의
리더쉽은 개인적 특성.행동, 타인에 대한 영향력, 상호작용 형태, 역할관계, 한 관리 직책 의점유 및 영향력의 합법성에 관한 타인들의 지각등에 의해서 정의되어 왔는데 대표적 정 의를 간추리면 다음과 같다.
․ 집단의 활동을 공동의 목표로 지향케 하는 한 개인의 활동
․ 한 상활 속에서 행사되어지며, 의사소통 과정을 통하여 명시된 목표의 달성을 지향하 게하는 대인간의 영향력.
․ 기대와 상화작용 속에서 조직을 주도하고 유지하는 것.
․ 한 사람이 어떤 종류의 정보를 제공하고, 다른 사람이 그에 따라 행동하면 그 결과(이 익대비용의 비율)가 개선될 것이라는 확신을 갖게 하는 사람들간의 상호작용.
․ 집단의 한 구성원이 다른 집단의 구성원으로써의 활동에 관한 행동양식을 규정할 권리 를 갖는다고 지각하는 것으로 특정 지어지는 특수한 유형의 권력관계.
․ 조직의 일상적 지시에 기계적으로 순종하는 것 이상의 영향력 증대.
대부분의 리더쉽 정의들은 리더가 부하들에게 의도적으로 행사하는 영향력 과정이 있다는 가정을 내포하고 있다. 지금까지 제안되어 온 많은 정의들은 "영향력 행사의 주체가 누구 이며, 영향력 행사의 목적은 무엇이고, 영향력 행사 방법은 어떤 것인가?" 등의 면에서 여 러가지 중요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 리더쉽 정의
2. 리더십과 영향력
주로 리더가 구성원들에게 영향을 주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구성원들도 리더에게 영향력 을행사하고 있다. 그리고 구성원들 사이에 있어서도 상호 영향력을 주고 받는다. 그러므로 영향력이란 리더와 구성원 및 동료들 사이에도 상호보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3. 영향력을 미치는 방법
영향과정에는 권력과 권한을 중심으로 리더와 부하의 욕구동기, 지각, 정보, 커뮤니케이션 등 여러 가지 요소들이 작용하지만, 부하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방법에는 다음의 네가지가 있다.
① 모범: 리더가 구성원들에게 모범을 보임으로써 구성원들로 하여금 리더의 본을 받아서 자신의 행위에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것
② 제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아이디어나 의견을 제시하여 구성원으로 하여금 자신의 행 위에 영향을 가져오게 하는 방법
③ 설득: 제언보다는 더 직접적인 방법으로서 구성원의 행위에 영향을 주려는 적극적인 방 법으로 조언으로부터 시작하여 논리적 또는 합리적인 설명, 보상조건의 간접적인 제시 등이 포함
④강요: 설득은 강제성이나 위협을 수반하지 않지만, 강요는 상벌을 중심으로 구성원의 행 위를 강제로 끌어내는 방법으로서, 승진, 승급 또는 해임 등의 상벌을 이용하여 부하로 하여금 육체적 또는 심리적 압박을 느끼게 함으로써 그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강제적 방법
Ⅱ. 리더쉽의 이론
▼ <리더쉽 이론의 비교 - 각 이론의 주요 내용을 요약>
이론
주요내용
특성
특성이론
(1940-1950)
효율적인 리더의 특성 추구
성공적인 리더와 그렇지 못한 리더를 구분할 수 있는 특성이나 특징이 존재한다.
행위이론
(1950-1960)
리더의 행위유형 기술
리더의 어떤 행위유형 또는 몇 개의 복합적인 행위유형, 이 모든 상황에서 언제나 효과적이다. 즉 성공적인 리더와 비성공적인 리더는 그들의 리더쉽 유형에 의해 결정된다.
상황이론
(1970 이후)
리더쉽유형과 상황과의 관계기술
모든 상황에 언제나 적합한 유일한 리더쉽 유형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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