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신제품개발과 국제마케팅(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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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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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요
Ⅰ. 기업개요
1. 진로는?
2. 진로를 선정한 이유
Ⅱ. 신제품개발 (참이슬 개발 과정)
1. 방향성 확립 및 조직 강화
2. 소비자 Needs & Wants 분석
3. 제품 개발의 방향성 정립
4. 제품개발
5. 타사와의 비교분석
6. 브랜드 성공 요인 및 향후 방향
Ⅲ. 국제마케팅 (진로의 일본 진출)
1. 진출 배경
2. 진출 전략
3. 진로의 일본 시장 진출 현황
Ⅳ. 진로의 문제점과 추진방향에 대한 토론
1. 진로의 전략상 문제점과 위기
2. 진로의 향후 발전 방향
〈참고자료〉하이트 맥주대차대조표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신제품개발 (참이슬 개발 과정)
신제품개발은 기업의 성공적인 성장과 수익 증대에 결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기업은 항상 신제품개발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일반적으로 제품은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의 네 단계를 거친다. 제품이 성숙기나 쇠퇴기에 직면하면, 기업의 매출이나 수익은 떨어지게 된다. 따라서 기업은 제품 계역을 확장하거나, 업그레이드를 통해 신제품을 다시 만들거나, 다른 제품 범주의 신제품개발 노력에 기울이게 된다. 기업이 지속적으로 수익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신제품개발은 필수적이다.
진로의 참이슬 개발 과정을 통해서 성공적 브랜드의 탄생 과정과 진로의 신제품개발 특징을 알아보도록 하자.
1. 방향성 확립 및 조직 강화
1) 부드러운 소주 시장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였지만, 진로의 초기 대응은 미흡했다.
그리고 모 브랜드인 진로 소주가 기업의 영속성인 전통이 상대적으로 구식이라는 이 미지를 심어주게 되고, 이는 시장의 포지셔닝 약화로 이어지게 되었다. 초기 대응 제 품(순한진로)의 차별화가 미흡해서 경쟁사의 ‘Me too'제품으로 인식될 우려가 크다.
2) 기업 내부 조직의 변화 (Top Down → Bottom Up System)
1998년 6월에 Decision Maker를 교체했고, 상품 개발 기능(전략+개발)을 통합했 다.
3) 모든 제품 포트폴리오 전략을 Zero-Base에서 재검토하기 시작한다.
4) 시장의 트렌드 변화와 소비자의 Needs & Wants에 근거한 마케팅을 전개한다.
2. 소비자 Needs & Wants 분석
1) 1997년 12월 중앙리서치의 조사에서 60.5%의 소비자가 음주 패턴이 최근 변했다 고 응답했다. 음주 빈도를 줄이거나 값싼 술로 대체 한다고 응답한 소비자는 각각 52%와 46%로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 저가격을 추구해서 가격 이익의 음미 효과를 이끌어낸다.
2) 저도수 소주를 찾는 소비자의 소주 카테고리가 복귀되었고, 여성음주 인구의 편입이 증가하였다. 그리고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면서 저도수 술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다.
→ 저도수 소주에 대한 Needs의 확대
3) 생산·노동 중심사회에서 상징과 인간 중심 사회로 전환되면서 인간의 감성을 중시하 게 되었다. 이에 따라 과거에 음주는 스트레스 해소, 남성화의 목적이 강했지만, 현재 는 커뮤니케이션의 매개체로 변화하고 있다.
→ 소주의 진부성에 대한 개선이 요구된다.
3. 제품 개발의 방향성 정립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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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문헌
한국기업의 글로벌 경영 사례집 Ⅱ(2004) 장세진
국제마케팅 (환경과 전략) (2004) 김주헌
글로벌 시대의 국제경영학 (2006) 김중배
진로 홈페이지 http://www.jinro.co.kr/
참이슬 홈페이지 http://www.chamisulfresh.co.kr/
서울경제 2004-07-29
서울경제 2006-03-24
파이낸셜 뉴스 2004-04-12
내일신문 2006-0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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