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신제품 칵테일 소주 신제품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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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제품 선정동기

2. STP 전략

3. 4P 전략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본문내용
1. 제품선정 동기

현재 주류시장은 소주시장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소주도 몇 년 전만해도 소주는 20도를 내려가면 소주의 본래의 맛이 사라진다고 해서 20도 이하의 소주는 존재하지 않았다. 그러나 여성의 사회활동의 증가로 인해 높은 도수의 주류를 좋아하지 않고 낮은 도수의 주류를 선호하는 경향이 늘어남에 따라 현재 일반주점에서 소주와 과일을 믹스한 칵테일 소주를 판매하고 있다. 칵테일 소주는 젊은 여성들이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소주로 자리를 잡고 있다. 하지만 칵테일소주는 일반주점에서 직접 만드는 곳이 많아 주점에 따라 맛의 달라 소비자는 제품에 대한 만족감이 떨어지고 있다. 그래서 우리조는 칵테일소주를 일반 주류소비시장에 진출 시켜 칵테일 소주의 맛을 일관되게 만들어서 소비자의 입맛을 잡기 위해 신제품 칵테일 소주를 만들게 되었다.

2. STP전략

※Segmentation

1) 인구 통계학적 층면



→20~29세의 소주 음용률이 가장 높고 Market Size또한 넓다.

2) 소비자 측면
- 소주의 독한 맛에 적응하지 못한 소비자의 욕구 충족
- 부드러운 맛을 중요시하는 계층을 대상으로 시장 세분화
- 웰빙 트렌드에 따른 좀 더 건강에 덜 나쁜 소주를 원함
- 술을 마실때의 분위기를 중시
- 술의 알콜도수, 가격에 민감한 계층
- 맛과 이미지를 중시하는 계층을 대상으로 함

※Targeting

-소주 음용경험률 증가에 따른 시장규모 :
17.9%로 가장 큰 20~24세or16.5%를 차지하는 35~39세 = 공략
- 20~30대의 여성 고객 → 여성 음용자는 월 2~3회라고 응답한 사람이 전체 여성 응답자 의 다수를 차지
- 저렴한 칵테일을 원하는 계층
- 낮은 도수의 소주를 즐기는 소비자→‘순하거나 부드러운 맛’을 선호하는 응답자가 89.9%
- 맛, 건강, 디자인을 추구하는 소비자

※Positio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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