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숙취해소 음료시장에서 그래미의 성공사례분석과 기업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14 / 2019.12.24
- 3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기업선정이유
2. 본론
1.1. 산업분석-숙취해소음료시장
1.1.1. 숙취해소음료란?
1.1.2. 숙취해소음료시장 규모 추이
1.1.3. 숙취음료시장 제품별 시장점유율 및 인지도
1.1.4. 숙취해소 제품 분석
1.2. (주)그래미 소개
1.2.1. 기업 소개
1.2.1.1. 그래미란?
1.2.1.2. 그래미 비젼
1.2.1.3. 경영 이념
1.2.1.4. 연혁
1.2.1.5. 조직도
1.2.1.6. CEO 소개
1.2.2. 여명 808 소개
1.2.2.1. 제품 특징 (맛, 원료, 가격, 복용방법, 효능)
1.2.2.2. 매출액추이
1.2.2.3. 마케팅 특징
1.3. (주)그래미 분석
1.3.1. BCG 매트릭스
1.3.2. SWOT분석
1.3.3. 경영 전략 분석
1.4. 성공요소 분석 및 보완점
1.4.1. 성공요소 분석
1.4.2. 보완점 제시
3. 결론
4.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서론
1.1. 기업선정이유
우리나라 소수의 대기업이 다수의 중소기업들보다 훨씬 많은 수익을 내고 있는 다소
불균형한 산업구조를 취하고 있다. 대기업은 막대한 자본력을 바탕으로 저가제품으로 가격경쟁력을 갖거나 대기업 고유의 브랜드 파워를 내세워 프리미엄 이미지를 쉽게 획득하는 등대기업은 중소기업과 경쟁이 있는 시장에서 쉽게 이익을 획득한다. 따라서 중소기업은 획기적인 아이디어나 선진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어도 대기업과의 경쟁에서 밀리는 일이 비일비재하다.
(주)그래미는 이러한 불평등한 산업구조에서도 중소기업으로서 대기업인 CJ제일제당을 상대로 독자적인 특허기술을 바탕으로 숙취해소음료시장에서 선전하고 있다. 업계에서 2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연간 30%의 고성장을 유지하고 있다.
그렇다면 (주)그래미는 유독 대기업이 잠식하고 있는 음료시장에서 홍보, 유통의 열세에도 불구하고 성공한 이유는 무엇인가?
2. 본론
2.1. 산업분석-숙취해소음료시장
2.1.1. 숙취해소음료란?
한국의 음주문화는 다른 나라에 비해 유별나다. 주말을 앞둔 금요일, 각종 술집이 즐비한 강남역 거리, 건대입구, 종로거리를 거닐다 보면 시간이 그리 늦지 않은 시간에도 적지 않은 사람들이 술에 취해 비틀거리는 모습을 흔치 않게 볼 수 있다. 심지어는 전봇대를 붙잡고 노상방뇨를 시도하거나 오바이트를 하는 사람들도 있으며 고성방가로 주사를 피우는 사람도 있다. 이렇듯 한국의 음주문화는 이른바 ‘먹고 죽는’식의 폭주의 경향을 띠는 특징이 두드러진다.
‘먹고 죽는’식의 음주 후에는 항상 숙취가 뒤따른다. 숙취란 술을 마신 후 나타나는 증상으로 사람에 따라 그 증상과 정도가 상이하지만 일반적으로 두통, 전신권태, 피로감, 갈증, 멀미, 위장장애, 구토, 설사, 비타민결핍 등이 나타난다. 이와 같은 숙취 현상은 간세포와 체내에 축적된 알코올 및 알코올에 함유되어 있는 발효 부산물인 에틸아세테이트, 아세트알데히드 등의 전구물질들의 작용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숙취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단백질, 비타민 C, 당분, 수분 등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예로부터 민간요법은 음식으로 숙취를 해결하고자 하였는데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간에서 알코올을 분해하는 효소의 생성을 돕는 아스파라긴산이 다량 함유돼 있는 콩나물과 메티오닌이 풍부해 간을 달래주는 효과가 있는 북어국, 이 외에도 감잎차, 구기자, 귤껍질, 조개 등이 있다. 숙취해소 음료 시장 동향, 2007 /이경옥
한국의 폭주문화를 바탕으로 시중에는 숙취에 도움이 되는 성분을 이용한 다양한 숙취해소음료가 나와 있다. 숙취해소음료는 음주 후 일어날 수 있는 숙취를 해소하거나 감소시키기 위하여 음주 전 혹은 음주 후 복용하는 음료이다. 현재 시중에 나와 있는 숙취해소용 음료는 다양한 첨가성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첨가성분은 알코올 흡수를 억제하는데 그 기능을 한다. 대표적인 성분으로는 실리마린과 글루메이트가 있는데 국화과 식물 추출물인 실리마린은 간세포를 생성시키고 세포막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며, 글루메이트는 체내 알코올 분해를 활성화시켜 혈중 알코올 농도를 감소시키며, 알코올로부터 간세포를 보호하고 위장점막을 도포함으로써 알코올에 의한 위장점막손상을 방지하고 위장을 보호하는 기능을 한다. 산업기술시장정보, 2003 /산업자원부 ;한국기술거래소, -생명 ․ 환경- p. 4
- 참고문헌
-
1.1. 그래미 홈페이지 : 1.1. http://www.glami.com/1.1.
1.2. 컨디션 홈페이지 : 1.2. http://www.conditionpower.co.kr/1.2.
1.3. 모닝케어 홈페이지 : 1.3. http://www.morningcare.com/1.3.
1.4. 매일경제 홈페이지 : 1.4. http://www.mk.co.kr/1.4.
1.5. 한국경제 홈페이지 : 1.5. http://www.hankyung.com/1.5.
1.6. 주간동아 : 1.6. http://weekly.donga.com/1.6.
1.7. 산업연구원 : 1.7. http://www.kiet.re.kr/1.7.
1.8. 한국여성개발원 : 1.8. http://www.kwdi.re.kr/1.8.
1.9. 특허청 : 1.9. http://www.kipo.go.kr1.9.
1.10. 식품의약품안전청 : 1.10. http://www.kfda.go.kr1.10.
1.11. 식품음료신문 : 1.11. http://www.thinkfood.co.kr1.11.
1.12. 보건신문 : 1.12. http://www.bogeunnews.com1.12.
1.13. 중앙일보 : 1.13. http://www.joins.com1.13.
1.14. CJ홈페이지 : 1.14. http://www.cj.co.kr1.14.
1.15. 한국경제신문 : 1.15. http://www.hankyung.com1.15.
1.16. 조선일보 : 1.16. http://www.chosun.com1.16.
1.17. 구글 : 1.17. http://www.google.com1.1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디어매체를 통해본 상상속 연애와현실연애,연애와현실,성역할,매체와현실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